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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 2018년, pp.117 - 131
PBL is expected to be very useful in the engineering project course that leads students to active learning in problem solving process. But it is not actively utilized because of various problems. In this study, modified PBL lectures were laid out for a course that practice UX design process. Modifi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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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L이란 무엇인가? | PBL(Problem-based Learning, 문제중심 학습)은 학생들에게 교과 내용과 관련된 실제적인 문제를 비구조화된 형태로 제시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1]. | |
PBL 기반의 수업의 공학 교육에 있어서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이러한 프레임 워크는 PBL의 과정과 문제 기반 학습, 그룹 학습, 능동적인 학생 중심의 교육 등의 측면에서 매우 밀접한 유사성이 있다. PBL 기반의 수업은 특히 공학 교육에 있어서 협업능력, 프로젝트 관리,혁신, 창의성, 의사소통의 능력습득에 효과적이며[2] 따라서 팀 프로젝트로 이루어지는 공과대학 전공과목의 특성상 PBL의 적용이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PBL 기반의 수업을 통해 실제적인 상황에서 비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자가 다양한 지식을배우며, 실제 상황과 지식을 연결하여 주도적으로 해결방법을 도출하는 역량을 증진시킨다는 점[3]에서도 공과대학의 프로젝트 수업과 매우 유사하다. | |
국내 공과대학 전공 프로젝트 수업에대한 PBL의 시도가 활발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 하지만 실제로 국내 공과대학 전공 프로젝트 수업에대한 PBL의 시도와 연구는 그다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못하고 있다. PBL이 의과대학에서 구안된 교수법이기때문에 교수자에 의해 제안된 의학적 문제를 임상적으로확인하여 해결하는 방법과 달리1) 공과대학 프로젝트는조사나 사실, 지식의 반영 보다는 상당 부분에서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서 학생 스스로의 창의적인 시도를 중요하게 여기는 점에서 차이가 있고, 프로젝트 수행 방법에있어서도 PBL의 기본 틀을 그대로 적용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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