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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부모와의 의사소통 수준이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적극적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조절효과 검증
Examination of the Moderator Effect of Active Stress Coping on the Influence of Parent-Childcare Teacher Communication on Teacher's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6, 2018년, pp.53 - 67  

이민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임선아 (전북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전북대학교 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arent- teacher communication on childcare teacher's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This study also examined if the level of active stress coping used functions as a moderator in relationships among parent-teacher communication, childcar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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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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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수준에 따라 교사가 지각하는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궁극적으로 보육교사의 보육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고,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로서 활용되리라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교사와 부모간의 의사소통이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변인 간 관계를 알아보는 데 있어, 교사의 스트레스에 대처방식의 수준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타나 변인 간 부적 관계를 조절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지각한 부모와의 의사소통 수준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러한 변인간 관계가 교사가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기지 위하여 보이는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행동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보육교사와 부모간의 의사소통이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변인간 관계를 알아보는 데 있어, 교사의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방식 수준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타나 변인간 부정적 관계를 조절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부모와의 의사소통,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를 검증하고 이러한 변인 간 구조적 관계가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사용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 값을 구하고, 이들이 정상분포조건을 충족하고 있는지 확인하였다.
  • 따라서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보육교사와 부모의 의사소통과 이로 인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확인하는 것은 이직의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고 궁극적으로는 보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 필수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방안의 하나로 본 연구는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주목하고자 한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교사가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 보이는 적극적 노력은 스트레스 상황에 상관없이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게 하며 교사가 맡은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게 한다(김유진, 정민정, 2009).
  •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지각한 부모와의 의사소통 수준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러한 변인간 관계가 교사가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기지 위하여 보이는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행동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보육교사와 부모간의 의사소통이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변인간 관계를 알아보는 데 있어, 교사의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방식 수준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타나 변인간 부정적 관계를 조절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를 관련 선행연구와의 연계 속에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스트레스 상황에서 교사가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 보이는 적극적 노력은 스트레스 상황에 상관없이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게 하며 교사가 맡은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게 한다(김유진, 정민정, 2009). 때문에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부모와의 의사소통 수준과 이로 인해 교사가 경험하게 되는 직무스트레스, 또 직무스트레스로 인해 유발되는 이직의도는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방식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고 가정된다.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수준에 따라 교사가 지각하는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궁극적으로 보육교사의 보육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고,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이직의도를 낮출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로서 활용되리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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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교사의 자격과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영유아가 증가하며 보육서비스의 질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함께 보육교사의 자격과 역할의 중요성에 대하여 강조되고 있다(장성예, 이주연, 2018). 이는 짧은 기간에 빠른 발달이 일어나는 생애 중요한 시기에 있는 영유아와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내는 보육교사가 영유아의 발달에 부모 못지않게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기 때문이다(방지은, 2015; Rudasil & Rimm-Kaufman, 2009). 따라서 보육교사가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 및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하며 또한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신혜영, 2004).
교사와 부모간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교사와 부모간의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질 때 가능한 이유는? 그런데 교육대상이 어린 영유아라는 특성 때문에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보육교사의 역할으로만 전가할 수는 없으며, 보육교사와 부모간 동반자적 협력관계(Partnership)를 형성하여 부모와 함께 영유아를 돌봄에 있어 정보를 교환하고 상호보완적인 유대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손환희, 정계숙, 2011; 이남희, 2008; Daniel, Wang, & Berthelsen, 2016). 이러한 교사와 부모간 상호보완적인 관계는 무엇보다 교사와 부모간의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질 때 가능하게 되는데 영유아는 교사와 부모간의 의사소통을 통해 이루어진 일관된 교육 안에서 균형있는 발달을 이루어 갈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Galindo & Sheldon, 2012). 또한 보육교사와 부모간의 의사소통은 부모에게는 기관에 대한 신뢰와 만족감을 주며 부모 역할에 대한 지지를 얻게 하며, 보육교사에 게는 영유아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통해 유능한 보육교사로의 자신감을 갖게 한다는 점에서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영유아에게 제공하게 한다(이미자, 문혁준, 2008).
2017년 보육통계에 나타난 보육 시설을 이용하는 우리나라 영유아의 수는 몇 명이며 2000년과 비교해보면? 최근 우리 사회는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여성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며 생후 3개월부터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영아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구체적으로, 2017년 보육통계에 의하면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우리나라 영유아의 수는 1,450,243명에 이르러 2000년 686,200 에 비해 2.12배 가까이 증가하였으며 이는 전체 영유아의 약 50%에 해당하는 수치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보건복지부,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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