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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유통업체 가정간편식 PB상품에 대한 1인가구의 주관적 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ubjective Recognition of One Authorized District for Large Retailers' Home Meal Replacement PB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2, 2018년, pp.309 - 318  

김동수 (가톨릭관동대학교 조리외식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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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형유통업체 가정간편식 PB상품에 대한 1인가구의 주관적 인식에 관한 연구로 가정간편식 PB상품을 구입하여 경험해 본 1인가구 소비자를 대상으로 주관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Q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구조적으로 변화하는 인구구조에 따라 대형유통업체가 개발 및 출시하는 HMR형태의 PB상품이 1인가구에 어떠한 의미와 주관적인 수용의 모습을 나타내는지 Q방법론적 연구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그 함의를 분석하며, 앞으로의 대형유통업체의 1인가구를 위한 외식상품개발 및 출시의 다양한 방향성과 그 개선책에 대해서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기반으로 하여 유형 분석결과 5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 제 1유형(N=5) : 브랜드 이미지 신뢰형(Brand image trust type), 제 2유형(N=5) : NB상품 선호형(NB product preference type), 제 3유형(N=2) : 간편조리 추구형(Easy cooking preference type), 제 4유형(N=2) : 가격대비 맛 추구형(Pursuing taste for price type), 제 5유형(N=2) : 가격대비 양적 추구형(Quantitative pursuit for price type)으로 각각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subjective perceptions of one retailer's PB products for large retailers by applying the Q methodology to examine subjective trends of consumers who purchased and experienced PB products at home. In this study, we examine how HMR-type PB products developed and releas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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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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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구조적으로 변화하는 인구구조에 따라 대형유통업체가 개발 및 출시하는 HMR형태의 PB상품이 1인가구에 어떠한 의미와 주관적인 수용의 모습을 나타내는지 Q방법론적 연구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그 함의를 분석하며, 앞으로의 대형유통업체의 1인가구를 위한 외식상품개발 및 출시의 다양한 방향성과 그 개선책에 대해서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노동력의 절감은 시간, 비용, 육체적 노동, 정신적 노력의 절약을 의미하고 있다. 둘째는 가정의 식사 준비에 있어 소비자를 줄이는 것이다. 무엇을 먹을 것인가, 구입을 할 것인가, 소비할 것인가, 치울 것인가를 결정할 때를 의미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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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상품이란 무엇인가? PB상품(자체브랜드·Private Brand)이란 대형 유통업체가 제조업체에 제품 생산을 위탁하여 제조업체가 아닌 유통업체 브랜드를 붙여 판매하는 상품으로서[8],NB상품(제조업체브랜드·National Brand)보다 단순한 유통 경로로 브랜드 로열티를 지불할 필요가 없어 수익성이 높고, 자사 유통채널에서만 판매되며, 타 제품 대비 가격경쟁력을 가지고 있다[9].
PB상품의 장점은 무엇인가? PB상품(자체브랜드·Private Brand)이란 대형 유통업체가 제조업체에 제품 생산을 위탁하여 제조업체가 아닌 유통업체 브랜드를 붙여 판매하는 상품으로서[8],NB상품(제조업체브랜드·National Brand)보다 단순한 유통 경로로 브랜드 로열티를 지불할 필요가 없어 수익성이 높고, 자사 유통채널에서만 판매되며, 타 제품 대비 가격경쟁력을 가지고 있다[9].
식품에서 편의성을 어떻게 분류하고 있는가? HMR(가정대용식)에서 추구하는 편의성은 조리에 관하여 직접 노동을 하지 않고 이를 감소시키는 것이며, 식품에서 편의성은 두 가지 측면으로 분류될 수 있다. 첫째, 노동력의 절감은 시간, 비용, 육체적 노동, 정신적 노력의 절약을 의미하고 있다. 둘째는 가정의 식사 준비에 있어 소비자를 줄이는 것이다. 무엇을 먹을 것인가, 구입을 할 것인가, 소비할 것인가, 치울 것인가를 결정할 때를 의미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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