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용자의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선호도, 정보신뢰도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와 이용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 역할을 할 것인지를 분석하기 위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사용하고 있는 170명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브랜드이미지와 정보신뢰도가 이용만족도에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선호도가 이용만족도와의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용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용에 있어 쿠폰태도는 사용자의 이용태도에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결과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의 사용자의 태도와 쿠폰 태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제공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용자의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선호도, 정보신뢰도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와 이용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 역할을 할 것인지를 분석하기 위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사용하고 있는 170명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브랜드이미지와 정보신뢰도가 이용만족도에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선호도가 이용만족도와의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용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용에 있어 쿠폰태도는 사용자의 이용태도에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결과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의 사용자의 태도와 쿠폰 태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제공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upon attitude plays a mediating i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image, brand preference, and information reliability of 'KakaoTalk Plus Friend' and also the coupon attitude plays a medi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user satisfaction and cont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upon attitude plays a mediating i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image, brand preference, and information reliability of 'KakaoTalk Plus Friend' and also the coupon attitude plays a medi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A questionnaire was used the samples of totally 170 people, who is currently using the 'KakaoTalk Plus Friend'. According to analysis, first, the coupon attitude has been shown to be partly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image and information reliability. Second, the coupon attitude has been shown to be not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preference and use satisfaction. Third, the coupon attitude has been shown to be partial mediating effect in relation to user satisfaction. As a result, the coupon attitude has been shown to be mediating effect on the user attitude. This result can help the understanding user attitude and the coupon attitude in the 'KakaoTalk Plus Frien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upon attitude plays a mediating i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image, brand preference, and information reliability of 'KakaoTalk Plus Friend' and also the coupon attitude plays a medi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A questionnaire was used the samples of totally 170 people, who is currently using the 'KakaoTalk Plus Friend'. According to analysis, first, the coupon attitude has been shown to be partly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image and information reliability. Second, the coupon attitude has been shown to be not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preference and use satisfaction. Third, the coupon attitude has been shown to be partial mediating effect in relation to user satisfaction. As a result, the coupon attitude has been shown to be mediating effect on the user attitude. This result can help the understanding user attitude and the coupon attitude in the 'KakaoTalk Plus Fri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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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용자의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선호도, 정보신뢰도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와 이용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를 분석 하였다.
본 연구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용자의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선호도, 정보신뢰도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와 이용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이용자의 친구(기업) 이용에 있어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선호도 그리고 정보신뢰도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를 알아보고, 나아가 이용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용자 태도 요인으로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로부터 제공받고 있는 기업 정보에 대한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선호도, 정보신뢰도, 이용만족도, 지속이용의도 그리고 쿠폰태도가 있으며,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로부터 제공 받고 있는 기업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이용태도가 이용 만족도와 이용만족도에 대한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기업이 제공하는 쿠폰이 매개변인으로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용자의 이용태도가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는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2. 나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서 제공하는 제품을 타 유사 제품보다 더 많이 애용한다(b2),
연구가설 1: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대한 브랜드이미지와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연구가설 2: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대한 브랜드선호도와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연구가설 3: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대한 정보신뢰도와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연구가설 4: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대한 이용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의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이러한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에 대한 브랜드선호도가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줄 때, 쿠폰 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연구 가설 2를 제시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대한 정보신뢰도와 이용만족도의 영향이 존재하며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 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연구 가설 3을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이미지가 이용만족에 영향을 줄 것을 판단하고,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대한 브랜드이미지가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줄 때, 쿠폰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연구 가설 1을 제시하였다.
지속적 이용의도란 이용자가 특정 시스템을 처음 시도해 본 이후에 지속적으로 그 시스템을 이용할 의도가 있는지를 의미하며[26], 이용자 이용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 간의 관계에서 5% 유의수준 하에서 이용 만족도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분석[27]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대한 이용만족도가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줄 때, 쿠폰 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연구 가설 4를 제시 하였다.
제안 방법
다섯째, 이용만족도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가 제공하는 제품에 대해 소비자 느끼는 제품에 대한 이용 만족의 정도를 뜻하며, 문희철, 임성범(2004)[30], 문승재, 정한경(2007)[30], 조승호, 조상훈(2015)[32] 선행연구에 사용한 설문을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고, 총 3개(1.
둘째, 브랜드선호도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사용할 때 해당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 애용정도 그리고 브랜드 선호를 뜻하며, 박재기, 리봉(2010)[35], 조중일, 하규수(2011)[36] 선행연구에 사용한 설문을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총 3개(1.
첫째,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서술한다. 둘째, 연구에 필요한 측정 변수인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선호도, 정보신뢰도, 이용만족도, 지속이용의도 그리고 쿠폰태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서술하고 연구가설을 설정한다. 셋째, 연구 설계에서는 실험 방법 및 분석, 설문지 구성 그리고 측정 문항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한다.
기업이 제공하는 쿠폰은 제품의 판매 촉진의 한 수단으로 제품 구매증가에 효과가 있으며, 쿠폰의 상환 없이도 정보효과로 인해 구매증가를 유도[12]하며, 쿠폰의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도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13]되었다. 또한 소비자가 쿠폰의 지참으로 인한 내적 갈등인 후회감이 구매 행동에 영향을 주며, 이용의도와 궁극적으로 재(지속)구매의도에 영향을 준다[14]는 선행 연구로 볼 때, 쿠폰은 제품에 대한 구매(이용)의도, 재구매(재이용)의도 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선호도 그리고 정보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기에 소비자가 인식하는 쿠폰에 대한 태도를 본 연구에서 매개변인으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측정변인인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선호도, 정보신뢰도, 이용만족도, 지속이용의도 그리고 쿠폰 태도에 대한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Varimax 방법)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유값 1.0이상, 공통성 .4이상 그리고 요인 적재량 .50이상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이에 적합하지 않은 변수를 제거하였다. 분석 결과 [Table 1]과 같이 모든 요인들의 요인 적재량이 .
둘째, 연구에 필요한 측정 변수인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선호도, 정보신뢰도, 이용만족도, 지속이용의도 그리고 쿠폰태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서술하고 연구가설을 설정한다. 셋째, 연구 설계에서는 실험 방법 및 분석, 설문지 구성 그리고 측정 문항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한다. 넷째, 연구가설에 대한 결과를 분석, 정리하고 결론과 시사점을 서술한다.
셋째, 정보신뢰도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사용할 때 해당 브랜드가 제공하는 정보가 정직하고 신뢰할만하다고 믿는 정도, 정보의 안정성, 정보에 대한 기대 충족정도를 뜻하며, Chaudhuri & Holbrook(2001)[37], 김신애, 권기대, 이점수(2013)[38] 선행연구에 사용한 설문을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총 3개(1.
여섯째, 지속이용의도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처음 사용한 후 중단하지 않고 계속 사용하고 이를 친구에게 추천하고 싶은 정도를 의미하며, 루홍위, 이효성(2015)[39], 이양, 이종호(2016)[40]의 선행연구에 사용한 설문을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총 3개(1.
일곱째, 쿠폰태도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선택함에 있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가 제공하는 쿠폰에 대해 소비자가 느끼는 중요 정도, ‘카카오톡 플러스친구’가 제공하는 쿠폰 수량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 정도 그리고 ‘카카오톡 플러스친구’가 제공하는 쿠폰 유무가 친구 선택기준에 대한 정도를 뜻하며, Shimp and Kavas(1984)[28], 최상진, 김기범( 2000)[29] 선행연구에 사용한 설문을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총 3개(1.
첫째, 브랜드이미지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가 제공하는 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인식하는 브랜드 인상, 차별화된 이미지 그리고 기업 정보에 대한 호감을 뜻하며, Keller(1993)[33], 김신애․권기대․이점수(2013), 김화진(2017)[34] 선행연구에 사용한 설문을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총 3개(1.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 응답자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사용하고 있는 총 170명의 표본을 사용하였다.
실험은 2017년 9월 19일부터 29일까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사용하고 있으며, 최소 하루 1회 이상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방문하는 경기도 소재 대학(원)생 183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고 수거된 179개 중 오류가 없는 170명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대한 브랜드선호도와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대한 브랜드이미지와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대한 이용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의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 대한 정보신뢰도와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측정변인인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선호도, 정보신뢰도, 이용만족도, 지속이용의도 그리고 쿠폰 태도에 대한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Varimax 방법)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유값 1.
분석은 SPSS 21.0 사용하였고, 인구통계학적 사항과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이용과 관련된 사항은 빈도 분석으로 사용하였으며,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선호도, 정보신뢰도, 이용만족도, 지속이용의도, 쿠폰태도는 7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2. 내가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안정적이다(c2),
3. 나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더 많이 이용하기를 원한다(e3))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3. 나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서 제공하는 제품 브랜드를 타 유사 제품 브랜드보다 더 선호한다(b3))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결과를 살펴보면 1단계에서는 독립변수인 브랜드선호도가 매개변수인 쿠폰태도에 미치는 영향(β=.299,p<.001)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살펴보면 1단계에서는 독립변수인 브랜드이미지가 매개변수인 쿠폰태도에 미치는 영향(β=.225, p<.01)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살펴보면 1단계에서는 독립변수인 이용만족도가 매개변수인 쿠폰태도에 미치는 영향(β=.270, p<.001)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살펴보면 1단계에서는 독립변수인 정보신뢰도가 매개변수인 쿠폰태도에 미치는 영향(β=.286, p<.001)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쿠폰태도는 정보신뢰도와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쿠폰태도는 이용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의 영향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많은 선행연구와 같이 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강선아, 이은용(2012)[41], 문승제, 정한경(2007)[12]의 연구 결과를 다시 한 번 검증하였으며, 나아가 쿠폰태도가 이들 영향 관계에 있어 부분 매개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쿠폰태도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p>.05)이 유의미하지 않아서 쿠폰태도는 브랜드선호도와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성민, 김상희, 조성도(2011)[5], 정성민, 조성도, 김상희(2015)[6], 이정실(2014)[7]의 연구를 확장하여 쿠폰태도가 브랜드이미지와 정보신뢰도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이용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한 결과를 도출함에 의미를 지닌다. 또한 쿠폰태도가 브랜드선호도와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볼 때, 소비자가 선호하는 브랜드일수록 쿠폰태도의 영향력은 줄어드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번 연구 결과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용자의 이용태도와 쿠폰태도의 영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회귀방정식에서 브랜드선호도와 쿠폰태도를 동시에 투입한 결과, 브랜드선호도가 쿠폰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2단계보다 감소하였고(β=.479, p<.001), 쿠폰태도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β=.062, p>.05)이 유의미하지 않아서 쿠폰태도는 브랜드이미지와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회귀방정식에서 브랜드이미지와 쿠폰태도를 동시에 투입한 결과, 브랜드이미지가 쿠폰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2단계보다 감소하였고(β=.416, p<.001), 쿠폰태도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β=.109, p<.05)이 유의미하기에 쿠폰태도는 브랜드이미지가 이용만족도에 영향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회귀방정식에서 이용만족도와 쿠폰태도를 동시에 투입한 결과, 이용만족도가 쿠폰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2단계보다 감소하였고(β=.708, p<.001), 쿠폰태도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β=.127, p<.01)이 유의미하기에 쿠폰태도는 이용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의 영향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회귀방정식에서 정보신뢰도와 쿠폰태도를 동시에 투입한 결과, 정보신뢰도가 쿠폰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2단계보다 감소하였고(β=.354, p<.001), 쿠폰태도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β=.105, p<.05)이 유의미하기에 쿠폰태도는 정보신뢰도와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로 볼 때,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용에 있어 쿠폰태도는 사용자의 브랜드이미지와 정보신뢰도에 매개 역할을 하며, 이용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영향관계 또한 쿠폰태도는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Table 1]과 같이 모든 요인들의 요인 적재량이 .50을 넘고, 측정변인의 신뢰도(Cronbach’s α)가 모두 .750 이상의 양호한 결과를 보이며, KMO 수치 또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분석결과 첫째, 쿠폰태도는 브랜드이미지와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쿠폰태도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p>.
05)이 유의미하지 않아서 쿠폰태도는 브랜드선호도와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쿠폰태도는 정보신뢰도와 이용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쿠폰태도는 이용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의 영향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많은 선행연구와 같이 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강선아, 이은용(2012)[41], 문승제, 정한경(2007)[12]의 연구 결과를 다시 한 번 검증하였으며, 나아가 쿠폰태도가 이들 영향 관계에 있어 부분 매개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용만족도는 소비자가 특정 제품을 사용하고 이에 대한 만족 정도를 나타내며, 사용 만족은 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05). 최종적으로 쿠폰태도는 브랜드선호도와 이용만족도 관계에서 매개한다는 가설 2은 기각되었다.
후속연구
5%)와 같이 연령과 성별이 한쪽으로 치우쳐있어 모든 연령과 성별로 확대하여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둘째, 설문참여자의 하루 평균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방문횟수 정도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구독한 수 또한 특정 구간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 점도 본 연구의 한계이다.
본 연구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용자의 이용태도분석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와 이용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를 분석함에 의미가 있지만 다음과 같은 연구의 한계점을 갖고 있다 첫째, 분석에 사용한 자료가 20대(123명, 72.4%)와 여성 130명(76.5%)와 같이 연령과 성별이 한쪽으로 치우쳐있어 모든 연령과 성별로 확대하여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용자의 이용태도와 쿠폰태도의 영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선행 연구에서 분석한 쿠폰 자체의 태도에 대한 후속 연구라 사료되며, 추후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이용자를 대상으로 광고하는데 있어 효과적인 쿠폰제공에 대한 방향과 확산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연령층과 균형 있는 성별 그리고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방문횟수 및 구독 수를 균등하게 표본 추출하여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는 무엇인가?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는 카카오톡을 이용한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의 일종으로 플러스 친구 추가(승낙)를 통해 소비자가 스스로 광고를 이용하도록 하는 양방향 방식을 가진 응답형 광고 플랫폼이다[8]. 또한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며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 서비스인 경우 차단 버튼을 통해 쉽게 차단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있기에 소비자의 지속적인 관심을 끌기 위한 기업들은 할인쿠폰 지급, 이벤트 행사 개최, 상품 소개와 같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기업들이 할인쿠폰 지급과 같은 이벤트를 진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는 카카오톡을 이용한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의 일종으로 플러스 친구 추가(승낙)를 통해 소비자가 스스로 광고를 이용하도록 하는 양방향 방식을 가진 응답형 광고 플랫폼이다[8]. 또한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며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 서비스인 경우 차단 버튼을 통해 쉽게 차단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있기에 소비자의 지속적인 관심을 끌기 위한 기업들은 할인쿠폰 지급, 이벤트 행사 개최, 상품 소개와 같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플랫폼은 기존 모바일과 SNS 광고에서 제기됐던 개인정보 노출과 같은 문제도 나타나지 않아 이용자의 거부감이 없는 이용자 선택적 광고 마케팅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9].
쿠폰태도가 사용자의 이용태도에 매개 역할을 한다는 가설을 뒷받침하는 연구결과들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용자의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선호도, 정보신뢰도가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인지와 이용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쿠폰태도가 매개 역할을 할 것인지를 분석하기 위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사용하고 있는 170명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브랜드이미지와 정보신뢰도가 이용만족도에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선호도가 이용만족도와의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용만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영향관계에서 쿠폰태도는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용에 있어 쿠폰태도는 사용자의 이용태도에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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