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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중심 객체 관리를 위한 확장된 IFC 기반 철도 궤도부 정보모델링 방안
The Information Modeling Method based on Extended IFC for Alignment-based Objects of Railway Track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1 no.6, 2018년, pp.339 - 346  

권태호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박상일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서경완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이상호 (연세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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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을 중심으로 개발된 데이터 스키마인 Industry Foundation Class(IFC)를 토목구조물에 적용하기 위하여 IFC 요소를 확장하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지만, BIM소프트웨어에서 확장 IFC 기반의 정보모델을 생성하는 방법이 충분하지 않아 어려움이 따른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관리가 가능한 확장 IFC 기반의 철도 궤도부 정보모델을 생성하기 위하여 독립적인 선형중심의 철도 궤도부 요소모델을 생성하고, 생성된 모델을 기반으로 확장 IFC 기반의 모델을 생성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첫째, 철도 궤도부 요소를 연속적 구조물과 비연속적 구조물로 분류하였다. 연속적 구조물은 선형 기반 소프트웨어에서 생성하였고 이산화된 선형정보 연계를 통해 비연속 구조물을 독립적인 객체로 생성하고 이들을 통합하여 철도 궤도부 정보모델을 생성하였다. 둘째, 철도 궤도부의 정보관리를 위한 분류체계 및 확장 IFC 스키마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속성정보와 User-interface를 활용하여 객체의 의미정보를 식별하여 확장 IFC 요소와 매핑하였다. 제시한 방법론을 통하여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를 대상으로 정보관리가 가능한 확장 IFC 기반의 정보모델을 생성됨을 확인하고 실용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ndustry Foundation Classes(IFC), which is a data schema developed focusing on architecture, is being expanded to civil engineering structures. However, it is difficult to create an information model based on extended IFC since the BIM software cannot provide support functions. To manage a railw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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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3차원 선형을 중심으로 건설되는 철도 궤도부의 요소모델을 생성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고, 표준 형식을 통해 공간적, 물리적 정보를 표현하기 위하여 확장 IFC 기반의 정보모델을 생성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철도 궤도부의 요소를 연속 구조물과 비연속 구조물로 분류하고, 선형정보 연계를 통해 모델을 생성하였으며, 기존 IFC 기반으로 궤도분야의 물리적, 공간적 요소를 확장하고, 이를 라이브러리로 생성하여 정보모델 생성과정에서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선형을 중심으로 생성되는 철도 궤도부의 정보관리에 BIM을 적용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간의 정보연계를 통한 요소모델을 생성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확장 IFC 기반의 정보모델로 변환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첫째, 이산화된 선형정보 연계를 통하여 캔트가 반영된 연속 구조물과 비연속 구조물 모델을 생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확장 IFC 기반의 철도 궤도부 정보모델 생성을 위한 2개의 방법론를 제시하였다. 2장에서 제시한 기존 소프트웨어 연계를 통한 철도 궤도부 정보모델 생성방법과, 3장에서 제시한 생성된 정모모델을 확장 IFC 기반의 철도 궤도부 정보모델로 변환하는 방법이다.
  • ifc 파일을 생성하는 과정에 있어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AMT와 BAT에서 각각 생성된 모델 객체의 공간적 개념을 반영한 모델 통합에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통합된 모델을 관리하는 BAT 환경에서 확장 IFC 기반 정보모델을 생성할 수 있는 export 모듈을 개발하였다. Export 모듈은 크게 BAT에서 형상 및 속성 정보를 추출하고 객체 배치를 위한 좌표변환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과 이를 관리하는 외부 참조 파일을 생성하는 과정, 그리고 외부 참조 파일을 통해 확장 IFC 기반의 IPF 파일을 생성하는 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Fig.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속 구조물과 비연속 구조물이 통합된 궤도부 모델 생성을 위하여 Fig. 1과 같이 AMT와 BAT를 연계한 모델링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BIM의 개념에 맞는 정보모델 생성을 위하여 AMT와 BAT 두 가지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으며, 연속 구조물은 AMT에서 재생성된 3차원 선형을 기준으로 표준횡단을 지정하고, 선형에 따라 표준횡단을 배치하고, 횡단점을 연결하여 연속 구조물을 생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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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ndustry Foundation Classes(IFC)의 목표는? 장기간의 생애주기 동안 많은 관계자가 참여하는 건설 프로젝트는 필연적으로 다양하고 방대한 정보들을 발생시키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참여자들의 공통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신뢰도 있는 정보 표현방식 즉, 데이터 표준이 필요하다. Industry Foundation Classes(IFC)(ISO-TC184/SC4, 2013)는 BIM을 위한 데이터 표준으로 building SMART International의 Model Support Group(MSG)이 주관하여 개발된 개념적 모델로서 개방형을 지향함으로써 상호 운용성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IFC는 건축물을 대상으로 발전해 왔으며, 최근 발표된 IFC4Add2에서 토목 정보 요소를 포함시켰으나, 일부 요소에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토목구조물의 의미 정보를 표현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Industry Foundation Classes(IFC)이란 무엇인가? 장기간의 생애주기 동안 많은 관계자가 참여하는 건설 프로젝트는 필연적으로 다양하고 방대한 정보들을 발생시키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참여자들의 공통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신뢰도 있는 정보 표현방식 즉, 데이터 표준이 필요하다. Industry Foundation Classes(IFC)(ISO-TC184/SC4, 2013)는 BIM을 위한 데이터 표준으로 building SMART International의 Model Support Group(MSG)이 주관하여 개발된 개념적 모델로서 개방형을 지향함으로써 상호 운용성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IFC는 건축물을 대상으로 발전해 왔으며, 최근 발표된 IFC4Add2에서 토목 정보 요소를 포함시켰으나, 일부 요소에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토목구조물의 의미 정보를 표현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선형기반 모델링 소프트웨어 툴의 장단점은? 선형기반 모델링 소프트웨어 툴(alignment-centered modeling tools, AMT)은 3차원 선형을 따라 특정 간격으로 표준횡단을 배치한 후, 횡단 형상점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선형기반 모델을 생성한다. 이 방식에서는 선형을 따르는 연속 구조물의 표현에는 유리하나 비연속 구조물이 연속 구조물과 같이 연결된 방식으로 표현되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선형 소프트웨어를 통해 생성된 궤도 모델에서는 침목과 같은 비연속 구조물을 구분할 수 없기 때문에 부재의 종류에 따른 물량의 산출이나 비연속 구조물에 대한 정보관리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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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ina Railway BIM Alliance (CRBIM) (2015) Railway BIM Data Standard Version 1.0, China Railway BIM Alliance. 

  2. Eastman, C., Teicholz, P., Sacks, R., Liston, K. (2008) BIM handbook: A Guide to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for Owners, Managers, Designers, Engineers, and Contractors, John Wiley and Sons, Hoboken, NJ. 

  3. ISO-TC184/SC4 (2004) ISO 10303-11: 2004 Industrial Automation Systems and Integration - Product Data Representation and Exchange -- Part 11: Description Methods: The EXPRESS Language Reference Manual. 

  4. ISO-TC184/SC4 (2013) ISO 16739:2013 Industry Foundation Classes (IFC) for Data Sharing in the Construction and Facility Management Industries. 

  5.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5) Procedures of Project Management for Railway. 

  6. Kwon, T.H., Park, S.I., Shin, M.H., Lee, S.-H. (2017) Information Modeling of Railway Track using Information Linkage of Railway Alignment and Alignment-based Objects,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30(6), pp.507-514. 

  7. Lee, S.-H., Kim, B.G. (2011) IFC Extension for Road Structures and Digital Modeling, Proc. Eng., 14, pp.1037-1042. 

  8. Lee, S.-H., Park, S.I., Park, J. (2013) BIM and Its Application to Civil Engineering: How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Current BIM Technologies, Civil Engineering Conference in Asia Region: Embracing the Future through Sustainability, Jakarta, Indonesia, pp.K42-K55. 

  9. Lee, S.-H., Park, S.I., Park, J. (2016) Development of an IFC-based Data Schema for the Design Information Representation of the NATM Tunnel, KSCE J. Civil Eng., 20(6), pp.2112-2123. 

  10. Lee, S.-H., Park, S.I., Kwon, T.H., Seo, K.-W. (2017) Civil Infrastructure Information Modeling Method based on Extended IFC Entities using BIM Authoring Software,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30(1), pp.77-86. 

  11. Public Procurement Service (2016) Basic BIM Guide for Facility Version 1.31. 

  12. Zhou, Y., Wang, Y., Ding, L., Love, P.E. (2018) Utilizing IFC for Shield Segment Assembly in Underground Tunneling, Autom. Constr., 93, pp.178-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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