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도심지 지역에서 도로함몰로 이어질 수 있는 지반 내 공동의 탐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도로함몰을 방지하기 위하여 지반 내 공동의 적절한 충진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에 대하여 플로우 시험, 팽창 전후의 단위중량 및 공기량 측정, 그리고 일축압축강도 시험을 수행하여 공동 충진의 적합성과 공학적 특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배합 재료는 물, 시멘트, 발포제를 사용하였으며, 발포제의 비율을 조절하여 두 가지 배합비로 조성된 시료에 대한 공학적 특성을 평가하였다. 각각의 시험 결과, 두 배합비 모두에서 플로우 값이 200mm 이상인 것으로 측정되고, 28일 일축압축강도가 1.3MPa 이하로 측정되어, 두 배합은 유동성 및 강도의 측면에서 공동 충진에 적합한 재료로 평가되었다. 단, 배합 시 물과 발포제가 충분히 혼합되지 않는 경우 재료 내부에 존재하는 기포가 불균질하게 분포될 수 있으므로 물과 발포제의 혼합 시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 도심지 지역에서 도로함몰로 이어질 수 있는 지반 내 공동의 탐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도로함몰을 방지하기 위하여 지반 내 공동의 적절한 충진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에 대하여 플로우 시험, 팽창 전후의 단위중량 및 공기량 측정, 그리고 일축압축강도 시험을 수행하여 공동 충진의 적합성과 공학적 특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배합 재료는 물, 시멘트, 발포제를 사용하였으며, 발포제의 비율을 조절하여 두 가지 배합비로 조성된 시료에 대한 공학적 특성을 평가하였다. 각각의 시험 결과, 두 배합비 모두에서 플로우 값이 200mm 이상인 것으로 측정되고, 28일 일축압축강도가 1.3MPa 이하로 측정되어, 두 배합은 유동성 및 강도의 측면에서 공동 충진에 적합한 재료로 평가되었다. 단, 배합 시 물과 발포제가 충분히 혼합되지 않는 경우 재료 내부에 존재하는 기포가 불균질하게 분포될 수 있으므로 물과 발포제의 혼합 시 주의가 필요하다.
Underground cavities could induce road subsidence, which have been frequently observed in urban areas. Therefore, adequate backfilling materials and the restoring methods of the cavities are required to prevent the road subsidence.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evaluate the suitability of backfi...
Underground cavities could induce road subsidence, which have been frequently observed in urban areas. Therefore, adequate backfilling materials and the restoring methods of the cavities are required to prevent the road subsidence.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evaluate the suitability of backfilling methods using foaming lightweight grouting materials considering the flow values, unit weights, and air contents at slurry and expanded states, and unconfined compressive strengths. The grouting materials consist of water, cement, and foaming agent whose proportions of water, cement, and foaming agent are 25: 25: 1.0 and 25: 25: 1.2. The flow values of the two materials are greater than 200 mm, and their unconfined compressive strengths at 28 days age are smaller than 1.3 MPa. From the results, the two proportions of materials are expected to be effectively used as a backfilling material. However, the material components should be carefully mixed because poor mix of these materials could induce non-homogeneous distribution of air bubbles. The unexpectedly non-homogeneous distribution of air bubbles may induce significant cracks or additional cavities.
Underground cavities could induce road subsidence, which have been frequently observed in urban areas. Therefore, adequate backfilling materials and the restoring methods of the cavities are required to prevent the road subsidence.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evaluate the suitability of backfilling methods using foaming lightweight grouting materials considering the flow values, unit weights, and air contents at slurry and expanded states, and unconfined compressive strengths. The grouting materials consist of water, cement, and foaming agent whose proportions of water, cement, and foaming agent are 25: 25: 1.0 and 25: 25: 1.2. The flow values of the two materials are greater than 200 mm, and their unconfined compressive strengths at 28 days age are smaller than 1.3 MPa. From the results, the two proportions of materials are expected to be effectively used as a backfilling material. However, the material components should be carefully mixed because poor mix of these materials could induce non-homogeneous distribution of air bubbles. The unexpectedly non-homogeneous distribution of air bubbles may induce significant cracks or additional cav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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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먼저,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의 특성에 대하여 기술하였으며, 플로우 시험, 단위중량 및 공기량 시험, 일축압축강도 시험 등을 수행한 결과를 기술하였다. 마지막으로, 각각의 시험을 통하여 획득된 결과를 바탕으로 공동 충진 재료로서의 적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공동 충진을 위한 재료로서 체적 팽창이 발생하는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의 공학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다양한 시험을 수행하였다. 먼저,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의 특성에 대하여 기술하였으며, 플로우 시험, 단위중량 및 공기량 시험, 일축압축강도 시험 등을 수행한 결과를 기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함몰 발생 시 공동 충진 재료로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를 적용하기 위하여 물, 시멘트, 발포제의 비율이 다른 두 가지 배합비에서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의 적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재료의 공학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플로우 시험, 단위중량 시험, 공기량 시험,부피 팽창 실험, 일축압축강도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제안 방법
각 배합비에 따라 제작된 공시체는 랩으로 포장 후 밀폐된 용기에서 습윤양생하였으며, 배합비 A의 시료는 양생 후 1, 3, 7, 14, 그리고 28일에, 배합비 B의 시료는 3, 7, 14,그리고 28일에 압축강도 및 단위중량을 측정하였다. 각 배합조건에서 양생 일정에 따른 단위중량 변화를 Fig.
62kN의 일축압축시험기를 사용하여 분당 1mm의 재하속도로 시험을 수행하였다. 강도 시험을 위한 공시체는 직경 50mm, 높이 100mm의 시료를 재령 일마다 5개씩 한 시험에 이용하였으며, 강도 측정값의 최대 및 최소를 제외한 3개의 평균값을 해당 재령일의 일축압축강도로 결정하였다. 또한, 강도시험 이전에 공시체의 무게를 측정하여 공시체의 양생 기간에 따른 단위중량을 측정하였다.
공동 충진재로써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를 평가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공학적 특성은 시공성을 고려한 유동성과지하매설물의 보수보강 등 재굴착이 요구되는 경우에 대한강도 특성이며, 그 기준을 각각 플로우 값 200mm 이상 및 일축압축강도 1.3MPa 이하로 설정하였다. 본 논문에서 평가한 두 가지 배합비의 재료는 유동성 및 강도의 기준을 배합비 A의 경우 플로우 값 575mm와 일축압축강도 1.
물과 발포제의 혼합 시 충분한 기포를 발생시키기 위하여 정해진 배합비에서 요구되는 재료의 양에 따라 계량한 물에 발포제를 투입하고 90초간 교반기로 혼합하였다. 그 후, 기포가 충분히 발달된 상태에서 시멘트를 투입하였으며, 시멘트가 서로 응집되지 않도록 60초간 추가로 교반하였다. 여기서 교반시간은 콘크리트 시방서(2009)에서 제안된 일반콘크리트의 배합시간인 60초~90초 이상과 본 연구에서 사용된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의 유동성 차이를 토대로 판단하여 결정되었다.
단위중량으로부터 산정된 이론적 팽창률과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의 실제 팽창률을 비교하기 위하여 부피 팽창 실험을 수행하였다. 내경 150mm의 아크릴제 실린더형 용기를 이용하여, 용기 내에 슬러리를 약 200mm의 높이만큼 채운 후 팽창이 완료될 때까지 약 1일간 습윤 양생하였다. 슬러리를 용기에 채운 초기 높이를 L0, 시료의 팽창 후 높이를 L로 선정하여, 실제 팽창률(L/L0)을 산정하였다.
는단위중량이다.
단위중량으로부터 산정된 이론적 팽창률과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의 실제 팽창률을 비교하기 위하여 부피 팽창 실험을 수행하였다
. 내경 150mm의 아크릴제 실린더형 용기를 이용하여, 용기 내에 슬러리를 약 200mm의 높이만큼 채운 후 팽창이 완료될 때까지 약 1일간 습윤 양생하였다.
강도 시험을 위한 공시체는 직경 50mm, 높이 100mm의 시료를 재령 일마다 5개씩 한 시험에 이용하였으며, 강도 측정값의 최대 및 최소를 제외한 3개의 평균값을 해당 재령일의 일축압축강도로 결정하였다. 또한, 강도시험 이전에 공시체의 무게를 측정하여 공시체의 양생 기간에 따른 단위중량을 측정하였다.
또한, 슬러리 상태에서 측정한 단위중량(MS)과 팽창 후 응결 상태에서 측정한 단위중량(ME)을 이용하여 팽창 전후 시료의 질량이 동일하다고 가정했을 때의 팽창률, 즉, 이론적 팽창률(VE/VS)을 Eq. (4)와 같이 산정할 수 있다.
두 배합비에 대한 슬러리 상태 및 팽창 후 응결상태에서 시료의 단위중량을 측정하고, 측정값에 대한 공기량을 산정하여 Table 2에 정리하였다. 또한, 측정값으로부터 이론적 팽창률을 산정하고, 이를 실제 부피 팽창률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배합비 A 및 B의 슬러리 상태 단위중량은 각각 13.
본 논문에서는 공동 충진을 위한 재료로서 체적 팽창이 발생하는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의 공학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다양한 시험을 수행하였다. 먼저,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의 특성에 대하여 기술하였으며, 플로우 시험, 단위중량 및 공기량 시험, 일축압축강도 시험 등을 수행한 결과를 기술하였다. 마지막으로, 각각의 시험을 통하여 획득된 결과를 바탕으로 공동 충진 재료로서의 적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2의 비율로 혼합한 배합비 B와 같이 두 가지의 중량비로 선정하였다. 물과 발포제의 혼합 시 충분한 기포를 발생시키기 위하여 정해진 배합비에서 요구되는 재료의 양에 따라 계량한 물에 발포제를 투입하고 90초간 교반기로 혼합하였다. 그 후, 기포가 충분히 발달된 상태에서 시멘트를 투입하였으며, 시멘트가 서로 응집되지 않도록 60초간 추가로 교반하였다.
4에 종합하여 나타내었다. 본 논문에서는 재굴착성을 고려하여 시료의 28일 일축압축강도가 1.3MPa 이하가 되도록 기준을 설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플로우 시험, 팽창 전후의 단위중량 및 공기량 산정, 그리고 양생 28일 후의 일축압축강도 시험을 수행하여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의 공학적 특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물과 시멘트의 비율이 동일할 때 발포제의양이 증가함에 따라 강도가 감소할 것을 고려하여, 시행착오법을 토대로 목표강도에 따라 발포제의 비율을 달리하여,물, 시멘트, 발포제를 25: 25: 1.0의 비율로 혼합한 배합비 A와 25: 25: 1.2의 비율로 혼합한 배합비 B와 같이 두 가지의 중량비로 선정하였다. 물과 발포제의 혼합 시 충분한 기포를 발생시키기 위하여 정해진 배합비에서 요구되는 재료의 양에 따라 계량한 물에 발포제를 투입하고 90초간 교반기로 혼합하였다.
내경 150mm의 아크릴제 실린더형 용기를 이용하여, 용기 내에 슬러리를 약 200mm의 높이만큼 채운 후 팽창이 완료될 때까지 약 1일간 습윤 양생하였다. 슬러리를 용기에 채운 초기 높이를 L0, 시료의 팽창 후 높이를 L로 선정하여, 실제 팽창률(L/L0)을 산정하였다.
플로우 시험은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의 배합 후 60초 이내에 평평한 수밀성의 판 위에 올려둔 내경 75mm, 높이 150mm인 실린더형 몰드에 배합된 시료를 채우고, 몰드를 판에서 수직하게 들어올림으로써 수행되었다. 시료가 방사형으로 퍼질 때, 시료가 가장 멀리 퍼진 길이와 그에 대한 수직길이의 평균을 플로우 값으로 결정하였다. ACI Committee 229(1999)에 따르면플로우 값이 200mm 이상인 경우 고유동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판단하며, 이러한 고유동성 재료는 복잡한 구조의 공동 충진 시 주입이 용이하고, 자기 수평성 및 자기 다짐성이 있어 별도의 다짐과정이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후, 기포가 충분히 발달된 상태에서 시멘트를 투입하였으며, 시멘트가 서로 응집되지 않도록 60초간 추가로 교반하였다. 여기서 교반시간은 콘크리트 시방서(2009)에서 제안된 일반콘크리트의 배합시간인 60초~90초 이상과 본 연구에서 사용된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의 유동성 차이를 토대로 판단하여 결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함몰 발생 시 공동 충진 재료로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를 적용하기 위하여 물, 시멘트, 발포제의 비율이 다른 두 가지 배합비에서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의 적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재료의 공학적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플로우 시험, 단위중량 시험, 공기량 시험,부피 팽창 실험, 일축압축강도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의 유동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ASTM D 6103(2004)에 따라 플로우 시험을 수행하여 플로우 값을 측정하였다. 플로우 시험은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의 배합 후 60초 이내에 평평한 수밀성의 판 위에 올려둔 내경 75mm, 높이 150mm인 실린더형 몰드에 배합된 시료를 채우고, 몰드를 판에서 수직하게 들어올림으로써 수행되었다. 시료가 방사형으로 퍼질 때, 시료가 가장 멀리 퍼진 길이와 그에 대한 수직길이의 평균을 플로우 값으로 결정하였다.
일축압축강도 시험은 ASTM D 4832(2002)에 기초하여 수행하였다. 하중용량 19.62kN의 일축압축시험기를 사용하여 분당 1mm의 재하속도로 시험을 수행하였다. 강도 시험을 위한 공시체는 직경 50mm, 높이 100mm의 시료를 재령 일마다 5개씩 한 시험에 이용하였으며, 강도 측정값의 최대 및 최소를 제외한 3개의 평균값을 해당 재령일의 일축압축강도로 결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사용된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는 배합 재료로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이하 시멘트), 발포제, 그리고 물을 사용하였으며, 배합에 사용된 시멘트와 발포제의 화학성분비는 Table 1과 같이 구성된다. 시멘트의 구성성분은 CaO가 61.
5%만큼 포함하고 있으며, 그 외의 구성성분으로 NaO, CaO, Fe2O3, 그리고 MgO가 약 1~6%의 비율로 존재한다. 시멘트와 발포제는 회색 분말 형태의 재료를 사용하였으며, 그 비중은 각각 3.14와 2.21로 나타났다.
이론/모형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의 슬러리 상태 및 팽창 후 응결상태에서의 단위중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KS F 2409(2016)에 따라 실험을 수행하였다. 먼저, 슬러리 상태에서의 단위 중량 측정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의 유동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ASTM D 6103(2004)에 따라 플로우 시험을 수행하여 플로우 값을 측정하였다. 플로우 시험은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의 배합 후 60초 이내에 평평한 수밀성의 판 위에 올려둔 내경 75mm, 높이 150mm인 실린더형 몰드에 배합된 시료를 채우고, 몰드를 판에서 수직하게 들어올림으로써 수행되었다.
일축압축강도 시험은 ASTM D 4832(2002)에 기초하여 수행하였다. 하중용량 19.
성능/효과
(1) 플로우 시험은 ASTM D 6103(2004)에 따라 수행하였으며, 두 배합비에서 모두 공동 충진에 용이한 유동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단위중량 시험은 KS F 2409(2016)에서 정한 규격의 용기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슬러리 및 팽창이 완료된 각각의 상태에서 두 배합비의 단위중량이 유사하게 측정되어 두 배합비의 단위중량은 발포제 함량의 영향이 거의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3) 단위중량 시험에서 측정한 값과 공기가 시료 내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가정하였을 때의 단위중량 값에 대한 식을 이용하는 질량방법으로 공기량을 산정한 결과, 두 가지 배합비에서 슬러리 상태의 공기량은 팽창 후 상태에서 보다 작게 나타났으며, 두 배합비의 경우 공기량에 대한 발포제 함량의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4) 단위중량으로부터 이론적 팽창률을 산정하고, 부피팽창실험으로부터 실제 팽창률을 산정하여 두 팽창률을 비교하였으며, 이론적 팽창률과 실제 팽창률은 모두 발포제 함량이 많은 배합비에서 큰 값이 산정되었다. 그러나 두 가지 배합비에서 실제 팽창률이 이론적 팽창률의 88~90% 수준으로 유사하게 나타났다.
80kN/m3으로 서로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두 배합비에서 발포제 함량이 단위중량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기량은 슬러리 상태에서 각각 11.4, 9.7% 팽창 후 응결상태에서 46.8, 48.1%로 측정되어 두 배합비의 경우에 공기량에 대한 발포제 함량의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단위중량으로부터 산정된 이론적 팽창률은 Table 2와 같이 각각의 배합비에서 166.
84MPa이 측정되었다. 따라서, 공시체의 단위중량 및 일축 압축강도는 양생기간에 상관없이 발포제 함량이 많을수록 작게 산정됨을 알 수 있다. 두 배합비의 28일 강도는 약 0.
물, 시멘트, 발포제의 배합비율이 25: 25: 1.0인 경우(배합비 A)와 25: 25: 1.2인 경우(배합비 B)에 대한 플로우 값은 Fig. 1과 같이 각각 575mm와 458mm로 측정되었으며, 두 경우 모두 고유동성 기준인 200mm를 크게 초과하여, 본 연구에 사용된 배합비는 공동 충진에 충분한 유동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Saikia et al.
또한, 측정값으로부터 이론적 팽창률을 산정하고, 이를 실제 부피 팽창률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배합비 A 및 B의 슬러리 상태 단위중량은 각각 13.28kN/m3 및 13.57kN/m3, 팽창 후 응결상태의 단위중량은 각각 7.98kN/m3 및 7.80kN/m3으로 서로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두 배합비에서 발포제 함량이 단위중량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기량은 슬러리 상태에서 각각 11.
본 논문에서 제안된 두 배합비는 공동 충진재로써 요구되는 유동성과 압축강도를 만족하기 때문에 도로함몰에 의한 공동의 충진에 적합한 재료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현장 적용 시, 실제 팽창률이 이론적 팽창률에 비하여 80~85%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여 재료의 물량을 산정한다면, 공동의 완전한 충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3MPa 이하로 설정하였다. 본 논문에서 평가한 두 가지 배합비의 재료는 유동성 및 강도의 기준을 배합비 A의 경우 플로우 값 575mm와 일축압축강도 1.01MPa로 만족하며, 배합비 B의 경우 플로우 값 458mm와 일축압축강도 0.84MPa로 만족하여 공동 충진용 재료에 적합한 특성을 보유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때, 이론적 팽창률은 화학반응에 의한 기체의 유출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의 팽창률이므로 배합 재료의 물량 산정 시 실제 팽창률보다 크게 산정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배합비에 대한 이론적 및 실제 팽창률을 산정하였으며, 배합비 A에서 이론적 팽창률이 166.5%, 실제 팽창률 149.2%로 측정되어 실제 팽창률은 이론적 팽창률의 89.6%로 나타났으며, 배합비 B에서는 이론적 팽창률이 174.0%, 실제 팽창률이 153.2%로 산정되어 실제 팽창률이 이론적 팽창률의 88.0%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된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의 현장적용 시, 이론적 팽창률 대비 80~85%의 팽창을 가정하여 배합재료의 물량을 산정한다면 공동의 완전한 충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0%로 산정되었다. 실제 팽창률을 측정하기 위한 실험에서는 Fig. 3과 같이 배합비 A인 경우, 초기 높이 193mm에서 288mm까지 팽창하여 약 149.2%만큼 부피가 증가하였으며, 배합비 B인 경우에는 높이가 205mm에서 314mm까지 증가하여 팽창률이 약 153.2%로 측정되었다. 팽창 후 응결상태에서 단위중량의 경우 배합비 B에서 단위중량이 작게 측정되고 이론적 팽창률이 크게 산정되어, 발포제의 함량이 높은 경우에 팽창 효과가 크다고 판단된다.
후속연구
(5) 양생 28일 후 일축압축강도 측정 결과, 배합비 A 및 B의 28일 강도는 1.3MPa 이하로 나타났으며, 이는 재굴착이 가능한 강도이지만, 조기 교통개방을 위한 최소강도에 도달하는 기간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조기 교통개방을 위해서는 조기 강도 발현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2MPa의 차이가 존재하지만 두 경우 모두 재굴착이 가능한 강도로 평가된다. 단, Fig. 6로부터는 조기 교통개방의 기준인 0.13MPa에 도달하는 시간을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조기 교통개방을 위해서는 조기 강도발현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0%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된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의 현장적용 시, 이론적 팽창률 대비 80~85%의 팽창을 가정하여 배합재료의 물량을 산정한다면 공동의 완전한 충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두 배합비는 공동 충진재로써 요구되는 유동성과 압축강도를 만족하기 때문에 도로함몰에 의한 공동의 충진에 적합한 재료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현장 적용 시, 실제 팽창률이 이론적 팽창률에 비하여 80~85%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여 재료의 물량을 산정한다면, 공동의 완전한 충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단, 배합 시 충분한 혼합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시료 내 기포가 균질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재료 혼합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적 팽창이 발생하는 발포성 경량그라우트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2016b). 그러나, 기존의 시멘트계 채움재는 경화에 따른 건조수축으로 인하여 작은 공동의 발생 가능성이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보다 밀실한 충진이 가능한 새로운 특성의 채움재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경량기포콘크리트란 무엇인가?
충분한 유동성 및 굴착 가능한 강도를 나타내는 채움재 중,경량기포콘크리트와 유동성 채움재(Controlled low-strength material, CLSM)가 사용되어 왔다. 경량기포콘크리트는 슬러리에 미리 발생시킨 기포를 혼입하여 배합하는 경량콘크리트의 한 종류로, 보통콘크리트에 비하여 강도와 단위중량이 낮기 때문에 공동 충진, 연약지반 보강, 연직성토, 경량성토재료로 사용된 바 있으며(Byun et al., 1997; Park et al.
경량기포콘크리트의 완전한 채움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2015;Kang, 2016). 공동 충진용으로 사용되는 경량기포콘크리트의 경우 공동에 재료를 주입할 때, 공동 주변에 존재하는 균열 및 공극으로 유출될 수 있으며, 건조수축이 발생하기 때문에 완전한 채움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Seo, 2010). 유동성 채움재는 ACI Committee 116(2000)에서 장기강도가 8.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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