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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6, 2018년, pp.69 - 88
박나연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 한세영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 care teachers' mindfulness, burnout, and sensitivity. Also,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mindfulness on teacher sensitivity, including the mediating effects of burnout, were investigated. Methods: A total of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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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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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부정적 경험과 스트레스는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 보육교사는 보육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정적 경험과 스트레스 사건에 대하여 불안, 분노 및 긴장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경험하게 되는데(윤지영, 2015), 이러한 스트레스는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을 감소시키고 이직의도를 높이게 된다(고경필, 심미영, 2017). 이러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교사가 자신의 경험과 정서에 대하여 개방된 태도를 가지고 비판단적으로 수용한다면 스트레스 상황에 덜 압도될 수 있으며 신체적, 정서적으로 고갈되지 않을 수 있다. | |
소진이란 무엇인가? | 소진은 주로 대인 봉사와 관련된 직업 종사자들이 겪는 부정적 상태를 설명하며, 국내에서 보육교사의 소진에 대한 연구는 약 20년 전부터 주목받기 시작하였다(조환이, 윤선아, 2014; 한임순, 이순례, 김향자, 권용은, 1997). 소진이란 과도한 업무로 인해 피로감을 느껴 지치는 현상을 의미하며 주어진 업무를 성실하게 수행하였으나 이에 대한 성과나 보상이 주어지지 않았을 때 좌절감 또는 회의감을 겪는 상태를 의미한다(조성연, 2004). Maslach(1986)에 따르면 개인이 소진되면 일에 대한 긍정적 정서와 관심이 저하되고 자신의 직업에 불만족하게 되어 정서적 고갈, 비인간화, 성취감 감소의 증상이 나타난다. | |
보육교사의 부정적 경험과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방안은 무엇인가? | 보육교사는 보육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정적 경험과 스트레스 사건에 대하여 불안, 분노 및 긴장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경험하게 되는데(윤지영, 2015), 이러한 스트레스는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을 감소시키고 이직의도를 높이게 된다(고경필, 심미영, 2017). 이러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교사가 자신의 경험과 정서에 대하여 개방된 태도를 가지고 비판단적으로 수용한다면 스트레스 상황에 덜 압도될 수 있으며 신체적, 정서적으로 고갈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탈중심화를 할수록 우울 증상을 덜 겪었고, 부정적인 상태를 반복적으로 생각하는 반추를 덜 경험하였다는 연구결과(김빛나 등, 2010)와도 유사한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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