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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중 실린더 구조를 갖는 인장 가스스프링의 마찰력 변화에 따른 피스톤 거동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behavior of the piston with varying friction force in the double cylinder-typed extension gas spr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2, 2018년, pp.9 - 14  

정남균 (인하공업전문대학 기계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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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스프링은 가스가 압축될 때 가지게 되는 압력을 스프링과 같이 사용하는 형태로, 광범위한 산업분야에 사용되고 있고 그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 가스스프링은 압축 스프링과 인장 스프링으로 나뉠 수 가 있는데, 압축 스프링과 달리인장 스프링의 경우는 피스톤 속도 제어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2중 실린더 구조를 갖는 인장 가스스프링에서의 압력 손실 계산을 통하여 피스톤 반발압력의 크기를 이론적으로 예측하였고,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마찰이 작은 경우와 큰 경우에 대하여 피스톤의 실제 거동을 모사해 보았다. 수치해석을 위해서는 유동해석분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FLUENT를 이용하였고, 피스톤의 거동을 모사하기 위하여 FLUENT에서 제공하는 6-DOF 모델과 사용자정의함수(User Defined Function)를 사용하였다. 격자는 Layering 기법만으로도 Dynamic mesh가 성공적으로 구현되도록 피스톤 전후의 유동영역을 따로 분할하여 다른 형태의 격자를 생성하였다. 해석 결과 두 경우 다 최종적으로는 목표로 하는 속도로 피스톤이 복귀하는 결과를 보였으나, 최종 속도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다른 차이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unction of gas springs is based on the compression of a gas. They are used in a wide variety of industries, and demand for them is increasing. Gas springs can be divided into compression and extension springs. Extension springs have not been studied much in relation to control of the piston s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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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중 실린더 구조를 갖는 인장 가스스프링 내에서의 피스톤 거동을 전산유체해석을 통하여 예측해 보았다. 가스스프링 내에서 발생하는 압력 손실 계산을 통하여 피스톤 반발압력의 크기를 이론적으로 예측하였고, 계산된 반발압력을 이용하여 피스톤의 실제 거동을 모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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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스프링의 수요와 사용량이 증가하는 이유는? 스프링은 종류에 따라 코일스프링, 고무스프링, 판스프링, 가스스프링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 가스스프링은 밀폐된 실린더에 고압의 가스를 주입하여 가스의 압력으로부터 반발력을 얻어 스프링으로 사용하는 형태로, 작은 사이즈로 큰 반발력을 얻을 수 있고 긴 행정에 걸쳐 거의 일정하게 반발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설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산업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이용할 수 있다[1,2]. 뿐만 아니라 차량의 트렁크 및 본 네트 등에도 유용하게 사용되는 가스스프링은 최근 자동차의 급격한 수요 증가와 더불어 그 사용량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3].
User Defined Function이란 무엇인가? -. User Defined Function(사용자 정의 함수) 모델 :사용자가 별도의 함수를 이용하여 경계면의 변위를 입력하는 모델 
속도 제어 구현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는 이유는? 가스스프링은 외부에서 힘을 가했을 때 압축되었다가 가스의 반발력으로 다시 복귀가 되는 압축 가스스프링과 이와 반대로 외력에 의해 인장된 상태의 피스톤이 외력이 제거 되었을 때 원상태로 복귀하게 되는 인장 가스스프링으로 나뉘게 되는데, 피스톤의 복귀 속도가 너무 빠르게 되면 가스스프링의 원활한 작동뿐만 아니라 안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속도 제어 구현에 대한 연구 및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4].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가 압축 가스스프링에 한정되어 있고, 인장 가스 스프링의 경우는 속도제어와 관련된 기술을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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