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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1, 2018년, pp.338 - 347
안상욱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영상예술)
This writing presents a structural methodology that conceptualize' Fransis Ford Coppola's perspective and adaptation style of his screenplay derived from the author Mario Puzo's original novel "The Godfather". This paper is divided into two different stages: The first stage, namely the "formal st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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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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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다 허천은 각색 현상을 정의할 때 어떤 관점을 예로 들었는가? | [표 2]에서와 같이 린다 허천은 이러한 각색 현상을 정의하는데 있어서 세 가지 관점을 예로 든다. 첫째, 형식적 실체 Formal Entity 또는 생산물로 인식되는 각색은 특수한 작품이나 작품들의 공공연하고 광범위한 전환이다. 이런 ‘약호전환 Transcoding’은 매체나 장르 이동, 또는 프레임이나 맥락 변화를 모두 의미할 수 있다. 같은 이야기라도 다른 관점에서 말하면 전혀 다른 해석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전환은 실재에서 허구로의, 즉 역사적 사실이나 전기에서 허구적 서사 또는 드라마로의 존재론적 전환을 의미할 수도 있다. 이 관점은 창작물로서 각색을 바라볼 때 새롭게 해석을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둔다. 둘째, 창작 과정으 로서 각색 행위는 항상 (재)해석과 (재)창작 모두를 의미한다. 이는 관점에 따라 전유 Appropriation 혹은 구원 Salvaging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셋째로, 수용 과정의 관점에서 각색은 상호텍스트성의 형식이라 볼 수 있다. 우리는 변형을 동반한 반복을 통해 다른 작품들을 기억함으로써 각색을 각색 그 자체로 체험하게 된다[8]. | |
각색 시나리오의 모티브는 어떤 작업을 거쳤다고 할 수 있는가? | [표 1]에서와 같이 모티브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소설 에서의 모티브가 소설 작가의 창작 활동을 통하여 만들 어진 것이라고 본다. 각색 시나리오의 모티브는 각색자가 원작에서 발견해 해석 및 재해석함과 동시에 새로운 모티브를 창조하는 작업을 거쳤다고 할 수 있다. | |
성공한 소설이란 무엇인가? | 성공한 소설이라는 것은 결과적으로 소설이 지니는 모티브가 독자들의 마음속에 들어갈 수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성공한 각색 영화라는 것은 원작소설의 모티브를 영화라는 시청각적 매체를 이용하여 관객의 마음속에 심었다는 것을 의미 한다. |
린다 허천, 각색 이론의 모든 것, 앨피, pp. 53-54, 2017.
이승구, 영화용어해설집, 영화진흥공사, p.16,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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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성은, "린다 허천의 각색 담론," 우리어문연구, 제48집, p.321, 2014.
더들리 앤드류, 영화 이론의 개념들, 시각과 언어, p.148, 1998.
서성은, "린다 허천의 각색 담론," 우리어문연구, 제48집, p.330, 2014.
린다 허천, 각색 이론의 모든 것, 앨피, p.53, 2017.
Francis Ford Coppola, The Godfather Notebook, Regan Arts, p.302, 2016.
제니 M. 존스, 대부 시나리오 & 제작노트, 늘봄, p.22, 2011.
홍진혁, "영화 오프닝 시퀀스에 대한 소고," 인문과학연구, 제44집, p.60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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