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1, 2018년, pp.171 - 187
양모현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외상심리건강연구소) , 강은진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외상심리건강연구소) , 이동훈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외상심리건강연구소)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lifestyle factors influencing behavioral problems such as Inattention, hyperactivity/impulsivity, and internet overuse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Data from 889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676 middle school students were used and teac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내에서는 ADHD증상을 나타내는 청소년이 얼마만큼의 비율로 있는가? | 그 중 주의력 문제와 과잉행동 및 충동성 문제는 흔히 뇌의 신경학적인 문제를 원인으로 하는 기질적 질환인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 증상으로 설명된다. ADHD는 청소년들에게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정신건강 문제로[3], 국내에서는 ADHD증상을 가진 청소년들이 해마다 증가하여[4] 최근에는 한 학급당 평균 2명의 학생들이 ADHD진단을 받는 실정이다[5]. 정신 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5판(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이하 DSM-5)[6]의 진단기준에 따르면, 주의력 문제가 있는 학생은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딴생각에 잠기거나 주의가 분산되어 산만해지면서 학급 친구들의 학습을 방해하게 되며, 한 가지 과제를 끝까지 완수하기 어렵고, 과제 물이나 준비물을 잊으며, 부주의한 실수로 인지적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기 어려운 경향이 있다. | |
주의력 문제가 있는 학생의 특징은 무엇인가? | ADHD는 청소년들에게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정신건강 문제로[3], 국내에서는 ADHD증상을 가진 청소년들이 해마다 증가하여[4] 최근에는 한 학급당 평균 2명의 학생들이 ADHD진단을 받는 실정이다[5]. 정신 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5판(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이하 DSM-5)[6]의 진단기준에 따르면, 주의력 문제가 있는 학생은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딴생각에 잠기거나 주의가 분산되어 산만해지면서 학급 친구들의 학습을 방해하게 되며, 한 가지 과제를 끝까지 완수하기 어렵고, 과제 물이나 준비물을 잊으며, 부주의한 실수로 인지적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기 어려운 경향이 있다. 과잉행동 및 충동성 문제가 있는 학생은 가만히 앉아있기 어렵고 안절부절못하여 수업시간 동안 자리를 지키기 어려워하고, 교사의 설명을 충분히 듣기도 전에 끼어들어서 엉뚱한 질문과 발언을 하여 수업의 흐름을 끊는 경향이 있다. | |
주의력 결핍 증상과 과잉행동 및 충동성 증상을 ADHD 증상일 가능성 외를 고려하면 어떤 장점이 있는가? | 주의력 결핍 증상과 과잉행동 및 충동성 증상을 단지 기질적 문제를 주된 원인으로 보는 ADHD 증상으로 쉽게 단정 지을 경우 이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결국 기질적 요인을 조절하는 약물요법 외에는 별다른 방도가 없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기 쉽다. 하지만 ADHD 증상일 가능성 외에 다른 심리 정서적 요인이나 생활양식을 비롯한 환경적 요인의 영향력에 대해 보다 깊이 고려하게 되면 학생의 행동 문제의 심리적 원인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증상을 완화하거나 해결할 수 있는 더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게 된다. 기존의 주의력 문제 및 과잉행동/충동성 문제에 관한 연구들[9-11] 대부분은 해당 증상이 ADHD의 기질적 요인에 의한 것이라는 가정을 하고 있어서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는 연구는 드물다. |
S. P. Hinshaw, Treatment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P. C. Kendall (Ed.), Child and Adolescent Therapy : Cognitive-behavioral procedures, Third Edition, New York : Guilford Press, 2006.
이동훈, 김명선, 송연주, 권보민, "ADHD 아동의 또래관계 특성에 대한 탐색적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제25권, 제3호, pp. 643-672, 2013.
D. P. Cantwell, “Attention deficit disorder : A review of the past 10 year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Vol. 35, No. 8, pp. 978-987, 1996.
건강보험정책연구원,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2013년 건강보험 진료환자수 58,121 명 중 66%가 10대, 2015.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CONT_SEQ322261 2018. 7. 25.
교육부, 교실마다 ADHD... 학교 부적응 실태와 원인, 2015. http://happyedu.moe.go.kr/happy/bbs/selectHappyArticleImg.do?bbsIdBBSMSTR_000000000192&nttId3758, 2018. 6. 28.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5th ed.), Washington, DC : Author, 2013.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정보화진흥원, 2015년 인터넷 과의존 실태조사, 2016. https://www.iapc.or.kr/info/mediaAddc/showInfoMediaAddcDetail.do?article_idICCART_0000000105799, 2018. 6. 20.
이린아, 최종옥, "주의력문제로 내원한 아동?청소 년의 지능검사 및 정밀주의력 검사 프로파일 특성분석," 청소년학연구, 제20권, 제4호, pp. 73-96, 2013.
문장원, "주의집중결함 과잉행동장애의 원인에 대한 이론적 탐색,"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제1997권, pp. 91-107, 1997.
박수빈, "ADHD 의 원인론과 병태 생리,"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제2017권, 제11호, pp. 15-18, 2017.
G. J. DuPaul and G. P. White, “Intervention strategies for students with ADHD,” Principal, Vol. 85, No. 2, pp. 26-29, 2005.
김성수, "청소년이 지각하는 가족관계가 우울/불안, 위축행동,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교사지지, 친구지지의 조절효과," 청소년상담연구, 제21권, 제2호, pp. 343-364, 2013.
M. L. Ybarra and K. J. Mitchell, “Youth engaging in online harassment : Associations with caregiver-child relationships, Internet use,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Journal of Adolescence, Vol. 27, No. 3, pp. 319-336, 2004.
M. E. Eisenberg, R. E. Olson, D. Neumark-Sztainer, M. Story, and L. H. Bearinger, "Correlations between family meals and psychosocial well-being among adolescents. Archives of Pediatrics & Adolescent Medicine," Vol. 158, No. 8, pp. 792-796, 2004.
J. A. Fulkerson, M. Story, A. Mellin, N. Leffert, D. Neumark-Sztainer, and S. A. French, “Family dinner meal frequency and adolescent development : relationships with developmental assets and high-risk behavior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Vol. 39, No. 3, pp. 337-345, 2006.
배희분, 옥선화, 양경선, Grace Chung, "가족식사 빈도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부모와의 의사소통의 매개효과 검증," 청소년학연구, 제20권, 제4호, pp. 125-149, 2013.
함경애, 송연주, 이동훈, "초등학생의 저녁식사 빈도에 따른 우울, 학업성취도 및 인터넷 중독의 차이," 재활심리연구, 제21권, 제3호, pp. 469-487, 2014.
S. Goldfarb, W. L. Tarver, and B. Sen, "Family structure and risk behaviors : the role of the family meal in assessing likelihood of adolescent risk behaviors," Psychology Research and Behavior Management, Vol. 7, pp. 53-66, 2014.
M. R. Skeer and E. L. Ballard, “Are family meals as good for youth as we think they are? A review of the literature on family meals as they pertain to adolescent risk prevent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 42, No. 7, pp. 943-963, 2013.
K. W. Cullen and T. Baranowski, "Influence of family dinner on food intake of 4th to 6th grade students," Journal of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Vol. 100, No. 9, A-38, 2000.
S. M. Fruh, J. A. Fulkerson, M. S. Mulekar, L. A. J. Kendrick, and C. Clanton, “The surprising benefits of the family meal,” The Journal for Nurse Practitioners, Vol. 7, No. 1, pp. 18-22, 2011.
G. C. Rampersaud, M. A. Pereira, B. L. Girard, J. Adams, and J. D. Metzl, “Breakfast habits, nutritional status, body weight, and academic performance in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the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Vol. 105, No. 5, pp. 743-760, 2005.
K. Adolphus, C. L. Lawton, and L. Dye, "The effects of breakfast on behavior and academic performance in children and adolescents," 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 Vol. 7, p.425, 2013.
H. F. Tsai, S. H. Cheng, T. L Yeh, C. C. Shih, K. C. Chen, Y. C. Yang, and Y. K. Yang, “The risk factors of Internet addiction-a survey of university freshmen,” Psychiatry Research, Vol. 167, No. 3, pp. 294-299, 2009.
김영숙,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시간과 건강위험 행위," 한국학교지역보건교육학회지, 제14권, 제2호, pp. 1-14, 2013.
E. Pollitt, “Poverty and child development : Relevance of research in developing countries to the United States,” Child Development, Vol. 65, No. 1, pp. 283-295, 1994.
정혜경, 박성숙, "국민학교 아동의 설탕섭취량이 주의결핍 과잉활동장애에 미친 영향," 한국영양학회지, 제28권, 제7호, pp. 644-652, 1995.
신선미, "인터넷이나 게임을 하루에 2 시간 이상하는 학생의 규모와 정크푸드 섭취, 위생, 안전행위와의 관계," 스트레스연구, 제21권, 제1호, pp. 13-21, 2013.
M. P. Walker and R. Stickgold, “Sleep-dependent learning and memory consolidation,” Neuron, Vol. 44, No. 1, pp. 121-133, 2004.
J. R. Tininenko, P. A. Fisher, J. Bruce, and K. C. Pears, “Sleep disruption in young foster children,” Child Psychiatry & Human Development, Vol. 41, No. 4, pp. 409-424, 2010.
E. Touchette, S. M. Cote, D. Petit, X. Liu, M. Boivin, B. Falissard, R. E. Tremblay, and J. Y. Montplaisir, "Short nighttime sleep-duration and hyperactivity trajectories in early childhood," Pediatrics. Vol. 124, No. 5, pp. 985-993, 2009.
R. Gruber, “Sleep characteristic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Clinics, Vol. 18, No. 4, pp. 863-876, 2009.
J. Owens, R. B. Sangal, V. K. Sutton, R. Bakken, A. J. Allen, and D. Kelsey, “Subjective and objective measures of sleep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Sleep medicine, Vol. 10, No. 4, pp. 446-456, 2009.
A. Sadeh, R. Gruber, and A. Raviv, “Sleep, neurobehavioral functioning, and behavior problems in school-age children,” Child development, Vol. 73, No. 2, pp. 405-417, 2002.
이재현, "인터넷, 전통적 미디어, 그리고 생활시간 패턴," 한국언론학보, 제49권, 제2호, pp. 224-254, 2005.
김진숙, 최수미, 강진구, "청소년의 pc 중독," 청소년 상담연구보고서, pp. 59-88, 2000.
최진오, "일반 초등학생과 ADHD 성향 초등학생 의 사이버폭력 가해 및 피해수준 비교조사," 특수 아동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pp. 121-140, 2013.
B. Krahe and I. Moller, “Playing violent electronic games, hostile attributional style, and aggression-related norms in German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ce, Vol. 27, No. 1, pp. 53-69, 2004.
황현주, "교사가 평정한 ADHD 유아와 일반유아의 컴퓨터와 비디오, TV 시청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8권, pp. 107-123, 2011.
K. Whitelaw, Too much TV might lead to ADHD : testing Einstein's theory, U. S. News and World Report INC, 2004.
이경숙, 신의진, 전연진, 박진아, 정유경, "과도한 영상물 노출 양육이 영유아의 심리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제18권, 제2호, pp. 75-103, 2005.
권혁남, 나은영, 마동훈, 박천일, 심재철, "뉴미디어와 일상생활," 한국방송학보, 제10권, pp. 53-113, 1998.
송민정, "유료 TV 산업의 경쟁전략," 방송통신연구, pp. 271-298, 2000.
김광수, "농어촌지역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 변인 연구," 사회연구, 제2권, pp. 143-174, 2009.
노석준, 이동훈, 김인숙, 송연주, "초등학생의 과외학습과 우울, 불안, ADHD 성향간의 관계," 인문학논총, 제29권, pp. 309-343, 2012.
임자성, 채규만, "초등학생의 과외학습 스트레스와 관련한 심리적 특성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건강, 제10권, 제3호, pp. 295-311, 2005.
C. M. Hartung, E. K. Lefler, A. B. Tempel, M. L. Armendariz, B. A. Sigel, and C. S. Little, “Halo effects in ratings of ADHD and ODD : Identification of susceptible symptoms,”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Behavioral Assessment, Vol. 32, No. 1, pp. 128-137, 2010.
R. Loeber, S. M. Green, B. B. Lahey, and M. Stouthamer-Loeber,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between children, mothers, and teachers as informants on disruptive child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Vol. 19, No. 1, pp. 75-95, 199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APA),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Washington, DC : Author, 1994.
위지희, 채규만,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성향과 심리.사회적 특성," 한국심리학회지 : 임상, 제23권, 제2호, pp. 397-416, 2004.
J. M. Swanson, School-based assessment and inventories for ADD student, Florida : KC Publishing Inc, 1990.
J. M. Swanson, M. A. Lerner, J. March, and F. M. Gresham, “Assessment and intervention for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the schools : lessons from the MTA study,” Ped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Vol. 46, No. 5, pp. 993-1009, 1999.
서완석, 장혜경, 김진성, 이종범, "한국형 단축형 부모용 Swanson, Nolan and Pelham 제4판 (SNAP-IV)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연구," 신경정신의학, 제47권, 제1호, pp. 64-72, 2008.
김청택, 김동일, 박중규, 이수진, 인터넷 중독 예방상담 및 예방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 :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2.
R. B. Kline,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3rd ed.), p.63, New York : Guilford press, 20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