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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형 규모 공항의 소음저감 정책 분석
Comparison of Noise Reduction Policy in Medium-sized Airport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6 no.4, 2018년, pp.155 - 163  

김영록 (한서대학교 항공운항관리학과) ,  임재환 (경희대학교 경제학과) ,  최연철 (한서대학교 항공정보산업대학원) ,  송기한 (한국교통연구원 공항.소음분석센터) ,  신홍우 (한국교통연구원 공항.소음분석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in air transport increases noise around the airport. In order to reduce the noise around the airport,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has made a lot of effort since the 1970s and Many countries, including South Korea, are implementing many noise reduction policies. This pa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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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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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제주 제2공항(제주 신공항) 및 영남권 신공항(김해 신공항) 건설에 주요 이슈인 항공기 소음 문제 해결에 대한 적극적인 대안 제시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공항소음 정책과 관련하여 한국의 김포, 김해, 제주국제공항과 유사한 운항편수를 보이는 30개의 국내 외 주요공항에서 운용 중인 소음저감 정책을 AIP AD(AeroDrome)의 Noise Abatement Procedures에 명시된 자료를 활용하여 소음저감 정책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우리나라의 항공소음과 관련된 방향을 설정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항공기 소음 관련 정책을 비교함으로써 향후 정책방향을 선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기초연구로 시도되었다.

가설 설정

  • 소음의 특성상 대형이거나 중량이 무거운 항공기일수록 많은 동력이 요구되므로 소음이 크게 발생하게 되며, 많은 운항 횟수를 갖는 공항의 경우 소음발생 빈도가 높아진다. 인천국제공항과 같이 운항횟수, 이용객 등 상위권에 있는 허브공항은 장거리 운항이 가능한 대형항공기를 많이 사용하는 반면, 김포, 김해, 제주공항의 경우 중 단거리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특정국가의 메인 허브 공항을 제외한 기타 공항은 비슷한 운항 패턴을 갖는다고 가정하고, 화물기, 여객기를 포함한 연간 운항횟수를 통해 소음발생 빈도가 비슷한 공항으로 선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7년에 ACI1)에서 발간한 「Annual World Airport Traffic Report 2017」가운데 ‘World Airport Ranking: Total Aircraft Movements(2016)’ 공항별 운항횟수를 기준으로 김포, 제주, 김해공항의 운항횟수를 기준으로 ±10,000회까지 공항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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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AO가 하는일은? ICAO는 항공기 소음이 항공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1970년대부터 균형적인 접근(Balanced Approach)이라는 측면에서 소음관리를 하고 있다. 균형적 접근은 소음발생원에 대한 소음저감, 토지이용계획 및 운영, 소음저감 절차, 소음규제 등의 4가지로 구성되는데 각 국가들은 기존의 소음규제와 항공기 소음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정책들과 함께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7][8].
균형적 접근은 무엇인가 ICAO는 항공기 소음이 항공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1970년대부터 균형적인 접근(Balanced Approach)이라는 측면에서 소음관리를 하고 있다. 균형적 접근은 소음발생원에 대한 소음저감, 토지이용계획 및 운영, 소음저감 절차, 소음규제 등의 4가지로 구성되는데 각 국가들은 기존의 소음규제와 항공기 소음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정책들과 함께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7][8]. 우리나라도 국제적 추세에 맞추어 인천, 김포, 김해, 제주국제공항에 저소음 운항절차를 시행하고 있으며, 공항주변 소음대책 사업과 소음부담금 등을 통해 소음저감 정책을 추진 중이다.
제주국제공항의 현재 시행중인 소음저감 정책 및 저소음 운항절차를 말하라 이용 여객수와 항공기 운항 편수 모두 인천국제공항에 이어 대한민국 2위의 공항으로, 국내선 1위이고, 국제선은 인천, 김해, 김포에 이어 4번째로 이용객이 많은 공항이다. 3,180m (07/25)와 1,900m(13/31)의 활주로 2본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6년 176,017회의 운항했으며, 시행중인 소음저감 정책 및 저소음 운항절차는 김포공항과 동일한 NADP 1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Delayed flap setting(FAF 이후 착륙 flap 사용), 역추진 사용 제한 및 Run up check를 제한하고 있으며, 07 방향으로 착륙 시 Visual approach를 실시하고 있으며, 소음기준은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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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Noise Abatement Procedures. 2006. pp, 188-205. 

  2. Woo, J. h.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he Measurement Points and Correlation of Aircraft Noise Assessment Units. 2014. 

  3. Park, H. K. A Study on Automatic Measurement Netting for Airplane Noise Monitoring. 2007. 

  4. Kim, Y. R. Choi, Y. C. A Study on the Maximum Noise Level of Domestic Airport,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016 Fall Conference :50-53. 2016. 

  5.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Study on Resetting Noise Standard of NADP at Gimpo International Airport : 2016. 137-180. 

  6. Lee, J. H. A Study on Evaluation of Aircraft Noise around Airport using Flight Path Data. 2010. 

  7. Kim, Y. R. Choi, Y. C. Choi, J. Y. Study on Noise Characteristics of Airport, International Journal of Energy,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9(3): 2018. 7-12. 

  8. Woo, J. H. Kim, H. S. Son, J. W. Park, S. K. 2018. A study on the new proposal of the compensation criteria for noise pollution areas in the vicinity of the airports,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2018 Spring Conference : 113-113 

  9. http://www.airportnoise.kr/noise 

  10. AIP Republic of Korea RKPC AD 2 

  11. Republic of Korea RKSS AD 2 

  12. Republic of Korea RKPK AD 2 

  13. AIP FRANCE AD-2 LFMN 

  14. LPPT AD 2 AIP PORTUGAL 

  15. UNITED KINGDOM AIP AD 2 EGSS 

  16. India AIP AD 2 VOBG 

  17. LUFTFAHRTHANDBUCH DEUTSCHLAND AIP GERMANY AD 2 EDDT 

  18. AIP Japan FUKUOKA Civil Aviation Bureau, Japan RJFF AD 2 

  19. AIP UNITED ARAB EMIRATES AD 2 OMAA 

  20. AIP BRASIL AD 0.6 

  21. LUFTFAHRTHANDBUCH DEUTSCHLAND AIP GERMANY AD 2 EDDH 

  22. AIP Italia AD 2 LIMC 1 

  23. AIP SUOMI / FINLAND EFHK AD 2.1 - 27 

  24. AIP Japan NAHA ROAH AD 2 

  25. AIP Japan OSAKA INTL RJOO AD 2 

  26. AIP New Zealand NZAA AD 2 

  27. AIP Japan NAGOYA RJNA AD 2 

  28. AIP UNITED STATES OF AMERICA 

  29. UNITED KINGDOM AIP AD 2.EGPF 

  30. AIP FRANCE AD-2.LFLL 

  31. AIP TURKEYAD 2 LTAC-14 

  32. AIP OMAN AD 2 OOMS 

  33. AIP BAHRAIN FIR AD 2 OBB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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