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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6, 2018년, pp.123 - 141
박하얀 (서대문구 육아종합지원센터) , 배선영 (배화여자대학교 아동보육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fathers' playfulness and play participation on preschoolers' peer competence. Methods: The participants in the study were 325 preschoolers and their fathers. The survey method was used to investigate fathers' playfulness, fat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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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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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인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 또래와의 접촉은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데, 또래와의 자유롭고 동등한 관계는 새로운 종류의 탐색을허용하며 유아는 또래집단 속에서 그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중심적인 행동과 태도를 현실에 맞게 보다 성숙하게 변화시키며 발달한다(McCay & Keyes, 2001). 선행연구에 따르면 긍정적인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유아의 인지 발달,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주어 대인관계에 대한 기술 습득이나 탈중심화 및 자아개념 형성에 기여하며 유아가 성장함에 따라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한다고 하였다(Ellis, Rogoff, & Crown, 1981). 유아는 유치원・어린이집 등의 기관이나 지역사회 등에서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면서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직면하게 되며, 또래관계 속의 사회적 협상, 토론, 갈등을 통해 타인의 생각, 감정, 동기와 의도를 이해하게 된다(Kostelnik, Whiren, Soderman, & Gregory, 2006). | |
또래 유능성이란? |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성공적으로 기능하는 것을 또래 유능성(peer competence)이라 하며, 또래와의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 뿐 아니라 인지적, 정서적 영역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능력으로 또래관계에서 자신의 정서와 행동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원만한 또래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이다(손승희, 이은해, 2004). 이와 관련하여 선행연구에서는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어머니의 양육행동(박주희, 이은해, 2001; 손승희, 이은해, 2004; 유란희, 김선희, 2017; 정지나, 이영, 2006), 양육태도(이진희, 2011), 양육효능감(안라리, 김정아, 2005) 등 유아의 어머니 관련 변인과의 관계를 검증한 연구들이 주로 이루어졌다. | |
아버지가 자녀와 함께 갖는 시간의 양도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는 평정 척도의 어떤 한계점을 발생시켰나?? | IshiiKuntz(1994)는 자녀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은 아버지일수록 자녀에 대한 다양하고 많은 지식을 획득할 수 있으며 더 효과적이고 애정적인 아버지 역할 수행을 한다고 보고하는 등 아버지가 자녀와 함께 갖는 시간의 질뿐만 아니라 시간의 양 또한 중요함을 보고하였다. 그러나 기존에 아버지의 자녀 놀이참여에 대해 살펴본 연구에서 놀이참여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해온 평정 척도들은 아버지가 놀이에 참여하는 정도를 질적인 측면에서 측정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아버지의 놀이참여시간 자체에 대한 양적인 자료를 제시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아버지의 자녀 놀이참여에 대한 구체적인 측정을 하기 위해서는 놀이참여도를 놀이참여수준과 놀이참여시간으로 구분하여, 아버지가 실제 자녀 놀이참여 시 구체적으로 질적, 양적인 측면에서 어느 정도로 참여하는지를 세밀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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