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review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f fashion companies and discussed strategies of social enterprises. The research was conducted on 6 Korean fashion companies with sales over KRW 1 trillion as of the end of the term in 2015.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f...
This study review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f fashion companies and discussed strategies of social enterprises. The research was conducted on 6 Korean fashion companies with sales over KRW 1 trillion as of the end of the term in 2015.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f each company were investigated from economic, social and environmental viewpoi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each company promoted win-win growth, co-existence management, transparent management and ethics management through economic activities. They pursued win-win growth and co-existence management, which aimed to respect and grow with their partners. Also, they ensured transparent management and ethics management to show their moral management. Second, each company conducted various social contribution programs as part of their social activities. Through the programs, they made donations, supported welfare and culture, and practiced voluntary work, local activities, training and equal opportunities. Third, as for environmental activities, each company tried to protect nature through various activities such as donation to environmental organizations, environmental cleanup activities, environmental management from production to disposal, reuse, eco-friendly system, environmental volunteering, etc. Articles on fashion companies'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have an influence on boosting their attitude and image towards businesses.
This study review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f fashion companies and discussed strategies of social enterprises. The research was conducted on 6 Korean fashion companies with sales over KRW 1 trillion as of the end of the term in 2015.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f each company were investigated from economic, social and environmental viewpoi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each company promoted win-win growth, co-existence management, transparent management and ethics management through economic activities. They pursued win-win growth and co-existence management, which aimed to respect and grow with their partners. Also, they ensured transparent management and ethics management to show their moral management. Second, each company conducted various social contribution programs as part of their social activities. Through the programs, they made donations, supported welfare and culture, and practiced voluntary work, local activities, training and equal opportunities. Third, as for environmental activities, each company tried to protect nature through various activities such as donation to environmental organizations, environmental cleanup activities, environmental management from production to disposal, reuse, eco-friendly system, environmental volunteering, etc. Articles on fashion companies'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have an influence on boosting their attitude and image towards busines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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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산업의 환경적・사회적 문제점과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고찰하고, 사회적기업의 전략에 대하여 조사한 후 사회적 책임 활동을 실시하는 기업에 대한 태도 및 이미지를 조사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통해 국내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산업의 환경적・사회적 문제점과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고찰하고, 사회적기업의 전략에 대하여 조사한 후 사회적 책임 활동을 실시하는 기업에 대한 태도 및 이미지를 조사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통해 국내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또한 사회와 문화에 대한 나눔으로 신개념 통합 골프 포인트 제도 LF Point, 한국산악회와 제휴한 ‘인사합시다’ 캠페인, 네팔 히말라야에서 오지마을 좀솜 주민에게 정보를 전하며 산악 재난 구조 방송으로도 활용할 예정인 라디오 방송국, 반려동물 입양 캠페인, 예술적 재능을 지닌 아동을 후원하는 아트 꿈나무 후원이벤트 등을 진행한다.
본 연구는 2015년 당기 말 매출액 1조 원대 이상인 이랜드그룹, LF그룹, 삼성물산 패션부문, 코오롱인더스트리, 신세계인터내셔날, 에프알엘코리아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경제적・사회적・환경적 측면에서 조사하였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기사를 읽기 전과 후의 태도 및 이미지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셋째, 삼성물산 패션부문 환경적 활동으로 환경을 향한 마음으로 Reduce, Reuse, Recycle, Refine, Recovery라는 다섯 원칙으로 친환경 저탄소 건출물・물 재활용・녹색공간 확보를 만들어냈다. 폐기용 의류나 악세서리, 재고 집기 및 소품들은 누군가에게 쓰레기지만, 창의적 발상의 좋은 소재로 사용되었다.
위에 제시한 6개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내용을 기사의 형식으로 작성하여 2017년 12월 100명의 패션전공 여대생들에게 읽게 한 후 기사를 읽기 전과 후 각 기업에 대한 태도 및 이미지의 차이를 설문조사하였다. 이에 대한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윤리적이며 법률에 준거한 비즈니스 운영으로 ‘윤리 규범’을 도입하여 모든 파트너 공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계속적으로 실시한다.
대상 데이터
그 중 매출액 1조 원대 이상인 기업은 총 6개로 이랜드그룹, LF그룹, 삼성물산 패션부문, 코오롱인더스트리, 신세계인터내셔날, 에프알엘코리아의 순으로 나타났다(한국섬유 소재연구원, 2016). 2016년 9월 26일부터 2017년 8월 6일까지 2015년 매출액 1조 원대 이상인 6개 기업의 웹 사이트를 참고하여 사회적 책임 활동을 트리플 바텀라인(TBL)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활동으로 나누워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긴급 재해 지원은 국내외 기부금과 의류 기증으로 이재민에게 지원을 시행해 오고 있으며, 미국・중국・필리핀・일본 등 세계 각국에 재해 지원을 했다. 장애인 고용으로 1점포 1명 이상의 장애인 고용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한국 국내 69개 점포에 장애인 스태프 총 82명이 일하고 있으며, 지적 발달 장애인을 위한 국제 스포츠 조직 스페셜 올림픽을 공식 후원한다. 지역사회 봉사활동으로 다양한 지역사회 단체와 연계해 임직원 봉사활동을 실시하며, 보육원 원아들을 점포에 초대해, 옷을 고르고 선물로 증정하는 '어린이 쇼핑 이벤트'를 진행한다.
저소득층 개안 수술비를 위한 ‘HEART FOR EYE’ 등 활동을 위해 수술비를 마련하기 위한 사랑과 나눔의 메시지를 담은 티셔츠를 판매하며, 2006년부터 2016년까지 10년간 총 233명의 시각장애 어린이들이 사시교정수술, 의안삽입수술 등의 치료와 수술을 받았다.
데이터처리
이에 대한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업태도와 이미지에 대한 측정도구는 총 16문항으로 이정임(2010), 윤승현(2015)의 연구를 바탕으로 구성하여 5점 Likert 척도로 측정되었으며, SPSS Window를 사용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각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기업의 웹사이트를 통해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경제적 활동으로 동반성장, 상생경영, 투명경영, 윤리경영을 위해 힘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업체를 존중하고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동반성장, 상생경영을 추구하고 있으며, 기업의 경영에 있어 도덕적인 경영을 하고 있는 것을 보여 주고자 투명경영과 윤리경영을 실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태도 및 이미지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여대생 100명을 대상으로 6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기사를 접한 전과 후의 기업 태도 및 이미지의 변화가 유의한 차이로 나타나, 소비자는 사회적 책임 활동을 하고 있는 기업에 긍정적인 기업 태도와 이미지가 형성됨을 알 수 있다.
셋째, LF그룹의 환경적 활동으로 자연에 대한 나눔을 수행중이다. 백두대간 대종주 기록집얼 발매하며, 깃대종 보호 캠페인 티셔츠 수익금을 국립공원 깃대종 보호사업으로 기부한다.
셋째, 에프알엘코리아의 환경적 활동은 상품의 기획・생산・물류에서 판매, 폐기물 처리에 이르기까지 환경을 고려한다. 2020년까지 모든 생산과정 및 상품에서 위험 화학물질 배출을 제로로 할것을 선언했으며, 자연보호를 위해 식목 활동도 실행하고 있다.
<표 1>에서 보이듯이 6개의 패션 기업 모두 사회적 책임 활동 기사를 접한 전과 후의 기업 태도 및 이미지의 변화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의 사회적 활동 기사를 본 소비자는 기업에 대한 긍정적 태도 및 이미지가 형성됨을 알 수 있다.
이는 기업의 사회적 활동 기사를 본 소비자는 기업에 대한 긍정적 태도 및 이미지가 형성됨을 알 수 있다. 이중 특히 코오롱인더스트리는 2.54에서 4.12로, 에프알엘코리아는 2.23에서 3.94로, LF 그룹은 2.01에서 3.96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기사를 보기 전과 후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 사회적 책임활동 유무에 따른 기업태도・이미지의 평가의 차이가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신세계인터내셔날의 경제적 활동으로 투명경영과 상생경영이 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투명경영은 사회적 책임과 사회적 경영을 위한 CSR조직을 운영하며 임직원의 부정부실 제보를 받는 내부제부 시스템, 신세계페이・클린신고・지인거래신고의 3대 신고제도와 재무 건정성 확보로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첫째, 이랜드그룹의 경제적 활동으로 협력사와의 동반성장과 윤리경영이 있다. 이랜드그룹의 동반성장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권장한 대・중소 기업간 바람직한 계약체결, 협력업체 선정과 운용, 도급거래 내부심의위원회 설치와 운용, 바람직한 서면 발급 및 보존의 4대 가이드라인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경제적 활동으로 동반성장, 상생경영, 투명경영, 윤리경영을 위해 힘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업체를 존중하고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동반성장, 상생경영을 추구하고 있으며, 기업의 경영에 있어 도덕적인 경영을 하고 있는 것을 보여 주고자 투명경영과 윤리경영을 실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사회적 활동으로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기부, 복지, 문화지원, 봉사, 지역사회활동, 교육 및 훈련, 평등한 기회 등을 실천 중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환경적 활동으로 자연보호를 위한 환경단체 기부, 환경 정화 활동, 생산부터 폐기까지 환경경영, 재사용, 친환경 시스템, 환경 봉사 등 다양한 활동으로 자연을 보호하고자 노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셋째, 에프알엘코리아의 환경적 활동은 상품의 기획・생산・물류에서 판매, 폐기물 처리에 이르기까지 환경을 고려한다. 2020년까지 모든 생산과정 및 상품에서 위험 화학물질 배출을 제로로 할것을 선언했으며, 자연보호를 위해 식목 활동도 실행하고 있다.
이에 따른 향후 연구에서는 국내 다수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활동을 조사하여 기초정보를 제공하거나 국내 패션기업과 해외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비교하는 것을 제안한다. 둘째, 본 연구는 각 기업의 웹 사이트를 중심으로 연구했기에 기업의 모든 사회적 책임 활동을 연구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른 향후 연구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부서의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역사와 향후 계획하고 있는 사회적 활동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기사를 접한 것만으로도 응답자들의 패션기업에 대한 태도 및 이미지가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어 향후 패션기업들은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영역별로 세분화하여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홍보하여 이를 통한 기업 태도 및 이미지에 대한 긍정적인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패션기업은 사회적 책임 활동의 내용을 많은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릴 수 있는 홍보수단을 선택하여 사회적 책임 활동 내용에 대한 전달이 소비자들에게 계속 업데이트되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특정 질병에 대한 후원, 패션 분야 대학 및 연구와 산학 협력 활동, 자국의 문화재 재건사업 지원, 직원의 건강을 위한 프로그램, 직원의 교육혜택, 남성 직원의 육아 지원 등이 이에 포함되었다. 본 연구의 조사결과 국내 패션기업도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지만, 글로벌 럭셔리 패션기업과 같이 기업의 가치를 상승 시킬 수 있는 사회적 공익 마케팅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본 연구는 각 기업의 웹 사이트를 중심으로 연구했기에 기업의 모든 사회적 책임 활동을 연구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른 향후 연구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부서의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역사와 향후 계획하고 있는 사회적 활동에 대하여 알아보는 것을 제안한다.
첫째, 본 연구는 국내 패션기업 6곳을 중심으로 연구했기에본 연구의 결과를 다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으로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따른 향후 연구에서는 국내 다수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활동을 조사하여 기초정보를 제공하거나 국내 패션기업과 해외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비교하는 것을 제안한다. 둘째, 본 연구는 각 기업의 웹 사이트를 중심으로 연구했기에 기업의 모든 사회적 책임 활동을 연구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본 논문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국내 패션기업 6곳을 중심으로 연구했기에본 연구의 결과를 다수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으로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따른 향후 연구에서는 국내 다수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활동을 조사하여 기초정보를 제공하거나 국내 패션기업과 해외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비교하는 것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산업이란 무엇인가?
패션산업은 소비자의 욕망을 채울 만큼의 정보가치를 구비한 패션성이 높은 상품을 기획・제조・판매의 단계를 체계화하여 성립되는 산업으로 정의된다(김봉은, 2012). 즉, 제품이 기획・생산・유통되어 최종소비자에게 오는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
패스트 패션으로 인해 초래된 결과는 무엇인가?
패스트 패션은 저렴한 가격과 빠른 트랜드의 장점이 있지만 품질이 떨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한 시즌 후 버리게 되는 단기성 소비제의 유행을 만들어 냈다(신혜 영, 2010). 이는 다량의 의류 제품 생산과 폐의류를 불러 일으켰다. 티셔츠 한 장을 생산하는데 있어 면화재배・세척・방직・방적・마무리공정・운반 과정까지 최소 3.
패션산업의 발전 과정은 어떠한가?
패션산업은 공장생산이 가능한 1차 산업혁명, 대량생산체제를 가능하게 한 2차 산업혁명, 정보통신기술과 디지털 기술혁명을 가능하게 한 디지털혁명의 순으로 발전했다(주신영, 하지수, 2016). 다단계과정을 거치면서 공정상 연계되는 곳에 많은 유통업자들이 참여하게 됨에 따라 계층적이고 복잡한 유통구조가 형성되는데(최진혁, 신상무, 2012), 섬유직물산업・의류제조산업・유통산업・관련산업・소비자로 구성되어 유기적인 연결을 형성하고 있다(주신영, 하지수,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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