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년남성의 쇼핑성향에 따른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구매행동
Middle-aged male consumers' outdoor sportswear purchase behavior of according to shopping orientation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20 no.1, 2018년, pp.183 - 197  

박혜령 (한서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  박미령 (목포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outdoor sports wear purchase behaviors among middle-aged male consumers based on outdoor sports wear shopping orientation. Data research was conducted on 300 internet users in their 40s and 50s located all parts of the country. The SPSS 24.0 software program was used to conduct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대한 관심은 실무에서 뿐만 아니라 학계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관련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성인남녀를 대상(이지나외, 2006; 황진숙, 2007; 문지현 외, 2008; 성희원, 2012; 백경자외, 2013; 이연정·박명자, 2013; 한희정, 2016)으로 한 연구 이거나 중년여성(정성지, 2015; 권일권·원도연, 2014), 그리고 전반적인 성인 남성을 대상(문경은·정명선, 2015)으로 하거나 시니어 남성(김지은·김은경, 2017)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기 때문에, 실질적 브랜드마케팅의 상품기획 및 디자인으로 활용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다. 따라서 직접적 구매성향 요인으로 구성된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쇼핑성향요인에 따른 아웃도어 스포츠웨어의 구매행동을 파악하여 40, 50대를 대상으로 한 중년남성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더욱 충족시키고 소비시장의 변화에 대응하는 제품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년남성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쇼핑성향에 따라 집단을 세분화하고 각 세분집단별 아웃도어 스포츠웨어에 대한 구매행동의 차이를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중년기의 구성은 어떠한가? 이러한 중년기는 일반적으로 청년기와 노년기의 중간을 이르는 말로써, 사실상 중년기를 구분하는 것은 학자들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다소 유동적인데 이는 중년기를 구분하는 확실한 기준이 없을 뿐 아니라, 현대에 가까울수록 중년층의 사고방식, 생물학적특성, 외모, 라이프스타일 등이 점차 젊어지고 있기 때문이다(최 태산·박 혜 경, 2011).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중년층을 40, 50대를 지칭하는데, 이들의 인구구조는 저출산ㆍ고령화가 지속되면서 30대 미만과 60대 이상이 적은 전형적인 ‘항아리형’을 띠고 있으며, 두꺼운 허리층에는 40-50대가 중심축을 이루고 있다(박로명, 2017). 과거 중년층에 대한 정의 중에 “주로 1955-1963년생 베이비부머 세대가주를 이루고 있다(위키백과, 2013.
중년기란 무엇인가? 21세기 평균 수명 연장과 고령화 사회 진입현상은 결과적으로 인간의 생애주기의 연장과 더불어 중년기가 차지하는 비중과 중요성을 증가 시키고 있다. 이러한 중년기는 일반적으로 청년기와 노년기의 중간을 이르는 말로써, 사실상 중년기를 구분하는 것은 학자들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다소 유동적인데 이는 중년기를 구분하는 확실한 기준이 없을 뿐 아니라, 현대에 가까울수록 중년층의 사고방식, 생물학적특성, 외모, 라이프스타일 등이 점차 젊어지고 있기 때문이다(최 태산·박 혜 경, 2011).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중년층을 40, 50대를 지칭하는데, 이들의 인구구조는 저출산ㆍ고령화가 지속되면서 30대 미만과 60대 이상이 적은 전형적인 ‘항아리형’을 띠고 있으며, 두꺼운 허리층에는 40-50대가 중심축을 이루고 있다(박로명, 2017).
중년기를 구분하는것이 학자마다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 21세기 평균 수명 연장과 고령화 사회 진입현상은 결과적으로 인간의 생애주기의 연장과 더불어 중년기가 차지하는 비중과 중요성을 증가 시키고 있다. 이러한 중년기는 일반적으로 청년기와 노년기의 중간을 이르는 말로써, 사실상 중년기를 구분하는 것은 학자들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다소 유동적인데 이는 중년기를 구분하는 확실한 기준이 없을 뿐 아니라, 현대에 가까울수록 중년층의 사고방식, 생물학적특성, 외모, 라이프스타일 등이 점차 젊어지고 있기 때문이다(최 태산·박 혜 경, 2011).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중년층을 40, 50대를 지칭하는데, 이들의 인구구조는 저출산ㆍ고령화가 지속되면서 30대 미만과 60대 이상이 적은 전형적인 ‘항아리형’을 띠고 있으며, 두꺼운 허리층에는 40-50대가 중심축을 이루고 있다(박로명, 20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