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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f fashion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0 no.1, 2018년, pp.17 - 28  

정소정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영주 (성신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view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f fashion companies and discussed strategies of social enterprises. The research was conducted on 6 Korean fashion companies with sales over KRW 1 trillion as of the end of the term in 2015.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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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산업의 환경적・사회적 문제점과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고찰하고, 사회적기업의 전략에 대하여 조사한 후 사회적 책임 활동을 실시하는 기업에 대한 태도 및 이미지를 조사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통해 국내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산업의 환경적・사회적 문제점과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고찰하고, 사회적기업의 전략에 대하여 조사한 후 사회적 책임 활동을 실시하는 기업에 대한 태도 및 이미지를 조사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통해 국내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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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산업이란 무엇인가? 패션산업은 소비자의 욕망을 채울 만큼의 정보가치를 구비한 패션성이 높은 상품을 기획・제조・판매의 단계를 체계화하여 성립되는 산업으로 정의된다(김봉은, 2012). 즉, 제품이 기획・생산・유통되어 최종소비자에게 오는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
패스트 패션으로 인해 초래된 결과는 무엇인가? 패스트 패션은 저렴한 가격과 빠른 트랜드의 장점이 있지만 품질이 떨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한 시즌 후 버리게 되는 단기성 소비제의 유행을 만들어 냈다(신혜 영, 2010). 이는 다량의 의류 제품 생산과 폐의류를 불러 일으켰다. 티셔츠 한 장을 생산하는데 있어 면화재배・세척・방직・방적・마무리공정・운반 과정까지 최소 3.
패션산업의 발전 과정은 어떠한가? 패션산업은 공장생산이 가능한 1차 산업혁명, 대량생산체제를 가능하게 한 2차 산업혁명, 정보통신기술과 디지털 기술혁명을 가능하게 한 디지털혁명의 순으로 발전했다(주신영, 하지수, 2016). 다단계과정을 거치면서 공정상 연계되는 곳에 많은 유통업자들이 참여하게 됨에 따라 계층적이고 복잡한 유통구조가 형성되는데(최진혁, 신상무, 2012), 섬유직물산업・의류제조산업・유통산업・관련산업・소비자로 구성되어 유기적인 연결을 형성하고 있다(주신영, 하지수,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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