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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관련 앱(APP) 서비스 품질 속성이 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와 구매 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Application Service Quality Attributes on Perceived Value and Post-Purchase Behavior Intentions 원문보기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v.26 no.3, 2020년, pp.208 - 220  

김세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  박상현 (서울 강서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  주나미 (숙명여자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odern society, the online to offline (O2O) market has become an emerging market. Based on social and cultural phenomena, the importance of "FOODTECH" linked with mobile applications is growing in the food and restaurant industry. This study examined subjective food application service quality, p...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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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푸드테크 서비스 이용자의 앱 이용 실태 및 앱 서비스 품질 속성과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가 구매 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숙명여자대학교 생명윤리심의회 심의를 통해 승인(IRB NO.

가설 설정

  • 가설 1. 푸드테크 앱 서비스 품질 속성은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푸드테크 앱 서비스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는 구매 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푸드테크 앱 서비스 품질 속성은 이용자의 구매 후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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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대별로 스마트폰 이용자 비율은 어떻게 되는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9)에 따르면 만 3세 이상 인구 중 스마트폰 이용자 비율은 89.6%로, 세대별로는 10대 98.4%, 20대 99.9%, 30대 99.9%, 40대 99.5%, 50대 97.7%, 60대 86.3%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이용자는 90.
푸드테크의 중요도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스마트폰 이용자의 모바일 쇼핑 증가, 모바일 주문 및 결제 시스템 상용화, 1인 가구 및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한 가족 형태 다양화 등의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라 푸드테크의 중요도가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푸드테크는 식품 및 외식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이라고 판단하여 ‘푸드테크 서비스’를 연구 주제로 선정하였다.
O2O 서비스란 무엇인가? 스마트폰 이용률이 증가하면서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쇼핑 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모바일 쇼핑의 이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새로운 소비패턴인 O2O(Online to Offline) 시장이 등장하게 되었다(Kim 2016b). O2O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유기적으로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통칭하며, 유통비용이 저렴한 온라인과 소비의 발생인 오프라인의 장점을 접목한 새로운 시장이다(Choi 2017). Kim 등 (2016)의 KT경제경영연구소 발간 2017년 ICT 10대 주목 이슈에서는 O2O 시장이 연 300조원 규모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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