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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6, 2018년, pp.53 - 67
이민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임선아 (전북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전북대학교 교육학과)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arent- teacher communication on childcare teacher's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This study also examined if the level of active stress coping used functions as a moderator in relationships among parent-teacher communication, childca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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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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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자격과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영유아가 증가하며 보육서비스의 질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함께 보육교사의 자격과 역할의 중요성에 대하여 강조되고 있다(장성예, 이주연, 2018). 이는 짧은 기간에 빠른 발달이 일어나는 생애 중요한 시기에 있는 영유아와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내는 보육교사가 영유아의 발달에 부모 못지않게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기 때문이다(방지은, 2015; Rudasil & Rimm-Kaufman, 2009). 따라서 보육교사가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 및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하며 또한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신혜영, 2004). | |
교사와 부모간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교사와 부모간의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질 때 가능한 이유는? | 그런데 교육대상이 어린 영유아라는 특성 때문에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보육교사의 역할으로만 전가할 수는 없으며, 보육교사와 부모간 동반자적 협력관계(Partnership)를 형성하여 부모와 함께 영유아를 돌봄에 있어 정보를 교환하고 상호보완적인 유대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손환희, 정계숙, 2011; 이남희, 2008; Daniel, Wang, & Berthelsen, 2016). 이러한 교사와 부모간 상호보완적인 관계는 무엇보다 교사와 부모간의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질 때 가능하게 되는데 영유아는 교사와 부모간의 의사소통을 통해 이루어진 일관된 교육 안에서 균형있는 발달을 이루어 갈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Galindo & Sheldon, 2012). 또한 보육교사와 부모간의 의사소통은 부모에게는 기관에 대한 신뢰와 만족감을 주며 부모 역할에 대한 지지를 얻게 하며, 보육교사에 게는 영유아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통해 유능한 보육교사로의 자신감을 갖게 한다는 점에서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영유아에게 제공하게 한다(이미자, 문혁준, 2008). | |
2017년 보육통계에 나타난 보육 시설을 이용하는 우리나라 영유아의 수는 몇 명이며 2000년과 비교해보면? | 최근 우리 사회는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여성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며 생후 3개월부터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영아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구체적으로, 2017년 보육통계에 의하면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우리나라 영유아의 수는 1,450,243명에 이르러 2000년 686,200 에 비해 2.12배 가까이 증가하였으며 이는 전체 영유아의 약 50%에 해당하는 수치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보건복지부, 20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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