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1, 2018년, pp.53 - 60
김태령 (경인교육대학교 융합교육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융합교육과)
In this study we have developed a Python education program that can be applied to students who have studied block-based coding. We have developed a Python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extracted the learners' level of block-based coding by analyzing the programs and the textbooks. We extracted th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Python의 특징은 무엇인가? | Python은 2017년 7월 기준으로 공학 및 응용과학 분야의 IEEE Spectrum에서 디바이스 별, 트렌딩, 고용 수요, 오픈 소스의 활용 등 프로그래밍 인기도 순위에서 모두 첫번째 언어로 자리하였고[15], 최근 인공지능 이슈의 등장과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떠오르면서 프로그래밍뿐만 아니라 머신러닝과 데이터 분석에 강점을 가진 Python이 해당 분야의 연구에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12]. |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중등교육과정에 협업적 문제해결 과정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도록 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교육을 어떻게 진행하는가?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초·중등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 교육을 도입하여 협업적 문제해결 과정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도록 하였다[6]. 이를 위해 스크래치나 엔트리와 같은 블록코딩 기반의 EPL(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을 활용하여 초등학생들에게 기초적인 프로그래밍을 체험하도록 하고 중등학생들에게는 순차, 선택, 반복, 변수, 연산 등의 학습요소를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란 무엇인가?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란 교육적인 목적을 가지고 개발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택 기준은 친근감을 주는 언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한 언어, 확장성이 있는 알고리즘 언어, 호환성과 전이성이 있는 언어이다[8]. |
C. H. Lawshe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I. Milne, G. Rowe (2002). Difficulties in learning and teaching programming-views of students and tutors.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7(1), 55-66.
J. Y. Lee (2015). Designing an instructional model for the python programming using storytelling methods. Yonsei University Master thesis.
K. M. Kim, H. S. Kim (2014). A Case Study on Necessity of Computer Programming for Interdisciplinary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1), 339-348.
L. Grandell, M. Peltomaki, R. J. Back, T. Salakoski (2006). Why complicate things?: introducing programming in high school using Python. In Proceedings of the 8th Australasian Conference on Computing Education, 52(1), 71-80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Curriculum Practice/Informatics Curriculum (No2015-74).
M. Piteira, C. Costa (2013, 7). Learning computer programming: study of difficulties in learning programming. In Proceedings of the 201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and Design of Communication, Lisboa. ACM, 1(1), 34-42.
S. H. Kim, S. K. Han (2012). Design-Based Learn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3), 319-326.
S. Mohammed, O. Mohammed, J. Fiaidhi, S. J. Fong, T. H. Kim (2013). Classifying Unsolicited Bulk Email(UBE) using Python Machine Learning Techniques, International Journal of Hybrid Information Technology, 6(1), 43-56.
S. S. Kim (2014). Developing a Python Programming Instruction Model Using Scratch: Focusing on the 5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Yonsei University Master thesis.
CAS (2013).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guide for primary teachers. Retrieved December 5, from http://www.computingatschool.org.uk/data/uploads/CASPrimaryComputing.pdf
IEEE Spectrum (2017). Interactive: The Top Programming Languages. Retrieved July 18, from https://spectrum.ieee.org/static/interactive-the-top-programming-languages-2017.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