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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학생의 생활양식과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충동성, 인터넷 과다사용 간 관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
Exploratory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styles and Inattention, Hyperactivity/Impulsivity, Internet Overuse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1, 2018년, pp.171 - 187  

양모현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외상심리건강연구소) ,  강은진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외상심리건강연구소) ,  이동훈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외상심리건강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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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는 초 중학생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충동성, 인터넷 과다사용 등의 행동문제에 영향을 주는 생활양식 요인들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초등학생 889명과 중학생 676명의 자기-보고 자료와 학생의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및 충동성 증상에 대한 담임교사의 보고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생활양식은 가족과의 상호작용 기회, 수면시간, TV 시청시간, 게임시간, 아침식사 횟수, 가공식품 섭취 횟수, 과외 횟수 및 시간으로 측정하였다.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초등학생과 중학생 모두에서 게임시간, 가공식품 섭취 횟수가 많을수록, 가족과의 상호작용 기회가 적을수록 주의력 결핍 증상이 높았다. 초등학생의 경우 게임시간 TV 시간, 가공식품 섭취횟수가 많을수록, 보호자와 함께 하는 시간이 적을수록 과잉행동 및 충동성이 높았지만, 중학생의 경우 생활양식 변인들은 과잉행동 및 충동성에 대한 설명량이 낮았다. 초등학생과 중학생 모두에서 게임 시간이 많을수록, 보호자와 함께 하는 시간이 적을수록 인터넷 과다사용 증상이 높았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행동문제에 대한 게임 및 TV 사용, 가공식품 섭취의 영향력을 고려하고, 가족과의 상호작용을 높이는 방향의 중재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lifestyle factors influencing behavioral problems such as Inattention, hyperactivity/impulsivity, and internet overuse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Data from 889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676 middle school students were used and teac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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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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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부 연구에서는 주의력 문제를 무조건 ADHD 증상의 일부로 간주하려는 시도를 경계하면서 주의력 문제와 인지적 능력 간의 관련성을 탐색하였지만[8], 주의력 문제의 환경적 요인을 보다 다각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는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의력 문제의 이해 및 해결방안을 다양하게 고려하도록 돕기 위해 다양한 생활양식과 관련한 환경적 요인들이 주의력 문제, 과잉행동 및 충동성 문제, 그리고 학교 장면에서 학업의 원활한 수행에 주요 문제가 되고 있는 인터넷 과다사용 문제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탐색해보고자 한다. 초등학생 및 중학생의 일상생활을 구성하는 주요 영역들 중에서 심리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생활양식 요인으로 본 연구에서는 부모 및 가족과 소통할 기회, 규칙적인 양질의 영양섭취, 충분한 수면, TV 및 게임에 몰두하는 시간, 학생에게 심리적 압박을 줄 수 있는 과외(사교육) 경험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하지만 과외활동과 주의력, 과잉행동, 인터넷 과다사용 등의 행동문제와의 관련성을 직접 살펴본 연구는 매우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행동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로 과외활동의 개수와 시간의 영향력을 탐색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 및 중학생의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충동성, 인터넷 과다사용 등의 행동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양식들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생활양식을 알아보기 위해 자기 보고 설문을 통해 평일과 주말 각각에 대해 보호자와 함께 하는 시간, 게임하는 시간, TV시청 시간을 측정하였고, 이와 함께 수면시간, 아침 식사 빈도, 저녁을 가족과 함께 먹는 빈도, 가공식품을 섭취하는 횟수, 과외의 개수와 과외하는 시간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는 학생의 학업과 학교 적응을 어렵게 하는 행동 문제인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 인터넷 과다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양식의 요소들에 대해 탐색함으로써 학교에서 교사가 학생의 생활을 지도할 때 보다 관심을 기울여야 할 영역에 대해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생활양식의 요소들 중 게임 및 TV 시청, 잦은 가공식품 섭취를 조절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며, 가족과 함께 상호작용할 기회가 행동 문제를 완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 교사, 본인, 부모 등의 정보제공자는 상황별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에 대한 나름의 타당한 보고를 제공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여러 장면에서의 정보제공자의 보고를 고려하는 것이 평가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및 충동성 증상을 측정하기 위해 자기보고 측정치뿐 아니라 초등학생 및 중학생이 하루 중 상당 시간을 보내는 학교 장면의 중요한 정보제공자인 담임교사의 보고를 함께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평소 생활습관을 알아보기 위해 학생에게 각 생활습관에 관한 질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일주일 동안 아침 식사 횟수, 일주일 동안 저녁 식사를 가족과 함께 하는 횟수, 하루 평균 수면 시간, 가공식품을 먹는 횟수, 과외의 개수와 일주일 중 과외받는 시간 각각을 측정하는 단일문항에 숫자로 기록하도록 하였고, 하루 평균 보호자와 함께 보내는 시간, 하루 평균 게임을 하는 시간, 하루 평균 TV를 시청하는 시간은 평일과 주말로 나뉘어서 각각 숫자로 기록하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의력 문제의 이해 및 해결방안을 다양하게 고려하도록 돕기 위해 다양한 생활양식과 관련한 환경적 요인들이 주의력 문제, 과잉행동 및 충동성 문제, 그리고 학교 장면에서 학업의 원활한 수행에 주요 문제가 되고 있는 인터넷 과다사용 문제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탐색해보고자 한다. 초등학생 및 중학생의 일상생활을 구성하는 주요 영역들 중에서 심리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생활양식 요인으로 본 연구에서는 부모 및 가족과 소통할 기회, 규칙적인 양질의 영양섭취, 충분한 수면, TV 및 게임에 몰두하는 시간, 학생에게 심리적 압박을 줄 수 있는 과외(사교육) 경험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사용한 모든 연구변인의 경향성과 정규성을 점검하기 위하여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를 [표 1]에 제시하였다. Kline[65]이 제안한 기준에 따라 본연구의 변인들은 왜도가 절대값 3을 초과하지 않고, 첨도가 절대값 10을 초과하지 않아서 정규분포로 가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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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는 ADHD증상을 나타내는 청소년이 얼마만큼의 비율로 있는가? 그 중 주의력 문제와 과잉행동 및 충동성 문제는 흔히 뇌의 신경학적인 문제를 원인으로 하는 기질적 질환인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 증상으로 설명된다. ADHD는 청소년들에게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정신건강 문제로[3], 국내에서는 ADHD증상을 가진 청소년들이 해마다 증가하여[4] 최근에는 한 학급당 평균 2명의 학생들이 ADHD진단을 받는 실정이다[5]. 정신 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5판(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이하 DSM-5)[6]의 진단기준에 따르면, 주의력 문제가 있는 학생은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딴생각에 잠기거나 주의가 분산되어 산만해지면서 학급 친구들의 학습을 방해하게 되며, 한 가지 과제를 끝까지 완수하기 어렵고, 과제 물이나 준비물을 잊으며, 부주의한 실수로 인지적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기 어려운 경향이 있다.
주의력 문제가 있는 학생의 특징은 무엇인가? ADHD는 청소년들에게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정신건강 문제로[3], 국내에서는 ADHD증상을 가진 청소년들이 해마다 증가하여[4] 최근에는 한 학급당 평균 2명의 학생들이 ADHD진단을 받는 실정이다[5]. 정신 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5판(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이하 DSM-5)[6]의 진단기준에 따르면, 주의력 문제가 있는 학생은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딴생각에 잠기거나 주의가 분산되어 산만해지면서 학급 친구들의 학습을 방해하게 되며, 한 가지 과제를 끝까지 완수하기 어렵고, 과제 물이나 준비물을 잊으며, 부주의한 실수로 인지적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기 어려운 경향이 있다. 과잉행동 및 충동성 문제가 있는 학생은 가만히 앉아있기 어렵고 안절부절못하여 수업시간 동안 자리를 지키기 어려워하고, 교사의 설명을 충분히 듣기도 전에 끼어들어서 엉뚱한 질문과 발언을 하여 수업의 흐름을 끊는 경향이 있다.
주의력 결핍 증상과 과잉행동 및 충동성 증상을 ADHD 증상일 가능성 외를 고려하면 어떤 장점이 있는가? 주의력 결핍 증상과 과잉행동 및 충동성 증상을 단지 기질적 문제를 주된 원인으로 보는 ADHD 증상으로 쉽게 단정 지을 경우 이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결국 기질적 요인을 조절하는 약물요법 외에는 별다른 방도가 없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기 쉽다. 하지만 ADHD 증상일 가능성 외에 다른 심리 정서적 요인이나 생활양식을 비롯한 환경적 요인의 영향력에 대해 보다 깊이 고려하게 되면 학생의 행동 문제의 심리적 원인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증상을 완화하거나 해결할 수 있는 더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게 된다. 기존의 주의력 문제 및 과잉행동/충동성 문제에 관한 연구들[9-11] 대부분은 해당 증상이 ADHD의 기질적 요인에 의한 것이라는 가정을 하고 있어서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는 연구는 드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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