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시니어들의 원활한 미디어 콘텐츠 향유를 위해 스마트 시니어 92명(남: 22, 여: 70)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PC를 통해 주로 이용하는 미디어 콘텐츠 선호 세부장르와 이용빈도가 높은 세부장르를 기준으로, 타 세부장르와 이용빈도 상관성 분석 또한 진행하였다. 조사결과 웹페이지에서는 기기마다 선호분야가 상이하였지만, 영상콘텐츠의 경우 조사기기와 무관하게 유사한 선호 장르 조사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해당 선호세부장르들은 타 콘텐츠 내에서도 유사 세부장르와 이용 빈도에 높은 연관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연구결과는 향후 콘텐츠 개발, 종합포탈 내 세부장르 구성시 활용된다면 시니어들의 미디어 콘텐츠 진입장벽을 낮춤을 물론 질 높은 문화향유 환경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시니어들의 원활한 미디어 콘텐츠 향유를 위해 스마트 시니어 92명(남: 22, 여: 70)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PC를 통해 주로 이용하는 미디어 콘텐츠 선호 세부장르와 이용빈도가 높은 세부장르를 기준으로, 타 세부장르와 이용빈도 상관성 분석 또한 진행하였다. 조사결과 웹페이지에서는 기기마다 선호분야가 상이하였지만, 영상콘텐츠의 경우 조사기기와 무관하게 유사한 선호 장르 조사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해당 선호세부장르들은 타 콘텐츠 내에서도 유사 세부장르와 이용 빈도에 높은 연관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연구결과는 향후 콘텐츠 개발, 종합포탈 내 세부장르 구성시 활용된다면 시니어들의 미디어 콘텐츠 진입장벽을 낮춤을 물론 질 높은 문화향유 환경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In this research, for the smooth cultural life of seniors, we recruit 92 smart seniors (male: 22, female: 70) and survey their preferred content sub-genre. The survey is mainly based on the two devices (PC, Smartphone) to be used. As a result of the study, there was a little difference in preference...
In this research, for the smooth cultural life of seniors, we recruit 92 smart seniors (male: 22, female: 70) and survey their preferred content sub-genre. The survey is mainly based on the two devices (PC, Smartphone) to be used. As a result of the study, there was a little difference in preference on the web pages between both devices, the video contents showed the similar preference, regardless of the device. Also, sub-genres surveyed show higher correlations with similar sub-genres in other content genres. So, If the result of this study is reflected in the development of cultural contents and the composition of content pages, it will be helpful for senior to enjoy the improved cultural life by lowering entry barriers accessing digital media contents.
In this research, for the smooth cultural life of seniors, we recruit 92 smart seniors (male: 22, female: 70) and survey their preferred content sub-genre. The survey is mainly based on the two devices (PC, Smartphone) to be used. As a result of the study, there was a little difference in preference on the web pages between both devices, the video contents showed the similar preference, regardless of the device. Also, sub-genres surveyed show higher correlations with similar sub-genres in other content genres. So, If the result of this study is reflected in the development of cultural contents and the composition of content pages, it will be helpful for senior to enjoy the improved cultural life by lowering entry barriers accessing digital media contents.
무엇보다 시니어 그룹의 미디어 이용 패턴과 신체적, 인지적인 수준이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보다는 좀 더 면밀한 선행조사와 연구가 필요하다[15]. 하여 본 연구에서는 UI/UX 개발의 사전연구 단계로 해당 환경에 적용할 콘텐츠, 콘텐츠 내 장르 중에서도 세부 선호 장르 연구조사를 수행하였다. 해당 조사는 콘텐츠 활용 시 주로 활용하는디바이스인 TV, PC, 스마트폰 중 콘텐츠 플랫폼 형태가 유사한 PC와 스마트폰을 선정하여 웹, 영상 콘텐츠로 구분하고, 또 웹페이지, TV, 영화 장르로나누고 더 나아가 세부적인 장르로 나눠 이용 빈도 조사를 통해 가장 높은 이용 빈도를 나타내는 세부 장르를 장르별로 1개씩을 선별하였다.
제안 방법
콘텐츠 세부장르 선호도 조사는 웹콘텐츠의 ‘웹페이지’, ‘TV’, ‘영화’, 영상콘텐츠의 ‘TV’, ‘영화’ 장르로 나누고 다시한번 상세세부장르들로 나누어,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디바이스인 스마트폰과 PC 기준 1주일 간의 이용 빈도를 ‘1미만’, ‘1-2회’, ‘3-4회’,‘5-6회’, ‘매일’ 5분위로 나눠 체크할 수 있도록 설문지를 개발하여 활용하였다.
하여 본 연구에서는 UI/UX 개발의 사전연구 단계로 해당 환경에 적용할 콘텐츠, 콘텐츠 내 장르 중에서도 세부 선호 장르 연구조사를 수행하였다. 해당 조사는 콘텐츠 활용 시 주로 활용하는디바이스인 TV, PC, 스마트폰 중 콘텐츠 플랫폼 형태가 유사한 PC와 스마트폰을 선정하여 웹, 영상 콘텐츠로 구분하고, 또 웹페이지, TV, 영화 장르로나누고 더 나아가 세부적인 장르로 나눠 이용 빈도 조사를 통해 가장 높은 이용 빈도를 나타내는 세부 장르를 장르별로 1개씩을 선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Cohen의 표본추출 공식에 따른 표본수 계산 프로그램인 Gpower를 활용하여 0.53 효과크기, 0.05 유의수준, 검정력을 0.8을 지정하여 90명의 샘플표본 수를 도출한 후, 적어도 하루 1시간 이상 스마트폰과 PC를 활용하는 55-71세 (M = 64,SD = 6.8) 연령대에 정상적인 시각과 청각기능을 가진 분 92명[여성 70명(76.1%), 남성 22명 (23.9%)]모집하여 고려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 허가를 받아 연구를 진행하였다[11].
데이터처리
연구결과 분석은 각 콘텐츠 세부장르 간 이용 빈도에 대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One-way ANOVA(two-tailed)를 사용하였으며, 해당 통계분석에서 유의미한 관계가 확인되었을 경우 어떤 세부장르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post hoc test를 진행하였다. post hoctest는 통계분석 간의 실험전체의 1종 오류를 통제하고, 양자 간 동일한 n수 간 비교에 적합한‘Tukey’s HSD’ 방법을 선택하여 진행하였다.
이론/모형
post hoctest는 통계분석 간의 실험전체의 1종 오류를 통제하고, 양자 간 동일한 n수 간 비교에 적합한‘Tukey’s HSD’ 방법을 선택하여 진행하였다. 추가적으로 post hoc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이용 빈도를 보이는 선호 세부장르를 중심으로 Pearson correlation(two tailed)을 이용하여 연관성 높은 장르를 선별하였다.
성능/효과
더불어 선호세부장르 기반 타 세부장르들과 이용 빈도에 대한 연관성 분석결과 스마트폰에서는 일반적으로 다큐가 교육, 멜로와 높은 상관성을 보였고,드라마는 유사 세부장르인 멜로, 다큐, 가족과의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유사장르 간의 이용 빈도에 상관성이 높은 것으로 보여지며, 이러한 결과를 미루어 볼때 시니어들은 기존 다큐 중에서도 교육이나 멜로적인 요소가 복합된 다큐장르,드라마 중에서도 멜로, 다큐, 가족적인 요소가 복합된 드라마 복합장르에 더욱 높은 선호도를 보일 것으로 판단된다.
전체적인 조사결과를 보면 ‘웹콘텐츠:웹페이지’ 세부 선호 장르는 기존 인터넷 콘텐츠 선호 장르 조사와 유사하게 스마트폰에서는 뉴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PC에서는 정보검색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아무래도 PC를 통한 정보검색의 편의성과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닐까라는 추측이 든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실질적으로 해당 콘텐츠 향유 환경개선에 대한 해결책을 직접적으로 제시하지는 않지만,앞으로의 미디어 콘텐츠 향유 환경개선을 위한 선행연구로서, 세부 선호 장르와 해당 선호 장르를 기준으로 세부장르 간의 상관관계를 제시하였다. 추후 연구결과로 도출된 세부 선호 장르들과 해당 연구 결과의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콘텐츠 구성, UI/UX 개선연구가 연계되어 진행된다면 앞으로 시니어들이 미디어 콘텐츠 환경을 향유하는데 진입장벽을 낮춰 활발한 콘텐츠 향유와,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 콘텐츠가 시니어에게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련된 연구나 정책들은 양적, 질적으로 부족한 실정 실정이다[2-4]. 특히 다양한 문화 활동 중에서도 미디어 콘텐츠는 시니어의 고립 해소를 돕고 심리적 만족과 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사회적 기능을 통해 심리적 만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어디에서도 이들을 배려한 콘텐츠들은 찾아볼 수 없으며, 시니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신체적, 인지적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환경(UI/UX)에 대한 연구 또한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2-4]. 물론 정보화시대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계된 콘텐츠가 무수하게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정작이들이 접근하고,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극히 제한적 이여서 이러한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도 시니어는 여전히 미디어 빈곤층에 속한다.
현시대 시니어의 특징은 무엇인가?
현시대 시니어들은 빠른 경제성장과 급속한 선진화, 문화적 풍요를 만끽하면서, 이전세대 보다 여가,문화 활동 전반에 대한 욕구가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련된 연구나 정책들은 양적, 질적으로 부족한 실정 실정이다[2-4].
세대별로 세분화하여 콘텐츠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2012년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 연령별 구성비'를 살펴보면 20~30대의 구성비는 전년도에 비해 감소하고 있으나 50대 이용자 구성비는 전년대비 두 배 가까이 증가하고 그 비중이 커지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스마트기기 콘텐츠 및 서비스는 20~30대 트렌드에만 집중되어 있어, 시니어층의 니즈는 설계단부터 배제되어 결과적으로 시니어층에 콘텐츠 이용의 불편함을 유발시킴은 물론 정보탐색과 콘텐츠 접근성 역시 감소시키고 있다. 이와 같이 기술의 발전이 거듭될수록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향유로부터 시니어 그룹은 소외되고 있다[4]. 이와 같은 선행조사들은 콘텐츠 개발초기 단계부터 특정세대만의 니즈를 반영하는 콘텐츠를 생산하여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세대와 계층을 구분하여 장르별, 세대별로 세분화하여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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