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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도입에 따른 경제적 효과 분석
Economic Effects of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Arrival Duty-Free Shop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4, 2018년, pp.20 - 26  

김석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연구소) ,  최유진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economic effect of introducing the arrival duty - free shop at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Based on the estimated sales of KRW 127 billion for the duty-free shop at the port of entry, the international balance of payments was estimated at KRW 55.5 billion. Job creation was...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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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연구 지원으로 수행되었으며 연구 내용은 연구진의 의견으로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님을 밝혀둡니다. 또한, 본 연구는 한국항공운항학회 2018년 추계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논문을 수정 보완하였음을 밝혀둡니다.
  •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매출액 추정, 국제수지 개선효과, 경제적 파급효과, 기내 면세점 매출액 및 시장구조 변화 등을 고찰하였다.
  •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국민 편익 증진, 외화유출 방지, 면세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입국장 면세점 도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입국장 면세점 도입에 따른 경제적 효과 등을 분석하였다.
  • LCC의 HHI는 낮은 시장점유율에 따라 매우 작은 지수를 보이고 있다. 입국장 면세점 도입에 따른 매출액 변화를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확인해 보았다. 입국장 면세점 도입에 따라 HHI 지수가 낮아질 경우 독과점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가설 설정

  • 시나리오1은 입국장 면세점 매출비율 만큼 각 항공사 기내면세점 매출액이 줄어드는 것을 가정하였다. 시나리오2는 입국장 면세점 매출액 비율의 50% 비율만큼 비례하여 각 항공사 기내면세점 매출이 줄어드는 것을 가정하였다.
  • 시나리오1은 입국장 면세점 매출비율 만큼 각 항공사 기내면세점 매출액이 줄어드는 것을 가정하였다. 시나리오2는 입국장 면세점 매출액 비율의 50% 비율만큼 비례하여 각 항공사 기내면세점 매출이 줄어드는 것을 가정하였다. 시나리오3은 입국장 면세점 매출액과 기내면세점 매출액은 상호 배타적으로 입국장 면세점과 기내면세점 매출액이 서로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시나리오2는 입국장 면세점 매출액 비율의 50% 비율만큼 비례하여 각 항공사 기내면세점 매출이 줄어드는 것을 가정하였다. 시나리오3은 입국장 면세점 매출액과 기내면세점 매출액은 상호 배타적으로 입국장 면세점과 기내면세점 매출액이 서로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현실적으로 입국장 면세점이 도입될 경우 실제 매출액 변화는 시나리오 1과 3 사이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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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입국장 면세점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천국제공항공사는 국민 편익 증진, 외화유출 방지, 면세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입국장 면세점 도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입국장 면세점 도입에 따른 경제적 효과 등을 분석하였다.
산업연관표를 통해 분석한 입국장 면세점 도입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전체 매출액을 기준으로 경제적 파급효과 계수를 적용할 경우 생산유발효과는 약 2,361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약 1,079억 원, 취업유발효과는 2,663명, 수입유발효과는 약 167억 원으로 추정된다. 면세점과 같은 업종은 고용창출 효과가 타 산업에 비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항에서 입국장 면세점을 운영하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전 세계 공항의 입국장 면세점 도입현황은 2018년 8월 기준으로 88개국2)(333개 공항) 중 73개국(149개 공항)에서 입국장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다. 입국장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는 공항들은 여객의 편익 증진과 자국민 해외 소비 부분에 대한 내수 전환, 입국 외국인을 통한 외화 획득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입국장 면세점 미설치 국가는 주로 안보 유지 문제로 도입을 보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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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Bank of Korea, "Results of overseas credit card use by residents in 2017", 2018. 

  2. Jang, K. U., "Necessity of Arrival Duty Free Shops in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Public Sector Policy Reports, 20, 2016, pp.29-39. 

  3. Park, H. G., "A Study on the Drawbacks and Improvement Plans for Adopting Duty Free Shops in the Arrivals Hall in Korea", 18(4), 2017, The Journal of Korea Research Society for Customs, pp.43-62. 

  4. The Korea Chamber of Commerce & Industry, "A Survey on Foreign Shopping by Koreans", 2014, 

  5. Chung, J. W., "A Study on the national economy effect of the bonded area as an export industry", Korea Tax Research Forum, 12(2), 2012, pp.41-62. 

  6. Bank of Korea, "2014 Input-Output Statistics",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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