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급호텔 고객의 서비스 공정성 인식이 고객만족과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 -서울지역 특1등급 호텔 중심으로-
Effects of Customers' Perceived Service Justice in Membership Discount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Quality in Deluxe Hotel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1, 2018년, pp.265 - 274  

박정준 (남부대학교 호텔조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 고객 서비스 관점에서 호텔종사원들의 호텔서비스 고객에게 적절하게 전달함으로서 고객이 느끼는 서비스공정성이 서비스 대상기업으로부터 지속적 관계를 유지하고 그 고객이 고객 만족을 얼마나 느끼는지 연구결과를 분석하는 연구이다. 고객이 만족하는 관점에서 서비스공정성, 제공의 공정성, 과정의 공정성, 인식의 공정성, 신뢰가 고객의 관계품질과 고객만족에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서울지역 특급호텔 250명 고객에게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가설7개는 적절한 연구모델을 나타내고 있다. 이 연구는 호텔서비스 경영자에게 강력한 종사원에게 신뢰 위임 활용이 필요하며 고객관계를 형성하고 고객만족에 다양한 신뢰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s the critical role of customers' perceived service justice in relationship hotel marketing and service. Three types of service justice, distributive justice, procedural justice, and interactional justice are proposed to affect both customer satisfaction and trust, and customer s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장기적인 고객관계에 대한 필요성은 관계마케팅이 지니고 있는 장기적 수익에 대한 관점, 초특급호텔은 경쟁호텔 출현과 확대, 고객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그리고 호텔 단골고객의 SNS가 활성화됨에 따라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서비스기업 측면에서 고객 관리가 핵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고, 호텔고객 측면에서는 고객 스스로가 자존감을 가질 수 있는 호텔 상품 서비스 상황에서 고객들이 인식하는 호텔서비스 공정성이 고객관계 마케팅에 까지 미치는 영향을 공부하고자 한다.
  • 둘째, 이전의 선행연구들이 호텔서비스 과정상황의 가상적 시나리오를 이용한 측정척도에서 탈피하여 객관화된 측정척도를 개발하여 다양한 호텔상품 서비스품질 형태에 적용시켜 예상하는 결과를 발견하기 어렵고, 계량적 타당성의 연구검토가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측정척도를 개량적 일반화 시킨 평가방법을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 객관성을 확보하고, 측정척도의 일반화 시도의 가능성을 높였다고 볼 수 있다. 셋째, 그간 호텔서비스 전달과 관련한 호텔이용고객의 서비스 공정성의 인식은 호텔, 일반음식점, 커피전문점과 관련된 서비스품질 등에 실증분석의 범주가 한정되어 있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에 적절하다고 판단되었다. 또한 호텔고객이 식당 멤버십을 얻기 위해 호텔상품을 구입과는 별도로 연회비를 지불한다는 점에서 일반 식당과는 차별성을 가지며, 따라서 이것은 일반적인 식당과는 달리 멤버십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일시적(Discrete)인 거래보다는 지속적(On-going)으로 꾸준한 호텔식당 이용이 발생한다는 점과 고객과 호텔 식당서비스와 식당 상품 간의 관계가 대체로 공개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점 또한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된다고 판단하였다.
  • 본 연구는 호텔 레스토랑 상품 서비스품질 상황의 호텔서비스 공정성과 호텔관계 마케팅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로서 호텔서비스 공정성에 대한 매우 주요함을 강조하고, 그간 연구되어져 왔던 호텔서비스 과정 실패와 회복에 대해, 그보다 앞선 호텔서비스 공정성을 통한 호텔이용 고객과의 지속적이고 연속적인 관계 형성에 그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는 호텔 이용고객이 인지하는 호텔상품 서비스품질 공정성이 호텔관계마케팅 변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검토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다양한 호텔경영 관리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다음의 몇 가지 관점에서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서비스 선행 연구의 실증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호텔서비스 공정성과 관련한 이론적 모델을 개발하고, 호텔상품 서비스 전달 상황에서 고객이 인지하는 호텔서비스 공정성이 고객만족과 일반적인 호텔상품의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증명하고, 또한 호텔고객과 호텔기업 간의 상호관계 확대에 기여할 수 있는 호텔 경영관리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가설 설정

  • H1a : 서비스분배 공정성은 호텔 이용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 서비스절차 공정성은 호텔 이용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c : 고객의 상호적작용 공정성은 호텔 이용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a : 서비스 분배 공정성은 호텔 이용고객의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b : 서비스 절차 공정성은 호텔 이용고객의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c : 서비스 상호작용 공정성은 호텔 이용고객의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a : 호텔서비스의 고객만족은 호텔 이용고객의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b : 호텔서비스의 고객만족은 호텔 이용고객의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호텔 이용고객의 신뢰는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공정성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호텔고객이 주문한 서비스상품 전달과정에서 지각하는 서비스 공정성(Service Justice)은 분배 공정성(Distributive Justice), 절차 공정성(Procedural Justice),상호작용 공정성(Interactional justice) 으로 분류될 수 있다[1,2].
분배 공정성이란? 분배 공정성은 호텔기업체가 제공한 결과와 서비스혜택을 공평하게 제공하였는지에 관한 것이고, 절차 공정성은 호텔서비스 상품 전달과 관련한 서비스절차와 과정이 공정한 것인지, 그리고 상호작용 공정성은 호텔서비스 상품 전달과정 중에 호텔서비스종업원이 고객에 대한 서비스 응대가 공정한지 느끼는 것인지에 관한 것이다. 그러므로 세 가지 호텔서비스 공정성은 고객의 호텔서비스품질 평가에 대해 핵심적인 많은 영향을 미친다.
호텔서비스 공정성에 대한 연구의 문제점은? 그러나 호텔서비스마케팅 분야에서 호텔서비스 공정성에 대한 연구는 그 핵심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다른 학문분야 보다 상대적으로 관심이 부족한 현실이다. 호텔서비스 품질평가에 중대한 관련성을 갖는 공평화이론(EquityTheory)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그 연구범위가 제한적이였으며, 오로지 대 고객서비스 회복의 결과적 측면에서의 분배 공정성에 핵심을 두고 있을 뿐 상대적으로 절차 공정성, 상호작용 공정성을 포함하여 다룬 연구는 대단히 드물다고 할 수 있다[3,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