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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사용자의 이용태도 분석 - 쿠폰태도를 매개변인으로 -
Analyzing the User's Using Attitude of KakaoTalk Plus Friend - Coupon attitude as a Mediator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 2018년, pp.327 - 336  

김종무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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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용자의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선호도, 정보신뢰도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와 이용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 역할을 할 것인지를 분석하기 위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사용하고 있는 170명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브랜드이미지와 정보신뢰도가 이용만족도에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선호도가 이용만족도와의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용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용에 있어 쿠폰태도는 사용자의 이용태도에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결과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의 사용자의 태도와 쿠폰 태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제공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upon attitude plays a mediating i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image, brand preference, and information reliability of 'KakaoTalk Plus Friend' and also the coupon attitude plays a medi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user satisfaction and con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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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용자의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선호도, 정보신뢰도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와 이용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를 분석 하였다.
  • 본 연구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용자의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선호도, 정보신뢰도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와 이용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이용자의 친구(기업) 이용에 있어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선호도 그리고 정보신뢰도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를 알아보고, 나아가 이용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 수용자 태도 요인으로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로부터 제공받고 있는 기업 정보에 대한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선호도, 정보신뢰도, 이용만족도, 지속이용의도 그리고 쿠폰태도가 있으며,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로부터 제공 받고 있는 기업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이용태도가 이용 만족도와 이용만족도에 대한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기업이 제공하는 쿠폰이 매개변인으로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용자의 이용태도가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는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나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서 제공하는 제품을 타 유사 제품보다 더 많이 애용한다(b2),
  • 연구가설 1: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대한 브랜드이미지와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연구가설 2: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대한 브랜드선호도와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연구가설 3: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대한 정보신뢰도와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연구가설 4: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대한 이용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의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이러한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에 대한 브랜드선호도가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줄 때, 쿠폰 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연구 가설 2를 제시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대한 정보신뢰도와 이용만족도의 영향이 존재하며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 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연구 가설 3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이미지가 이용만족에 영향을 줄 것을 판단하고,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대한 브랜드이미지가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줄 때, 쿠폰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연구 가설 1을 제시하였다.
  • 지속적 이용의도란 이용자가 특정 시스템을 처음 시도해 본 이후에 지속적으로 그 시스템을 이용할 의도가 있는지를 의미하며[26], 이용자 이용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관계에서 5% 유의수준 하에서 이용 만족도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분석[27]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대한 이용만족도가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줄 때, 쿠폰 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연구 가설 4를 제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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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는 무엇인가?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는 카카오톡을 이용한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의 일종으로 플러스 친구 추가(승낙)를 통해 소비자가 스스로 광고를 이용하도록 하는 양방향 방식을 가진 응답형 광고 플랫폼이다[8]. 또한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며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 서비스인 경우 차단 버튼을 통해 쉽게 차단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있기에 소비자의 지속적인 관심을 끌기 위한 기업들은 할인쿠폰 지급, 이벤트 행사 개최, 상품 소개와 같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기업들이 할인쿠폰 지급과 같은 이벤트를 진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는 카카오톡을 이용한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의 일종으로 플러스 친구 추가(승낙)를 통해 소비자가 스스로 광고를 이용하도록 하는 양방향 방식을 가진 응답형 광고 플랫폼이다[8]. 또한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며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 서비스인 경우 차단 버튼을 통해 쉽게 차단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있기에 소비자의 지속적인 관심을 끌기 위한 기업들은 할인쿠폰 지급, 이벤트 행사 개최, 상품 소개와 같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플랫폼은 기존 모바일과 SNS 광고에서 제기됐던 개인정보 노출과 같은 문제도 나타나지 않아 이용자의 거부감이 없는 이용자 선택적 광고 마케팅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9].
쿠폰태도가 사용자의 이용태도에 매개 역할을 한다는 가설을 뒷받침하는 연구결과들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용자의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선호도, 정보신뢰도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와 이용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 역할을 할 것인지를 분석하기 위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사용하고 있는 170명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브랜드이미지와 정보신뢰도가 이용만족도에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선호도가 이용만족도와의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용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용에 있어 쿠폰태도는 사용자의 이용태도에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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