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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쿨존에서 VMS의 메시지 제시유형이 주행차량속도 감소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VMS Message Presentation Type on the Speed Reduction of Driving Vehicle in School Zone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1, 2018년, pp.89 - 99  

임성준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  이지동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  박한규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  이계훈 (중앙대학교 심리서비스 대학원) ,  문광수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  오세진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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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에서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2014년 이후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안전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대부분 스쿨존에서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표지 등을 설치 및 운용하고 있다. 하지만 그 효과성은 미미하여 대안으로 ITS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VMS가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상이한 VMS 메시지 제시 유형이 주행차량 속도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 검증하였다. 실험은 서울 소재 2곳의 스쿨존에서 진행되었으며 총 6,676대의 차량의 속도가 측정되었으며 역균형 ABC 다중기저선 설계가 적용되었다. 연구 결과, 두 메시지 유형 모두 주행차량속도 감소에 효과적이었다. 구체적으로, 운전자들에게 적시적으로 제공되는 메시지가 상시적으로 제공되는 메시지보다 주행차량 감속 및 속도 준수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인적요인을 고려한 VMS 운용방안 및 설계에 대해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traffic accidents in Korea has been increasing since 2014. In most school zones, safety signs are installed to prevent children's traffic accidents. However, it has been known that the effects of those signs are not significant. A variable message sign(VMS), one of the components of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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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교통상황에서 제공되는 메시지의 형태는 대부분이 상시적으로 메시지가 제공되는 일반표지 형태로 이루어져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자극 출현의 적시성에 중점을 두어, 적시적/상시적 VMS제시 유형별 주행차량 속도감소 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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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변전광표지란 무엇인가? 그 일환으로 지능형 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가 보편화되고 있다. ITS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가변전광표지(VMS: Variable Message Sign)는 도로상황, 도로 주행 시 준수사항, 위험표시등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매체로 정의된다. VMS가 널리 사용되는 이유는 LED를 사용하여 일반 안전표지에 비해 시인성, 발광효율, 친환경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별도의 조작 및 운영을 필요로 하지 않아 다른 방안에 비해 비용 편익이 높기 때문이다(Lee and Cho, 2015).
VMS가 널리 사용되는 이유는? ITS의 구성요소 중 하나인 가변전광표지(VMS: Variable Message Sign)는 도로상황, 도로 주행 시 준수사항, 위험표시등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매체로 정의된다. VMS가 널리 사용되는 이유는 LED를 사용하여 일반 안전표지에 비해 시인성, 발광효율, 친환경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별도의 조작 및 운영을 필요로 하지 않아 다른 방안에 비해 비용 편익이 높기 때문이다(Lee and Cho, 2015).
ABC 모델의 특징은? ABC 모델은 환경적 자극(A: Antecedent), 행동(B: Behavior)과 행동의 결과(C: Consequence) 간의 상호작용으로 행동이 발생하며 유지된다고 설명한다(Daniels and Bailey, 2014). 즉, 특정 자극 제시가 행동을 유발하고 행동이 발생한 후 그 행동으로 인한 결과가 미래의 행동에 영향에 다시 영향을 미친다. 응용행동분석에서는 환경적 자극, 행동의 결과에 대한 개입을 통해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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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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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Park W. K., Kim H. J. and Paik J. K.(2009), "A Study on the Visibility and Legibility of Traffic Safety Signs - to the Complexity of Road Environments, Shape and Contents of Traffic Safety Signs,"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 8, no. 1, pp.97-112. 

  24. Penmetsa P. and Pulugurtha S. S.(2016), "Risk Drivers Pose to Themselves and Other Drivers by Violating Traffic Rules," Traffic Injury Prevention, vol. 18, no. 1, pp.63-69. 

  25. Pilkington P. and Kinra S.(2005), "Effectiveness of speed cameras in preventing road traffic collisions and related casualties: systematic review," British Medical Journal, vol. 330, no. 7487, pp.331-334. 

  26. Reimer B., Donmez B., Lavalliere M., Mehler B., Coughlin J. F. and Teasdale N.(2013), "Impact of age and cognitive demand on lane choice and changing under actual highway condition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52, pp.125-132. 

  27. Transport and Main Roads(2014), Evaluation of flashing school zone signs in Queeensland, pp.1-5. 

  28. Van Houten R. and Van Huten F.(1987), "The effects of a specific prompting sign on speed reduction,"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19, no. 2, pp.115-117. 

  29. World Health Organization(2004), World report on road traffic injury prevention, p.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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