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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1, 2018년, pp.71 - 8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objectively the current state of preparation of SW education in Korea based on the survey of educational technology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which is investigated periodically every year. For this purpose, we extracted indicators related to SW edu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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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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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교육의 목적은? | 전 세계적으로 미래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이하 SW) 역량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한 SW 교육 필수화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1][17][2]. 교육부에서는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을 반영하여 미래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SW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모든 학생에게 능력과 정성에 맞는 SW 학습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였다[11]. | |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방안의 목적은? | 전 세계적으로 미래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이하 SW) 역량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한 SW 교육 필수화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1][17][2]. 교육부에서는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을 반영하여 미래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SW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모든 학생에게 능력과 정성에 맞는 SW 학습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였다[11]. | |
공교육을 통한 안정적인 SW 교육 정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업 시수의 개선 대책이 요구되는 이유는?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초등학교는 별도의 독립 교과 없이 기존의 실과 교과에 SW 기초 소양 교육 내용이 17시간 배정되었으며, 중학교 ‘정보’ 교과는 ‘과학/기술⋅가정/정보’ 교과 군에 필수로 포함되어 34시간 이상이 배정되었다. 그러나 이는 현재 초등학교에서는 SW 교육 관련 수업이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평균 30시간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 것과 비교했을 때에도 오히려 줄어드는 상황이다. 특히 중학교의 경우 기정보 교과를 운영하는 학교의 평균 수업 시간이 75.3시간인 것과 비교 했을 때 필수화를 통해 오히려 절반 정도로 줄어드는 상황이 발생하여 관련 교육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기에 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8]. 그러므로 공교육을 통한 안정적인 SW 교육 정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업 시수의 개선 대책이 요구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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