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이공계 대학생들의 글쓰기 수업에 관한 국내의 연구를 정리하여 동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연도별 추이를 알아보고 학술지의 분야를 정리하였다. 연구방법에 있어서는 양적 연구의 비율이 낮았다. 연구 내용은 크게 이공계 글쓰기 수업에 관한 일반적 논의와 교육 내용, 공학교육인증제에서의 글쓰기 과목, 교육 방법에 관한 논의로 분류할 수 있었다. 글쓰기 수업에 관한 논의의 흐름은 이공계 학문의 특성과 글쓰기 수업의 구성, 공학교육인증제의 교육 목표, 교육 과정과 밀접하게 관련지어 세부적인 주제로 전개되었다. 교육 내용과 방법에 관한 연구들에서는 교재, 학교와 수업의 사례 분석 등을 통해 내용과 방법이 제안되었다. 학생, 교수자, 평가, 시스템 등 다양한 관점과 주제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므로 향후 이에 대한 활발한 연구의 전개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이공계 대학생들의 글쓰기 수업에 관한 국내의 연구를 정리하여 동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연도별 추이를 알아보고 학술지의 분야를 정리하였다. 연구방법에 있어서는 양적 연구의 비율이 낮았다. 연구 내용은 크게 이공계 글쓰기 수업에 관한 일반적 논의와 교육 내용, 공학교육인증제에서의 글쓰기 과목, 교육 방법에 관한 논의로 분류할 수 있었다. 글쓰기 수업에 관한 논의의 흐름은 이공계 학문의 특성과 글쓰기 수업의 구성, 공학교육인증제의 교육 목표, 교육 과정과 밀접하게 관련지어 세부적인 주제로 전개되었다. 교육 내용과 방법에 관한 연구들에서는 교재, 학교와 수업의 사례 분석 등을 통해 내용과 방법이 제안되었다. 학생, 교수자, 평가, 시스템 등 다양한 관점과 주제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므로 향후 이에 대한 활발한 연구의 전개가 요구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rends after surveying Korean researches on writing classes of science and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In this study, we reviewed the trends of the researches and summarized the fields of the journals. The contents of researches were classified into th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rends after surveying Korean researches on writing classes of science and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In this study, we reviewed the trends of the researches and summarized the fields of the journals. The contents of researches were classified into the general discussion on the science and engineering writing class and the discussion on the contents of education and the teaching methods. The flow of discussion about writing class was developed in detail closely related with characteristics of science and engineering discipline, composition of writing class, educational goal and curriculum of engineering education certification system. A number of researches have proposed contents and methods of education developed through the analysis of textbooks, school and case studies. It is necessary to develop active research on various perspectives and topics such as students, teachers, evaluation, and systems in the futu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rends after surveying Korean researches on writing classes of science and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In this study, we reviewed the trends of the researches and summarized the fields of the journals. The contents of researches were classified into the general discussion on the science and engineering writing class and the discussion on the contents of education and the teaching methods. The flow of discussion about writing class was developed in detail closely related with characteristics of science and engineering discipline, composition of writing class, educational goal and curriculum of engineering education certification system. A number of researches have proposed contents and methods of education developed through the analysis of textbooks, school and case studies. It is necessary to develop active research on various perspectives and topics such as students, teachers, evaluation, and systems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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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전문 교양 과목으로서의 공학 글쓰기 과목에 대한 출판된 연구 결과물의 동향을 분석하였다. 3개의 학술자료 데이터베이스에서 키워드 검색을 통해 분석 대상 논문을 수집하고 이를 연도별 학문의 분야에 따른 추이, 연구의 주제 등으로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통 교양 과목이 아닌 이공계 글쓰기 과목이 그간 어떤 논의 속에서, 어떠한 주제가 연도별로 축적되어 수립되어 왔는지 검토하기 위하여 그간 축적된 연구 결과물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그러나 일반교양 교과목으로서의 글쓰기 수업과 달리 이공계 글쓰기 수업은 수업의 내용, 교수법, 학점의 구성, 일반교양 글쓰기 수업과의 차이, 전공과목과의 연계성 등 많은 부분에서 축적된 자료와 노하우가 부족하고 각 학교와 교수자마다 다른 생각과 방향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공계 글쓰기 수업의 위상을 정립하고 방향성을 타진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관련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제안 연구는 총 23편(56%) 연구 주제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문 헌 연구와 사례분석을 통해 요구사항과 개선점을 찾고 새롭게 발전된 강의 자료와 교수 학습의 모형을 제안함으로써 이공계 글쓰기 수업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분류된 23편 중 14편(34%)은 연구자가 속한 대학의 정책, 연구자가 맡았던 과목의 사례 분석을 통해 세부적이고 실질적인 분석과 함께 진행되었다.
가설 설정
둘째, 연구자의 부족함으로 인해 기준 수립과 분석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다. 셋째, 언급하였듯이 연구 주제의 분류가 상호 배타적이지 못하고, 각 자료가 다양한 주제 내용을 복수로 담고 있으므로 이를 분석함에 있어서 연구자의 주관에 의한 해석이 많이 개입되었을 것이다. 넷째, 연구의 역사가 짧고 축적된 연구의 결과물이 국내 연구에 한정되었으므로 폭넓고 깊이 있는 내용의 분석이 이루어지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는 전문 교양 과목으로서의 공학 글쓰기 과목에 대한 출판된 연구 결과물의 동향을 분석하였다. 3개의 학술자료 데이터베이스에서 키워드 검색을 통해 분석 대상 논문을 수집하고 이를 연도별 학문의 분야에 따른 추이, 연구의 주제 등으로 분석하였다.
분류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는 선행연구[18]를 참고로 분류한 판단의 기준을 기록해 두고 따로 표시했다. 공학박사학위 소지자 1명, 문학박사 소지자 1명에게 검토를 의뢰하여 분류 결과를 검증하였다.
그리고 출판 분야와 연구 주제의 시계열 추이를 파악하기 위해 연도를 기준으로 정했다.
글쓰기 수업에 관한 연구가 어떤 학문의 관점에서 접근되었는지를 짐작해 보고자 출판된 학술지의 분류와 연도별 추이를 검토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의하면 본격적인 이공계 글쓰기 수업에 관한 연구가 시작된 것은 2005년, 본격적인 출판은 2010년 이후이며, 2010년과 2017년은 각 6편(15%)으로 가장 많았다.
글쓰기 수업은 다양한 학문의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으므로, 이공계 글쓰기 연구의 학문적 관점을 알아보기 위한 분류 기준을 수립하였다. 선행 연구들을 토대로 하고, 학술연구재단에 등록된 각 학술지의 분류 기준을 근거로 기준을 수립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의 범위가 이공계 글쓰기 수업에 관한 연구로 좁게 한정되고 분석 대상인 자료의 수가 충분하지 않은 관계로 주제가 편중되어 있었으므로 선행연구의 분류 자료는 극히 일부분만 응용할 수 있었다. 따라서 연구 자료를 모두 숙독하여 내용을 파악하고 제목 및 주제어,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결론 등을 검토하여 모든 분석 자료에 대한 임의의 주제어를 1차적으로 수집하였다. 이를 통합, 분류하여 임시의 분류 기준을 수립하고, 다시 한 번 코딩을 실시하여 기준이 적합한지 검토,수정하였다.
이와 같은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먼저 본 연구는 이공계 글쓰기 수업에 관련된 축적된 논의들을 주제별로 요약하고 다양한 견해들을 정리하였다. 따라서 짧은 연구의 역사로 인해 구체적인 연구 자료가 부족하므로 이공계 글쓰기 수업의 운영 방향이 각 학교 전공의 상황과 교수자의 재량에 따라 결정되고 있는 현실에서 구체적인 논의점들을 제시함으로써 공학교육인증제에서 교과목의 위상과 비중을 수립하고 교육 현장에서 수업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직접적인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분류된 기준에 따라 자료를 나누어 내용을 다시 검토하여 분석하고 기술하였다. 그리고 연구 주제의 시계열 추이를 파악하기 위해 역시 연도별 빈도를 코딩하여 [Table 3]과 같이 나타내었다.
최종분석 과정을 통해 연구의 주제를 분류하고 검토해 보았다. 분석의 틀에 따라 이공계 글쓰기 과목에 대한 일반적인 논의, 공학교육인증제와 글쓰기 과목,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제안의 세 가지 내용으로 코딩하여 자료를 분류하고 내용을 검토하였다. 분류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는 선행연구[18]를 참고로 분류한 판단의 기준을 기록해 두고 따로 표시했다.
글쓰기 수업은 다양한 학문의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으므로, 이공계 글쓰기 연구의 학문적 관점을 알아보기 위한 분류 기준을 수립하였다. 선행 연구들을 토대로 하고, 학술연구재단에 등록된 각 학술지의 분류 기준을 근거로 기준을 수립 하였다.
연구 방법의 분류는 선행연구[8,9]의 연구를 참고하여 양적 연구, 질적 연구, 문헌 연구, 도구 분류하고 연도별로 집계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양적 조사를 부분적이라도 사용한 연구가 11편(27%)에 그치고 그 중에서도 양적 조사 결과를 연구의 주제로 삼아 통계적 처리를 통해 수업 효과를 분석한 2편뿐이다[10, 11].
연구 자료가 축적된 역사가 짧고 양이 많지 않으므로 선행 연구의 주제 분류를 응용하여 이용하기 힘든 관계로 키워드를 분석하여 임의로 주제를 분류하였다. 그 결과 이공계 글쓰기 과목에 대한 일반적인 논의, 공학교육인증제와 글쓰기 과목,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제안 등으로 요약되었다.
연구 주제 분류를 위해 먼저 유사한 분야의 선행 연구를 통해 분류 기준을 수집하고 예비 분석 및 예비 코딩의 과정을 거쳐 본 연구에 적합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의 범위가 이공계 글쓰기 수업에 관한 연구로 좁게 한정되고 분석 대상인 자료의 수가 충분하지 않은 관계로 주제가 편중되어 있었으므로 선행연구의 분류 자료는 극히 일부분만 응용할 수 있었다.
연구는 문헌 검토를 통한 논의, 혹은 연구자가 속한 대학의 정책이나 담당한 과목의 사례 검토를 통해 진행되었다.
연구의 동향을 크게 연도별 연구의 추이와 연구 내용의 두 가지 기준에 따라 분석하기로 하고 선행 연구들을 참고하여 기술 분석과 주제 분석을 실시하고자[5]게재 학술지의 분야와 연구 주제에 따른 연도별 추이, 그리고 연구 주제에 대한 다음과 같은 분석의 틀을 수립하였다.
그 중 3편은 공학인증제와의 관련성도 언급하고 있었다. 연구의 방법은 문헌 연구를 통한 논의이거나 연구자가 속한 대학의 정책, 연구자가 맡았던 과목의 사례 분석을 통해 진행되었다.
이공계 글쓰기 수업에 관련한 연구를 수집하고자 하였으므로 키워드를‘이공계’, ‘글쓰기’로 설정하여 검색한 후 수집된 논문들의 제목과 주제어를 모두 수집하여 확장하였다.
따라서 연구 자료를 모두 숙독하여 내용을 파악하고 제목 및 주제어,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결론 등을 검토하여 모든 분석 자료에 대한 임의의 주제어를 1차적으로 수집하였다. 이를 통합, 분류하여 임시의 분류 기준을 수립하고, 다시 한 번 코딩을 실시하여 기준이 적합한지 검토,수정하였다.
연구 방법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예비분석, 코딩. 최종분석 과정을 통해 연구의 주제를 분류하고 검토해 보았다. 분석의 틀에 따라 이공계 글쓰기 과목에 대한 일반적인 논의, 공학교육인증제와 글쓰기 과목,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제안의 세 가지 내용으로 코딩하여 자료를 분류하고 내용을 검토하였다.
대상 데이터
KCI등재 학술지와 KCI 등재 후보 학술지를 대상으로 수집하였고, 해당 학술지가 KCI에 등재된 시기에 따라 등재 학술지로 인정하는 범위가 다를 수 있으나 편의상이 점을 고려하지 않았다. KCI 등재 학술지를 편찬한 같은 학회의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의 자료는 제외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공계 학생들을 위한 글쓰기 수업에 대한 연구를 분석하기 위해 국내에서 발표된 KCI 등재 학술지의 논문을 수집하였다. 검색은 DBpia(누리미디어), e-article(학술교육원), KISS(한국학술정보)의 데이터베이스에서 키워드 검색을 사용하였다. 이공계 글쓰기 수업에 관련한 연구를 수집하고자 하였으므로 키워드를‘이공계’, ‘글쓰기’로 설정하여 검색한 후 수집된 논문들의 제목과 주제어를 모두 수집하여 확장하였다.
그 결과 검색에 사용된 키워드는 ‘이공계, 공학, 공과대학, 공학인증, 과학’ 과 ‘글쓰기, 작문,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 두 그룹이며, 이를 교차로 설정하여 검색한 결과에서 교육 또는수업 관련된 연구 자료로 한정하여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공계 학생들을 위한 글쓰기 수업에 대한 연구를 분석하기 위해 국내에서 발표된 KCI 등재 학술지의 논문을 수집하였다. 검색은 DBpia(누리미디어), e-article(학술교육원), KISS(한국학술정보)의 데이터베이스에서 키워드 검색을 사용하였다.
이공계 글쓰기에서 가르쳐야 할 내용과 방법, 즉 교과과정을 제안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교수법을 제안하기 위해 교재를 분석한 사례는 4편(10%)이었다[7,30,31,33]. 권성규(2010)가 교재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대부분 글쓰기 이론이나 기초 글쓰기에 속하는 내용들이고, 글쓰기의 실제 또는 계열 글쓰기에 ‘글의 유형’이 속하는 것[30]으로 판단되었다.
이렇게 정리된 71편의 논문을 숙독하여 연구의 성격과 맞지 않다고 생각되는 30편의 자료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41편을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연구 자료가 축적된 역사가 짧고 양이 많지 않으므로 선행 연구의 주제 분류를 응용하여 이용하기 힘든 관계로 키워드를 분석하여 임의로 주제를 분류하였다. 그 결과 이공계 글쓰기 과목에 대한 일반적인 논의, 공학교육인증제와 글쓰기 과목,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제안 등으로 요약되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짧은 연구의 역사로 인해 구체적인 연구 자료가 부족하므로 이공계 글쓰기 수업의 운영 방향이 각 학교 전공의 상황과 교수자의 재량에 따라 결정되고 있는 현실에서 구체적인 논의점들을 제시함으로써 공학교육인증제에서 교과목의 위상과 비중을 수립하고 교육 현장에서 수업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직접적인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 내용과 방법 설계, 이공계 글쓰기 과목의 복합학적 특성의 반영 등의 측면에서 구체적인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이공계 글쓰기에 관련한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 내용과 방법 설계, 이공계 글쓰기 과목의 복합학적 특성의 반영 등의 측면에서 구체적인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이공계 글쓰기에 관련한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공학교육인증에서 요구하는 글쓰기 능력에 대해명확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고, 따라서 이공계 글쓰기 과목에 대한 향후 논의는 전공별 특성에 따라 대학별 사례 연구에 집중될 필요가 있다[4]. 여기에는 기초글쓰기와 전문 글쓰기 영역의 적절한 조화 뿐 아니라 교양학부와 전공학부의 제도적 협력 등 다양한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연구자는 최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자료를 분석하고자 노력을 하였으나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한다. 첫째, 분석 대상이 된 논문의 수가 적어서 전반적인 추이를 나타내는 표본으로서는 한계가 있다. 둘째, 연구자의 부족함으로 인해 기준 수립과 분석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다.
넷째, 연구의 역사가 짧고 축적된 연구의 결과물이 국내 연구에 한정되었으므로 폭넓고 깊이 있는 내용의 분석이 이루어지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추후 해외 연구분석으로 확장이 필요할 것이다.
향후 본 연구에서 제시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연구가 계속되기를 희망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교육인증 제도란?
공학교육인증 제도는 공학 기술 인력 배출에 기준과지침을 제시하고 인증과 자문을 시행하는 제도이다. 공학교육인증제의 교육 목표를 교육 내용을 설계하여야 하며, 인증 기준을 가운데 특히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공학적 해결 방안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직업적 윤리의식’ 등은 글쓰기 과목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요소를 가리키고 있다[23].
공학인증제에서 글쓰기 학점은 어느 정도인가?
먼저 공학인증제에서 요구하는 이수해야 할 필수 과목과 학점이 정해져 있으므로 글쓰기 과목에 할애할 수 있는 학점이 대부분 1학기 3학점 정도로 제한적이다[23]. 공학교육인증기준 설명서에서도 글쓰기는 전공과 전문교양 두 가지 영역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명시하고 있는데[4], MIT 등 해외 유수의 대학에서 공통 과목으로서의 글쓰기 과목을 이수한 후에 전공 교과목으로의 전문화된 과정을 수강하도록 하고 있는 해외의 사례[3]와 비교해 볼 때 기초 과정과 심화 과정의 통합이 필요한 국내의 현실과는 다소 괴리가 있다.
이공계 학생에게는 어떤 종류의 글쓰기가 필요한가?
이공계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은 실무 뿐 아니라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조직의 리더로서 자질을 갖추는데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다. 전공의 특성상 이공계 학생들이 쓰는 종류와 내용은 감성의 표현이나 창작 등 문학적 자질보다는 구체적인 자료에 의거한 사실을 상황과 절차에 맞게 논리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객관적인 정보를 글로써 정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에 대한 요구도 점점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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