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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에 대한 지각된 가치와 제공하는 정보의 품질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Perceived Value and Information Quality on Continued Usage of Delivery Apps 원문보기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7 no.4, 2018년, pp.129 - 147  

정오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  구철모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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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f users' perceived value of food delivery Apps and information quality on acceptance and intention to reuse of food delivery Apps. Design/methodology/approach This study made a design of the research model by integrating the factors of p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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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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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모바일 환경에서 앱이 제공하는 정보 품질에 따르면 사용자의 사용 의도는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델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배달앱에 대한 지각된 가치, 배달앱이 제공하는 정보 품질이 배달앱의 수용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배달앱에 대한 지각된 가치와 정보 품질 특성이 지속적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모델을 과 같이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음식 배달앱 제공하는 정보 품질의 중요 요인인 정확성 및 적시성에 중점을 두고 두 요인과 음식 배달앱의 유용성 및 용이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 때, 본 연구에서의 정보 정확성은 음식 배달앱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정확 하다고 인식되는 정도로 정의하였으며, 정보 적시성은 배달앱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지체 없이 바로 얻을 수 있는 정도라고 정의하고자 한 다.
  • 본 논문에서는 기술수용모델의 선행변수인 지각된 가치와 정보 품질에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배달 앱의 유용성과 용이성간의 영향관계를 고려하지 않고, 이 두 변수가 소비자들의 지속적 이용 의도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가치의 정의를 바탕으로, 그의 조작적 정의를 음식 배달앱을 이용할 때 들이는 비용과 이익을 비교해서 배달앱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라고 정의하였다. 구체적으로 기능적 가치는 음식 배달앱을 통해 제공받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정도를 의미하며, 사회적 가치는 배달앱 서비스 이용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 교감을 느끼면서 얻을 수 있는 사회적 이미지를 의미하며, 정서적 가치는 배달앱 서비스를 이용할 때 느끼는 안정감과 즐거움을 정의하며, 마지막으로, 금전적 가치는 지불한 가격에 비해 제공받은 서비스와 제품이 유익했는가를 정의한다.
  • 본 연구는 TAM를 중심으로 지각된 가치와 정보 품질을 선행변수로 적용해서 사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까지 연구하는 점에서 학문적으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외식, 관광 관련한 앱과 관련한 기존의 연구는 주로 TAM 만 활용한 연구(Pavlou, 2003; 강영은 등, 2013) 또는 TAM모델을 활용하여 지각된 가치와 정보 품질요인 중 하나만(박성준 등, 2015; 곽비송, 이정실, 2017, 김용일, 임재문, 2014)에 중점을 둔 반면, 본 연구는 TAM을 확장하여 4가지의 지각된 가치와 2가지의 정보 품질 속성을 활용하여 외식 및 관광 분야에서 TAM 모델의 검증뿐만 아니라 보다 세분화된 선행요인들로써의 지각된 가치, 정보 품질과 TAM 간의 관계까지도 검증하였다는 이론적 시사점을 갖는 다.
  • 본 연구는 TAM를 중심으로 지각된 가치와 정보 품질을 선행변수로 적용해서 사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까지 연구하는 점에서 학문적으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외식, 관광 관련한 앱과 관련한 기존의 연구는 주로 TAM 만 활용한 연구(Pavlou, 2003; 강영은 등, 2013) 또는 TAM모델을 활용하여 지각된 가치와 정보 품질요인 중 하나만(박성준 등, 2015; 곽비송, 이정실, 2017, 김용일, 임재문, 2014)에 중점을 둔 반면, 본 연구는 TAM을 확장하여 4가지의 지각된 가치와 2가지의 정보 품질 속성을 활용하여 외식 및 관광 분야에서 TAM 모델의 검증뿐만 아니라 보다 세분화된 선행요인들로써의 지각된 가치, 정보 품질과 TAM 간의 관계까지도 검증하였다는 이론적 시사점을 갖는 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먼저, 성별 분포는 여성 (57.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정서적 가치,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그리고 금전적 가치로 구성된 사용자들의 지각된 가치와 더불어 배달앱이 제공하는 정보의 정확성 및 적시성이 배달앱의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결과적으로 사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 이 때, 지각된 유용성은 개인이 어떤 시스템의 사용을 통해서 본인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고 인식하는 정도 이고, 지각된 용이성은 어떤 시스템을 사용할때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되는 정도로 정의할 수 있다(Davis, 1989).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유용성을 음식 배달앱 시스템을 이용함으로써 도움이 되며 유익하다고 인식하는 정도라고 정의하였으며, 용이성을 음식 배달앱 시스템을 편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 정도라고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 구체적으로 기능적 가치는 음식 배달앱을 통해 제공받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정도를 의미하며, 사회적 가치는 배달앱 서비스 이용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 교감을 느끼면서 얻을 수 있는 사회적 이미지를 의미하며, 정서적 가치는 배달앱 서비스를 이용할 때 느끼는 안정감과 즐거움을 정의하며, 마지막으로, 금전적 가치는 지불한 가격에 비해 제공받은 서비스와 제품이 유익했는가를 정의한다. 이와 같은 정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음식 배달앱의 유용성에 중점을 두고 그와 지각된 가치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0: 배달앱의 용이성이 사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지각된 정서적 가치가 배달앱의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지각된 기능적 가치가 배달앱의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지각된 사회적 가치가 배달앱의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지각된 금전적 가치가 배달앱의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배달앱이 제공하는 정보의 정확성이 배달앱의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배달앱이 제공하는 정보의 적시성이 배달앱의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배달앱이 제공하는 정보의 정확성이 배달앱의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배달앱이 제공하는 정보의 적시성이 배달앱의 용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배달앱의 유용성이 사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또한, 정병옥(2016)은 관광 관련 앱의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 유희성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으며, 그 결과, 사용자의 지각된 유용성, 사용 용이성, 유희성은 모도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와 같은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배달앱의 유용성과 용이성이 사용자의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대해 연구가설 H9와 H10 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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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 품질이란 무엇인가? 정보 품질(information quality)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이용자들이 어떻게 지각하는 지에 대한 내용을 의미하며, 연구 대상에 따라서 다양하게 설명 될 수 있다(김유정, 김민선, 2011). Yang et al.
O2O(Online to Offline)를 이용한 혁신적인 경영방식 및 마케팅 전략이 등장한 배경은 무엇인가? 인터넷과 같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O2O(Online to Offline)를 이용한 혁신적인 경영방식과 마케팅 전략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와 같은 발전을 배경으로 외식산업도 기존의 오프라인 상거래와 함께 웹사이트와 스마트폰을 통하여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활용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확장을 볼 수 있으며, 그 예로 음식 배달앱 서비스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 것에 신중을 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다. 첫째,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음식 배달앱 서비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그리고 수도권에서 거주하는 소비자들만으로 한정 하여 진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 것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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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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