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재직자 교육훈련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Exploring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of Education and Training for Consortium for HRD Ability Magnified Program원문보기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은 중소기업 재직근로자의 전략분야 인력양성사업의 일환이며, 공동훈련에 필요한 인프라, 훈련비, 인건비 및 일반운영비 등을 국가에서 지원하는 사업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재직자 교육훈련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교육훈련 재직자 과정에 참여한 707명의 자료를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컨소시엄 교육훈련 참여자의 성별, 강사 만족, 교육시설 및 서비스 만족 요인이 교육훈련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사 만족, 교육시설 및 서비스 만족, 성별 순으로 교육훈련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높았다. 성별의 경우 남자가 여자보다 교육훈련 만족에 더 긍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 직위, 직군은 교육훈련에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면, 첫째, 강사 만족이 교육 훈련 만족의 가장 큰 영향 요인이라는 점에서 강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강사에 대한 지원을 체계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교육훈련 참여자가 교육훈련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현업에서 교육훈련전이를 높일 수 있는 교육훈련의 환경 조성 및 시설 제공이 필요하다. 셋째, 여성 재직자의 교육 훈련 참여를 높이고, 여성 재직자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훈련 교육과정의 설계 및 시행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교육훈련 내용의 적절성, 교육훈련 시간의 적정성, 직무의 연관성, 직무의 기여도 면에서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에도 보다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은 중소기업 재직근로자의 전략분야 인력양성사업의 일환이며, 공동훈련에 필요한 인프라, 훈련비, 인건비 및 일반운영비 등을 국가에서 지원하는 사업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재직자 교육훈련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교육훈련 재직자 과정에 참여한 707명의 자료를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컨소시엄 교육훈련 참여자의 성별, 강사 만족, 교육시설 및 서비스 만족 요인이 교육훈련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사 만족, 교육시설 및 서비스 만족, 성별 순으로 교육훈련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높았다. 성별의 경우 남자가 여자보다 교육훈련 만족에 더 긍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 직위, 직군은 교육훈련에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면, 첫째, 강사 만족이 교육 훈련 만족의 가장 큰 영향 요인이라는 점에서 강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강사에 대한 지원을 체계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교육훈련 참여자가 교육훈련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현업에서 교육훈련전이를 높일 수 있는 교육훈련의 환경 조성 및 시설 제공이 필요하다. 셋째, 여성 재직자의 교육 훈련 참여를 높이고, 여성 재직자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훈련 교육과정의 설계 및 시행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넷째, 교육훈련 내용의 적절성, 교육훈련 시간의 적정성, 직무의 연관성, 직무의 기여도 면에서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에도 보다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The consortium for the HRD ability magnified program is part of the joint training program for SMEs in the strategic field and supports the infrastructure, training, personnel, and general operation expenses required for the joint trai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factors affect...
The consortium for the HRD ability magnified program is part of the joint training program for SMEs in the strategic field and supports the infrastructure, training, personnel, and general operation expenses required for the joint trai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of the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as perceived by the participants of the Consortium for the HRD Ability Magnified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Gender, trainer satisfaction, educational facilities and service satisfaction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training program satisfaction. The impact on education and training satisfaction of gender, instructor satisfaction, educational (facilities) and service satisfaction was high and in that order. It was found that the male participants have a more positive effect on satisfaction of education and training than the female participants. Age, job group, and job title did not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training program satisfaction.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following suggestions are made. The capacity of the trainers should be strengthened. It is important to provide facilities that enable trainees to participate effectively in education and training and increase the transfer of education and training to the field. It is necessary to design and implement a curriculum that takes into consideration the female trainees' characteristics and situations. More effort is needed to improve the appropriateness of the education and training contents, education and training time, job relevance, and job contribution.
The consortium for the HRD ability magnified program is part of the joint training program for SMEs in the strategic field and supports the infrastructure, training, personnel, and general operation expenses required for the joint trai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of the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as perceived by the participants of the Consortium for the HRD Ability Magnified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Gender, trainer satisfaction, educational facilities and service satisfaction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training program satisfaction. The impact on education and training satisfaction of gender, instructor satisfaction, educational (facilities) and service satisfaction was high and in that order. It was found that the male participants have a more positive effect on satisfaction of education and training than the female participants. Age, job group, and job title did not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training program satisfaction.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following suggestions are made. The capacity of the trainers should be strengthened. It is important to provide facilities that enable trainees to participate effectively in education and training and increase the transfer of education and training to the field. It is necessary to design and implement a curriculum that takes into consideration the female trainees' characteristics and situations. More effort is needed to improve the appropriateness of the education and training contents, education and training time, job relevance, and job contrib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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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재직자 교육훈련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의 목적은 첫째, 자체 교육인사팀, 자체 연수원을 갖출 수 없는 중소기업에게 대기업,사업주단체, 학교의 체계적인 교육훈련 운영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인력관리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 인력관리시스템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을 위한 공동 교육훈련 인프라 및 운영인력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여 대·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인력양성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9].
본 절에서는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과는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으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교육 훈련 만족도의 차이 혹은 교육훈련 만족도 영향 변인에 관하여 조사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교육훈련 만족도 차이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연구마다 다소 상이한 결과를 제시한다.
본 연구는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재직자 교육훈련 참여자가 인식하는 교육훈련 만족 수준을 살펴보고,교육훈련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결과, 재직자 ICT 교육훈련 참여자가 인식하는 교육 훈련 만족은 5점 척도에서 4점 이상을 나타내어 대체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안 방법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설문문항 구성은 <표 2>와같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하고자 하는 변수들의 개념정의와 측정도구를 강사 영역 4문항, 교육훈련 영역 6문항,교육시설 및 서비스 영역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모든 설문문항은 5점 리커드 척도를 사용한 자기보고식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교육훈련에 대한 만족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단, 요인분석과정에서 잘못 적재된 5번, 10번, 12번 문항은 제거되었다. 또한, 요인분석 이후 각 요인별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 분석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 설문 응답자로부터 정확하고 일관되게 측정되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동일한 개념에 대해 측정을 반복했을 때 동일한 측정값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말한다. 신뢰도 분석을 위하여 각각의 하위 요인별로 문항을 선택하여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의 내적일관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Cronbach 알파값을 사용하였으며, <표 4>와 같이 4개의 변수에 대한 Cronbach 알파값은 모두 0.
05에서 대부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남자:0, 여자:1), 직위(대리이하:0, 과장이상:1), 직군(연구직:0, 비연구직:1) 은 더미변수로 변경하여 상관분석에 투입하였다. 구체적으로 교육훈련 만족과 강사 만족의 상관계수는 .
교육훈련 만족의 영향 요인을 분석하기 위한 회귀분석에서 인구통계적 특성을 통제하기 위하여 성별 더미변수(남자:0, 여자:1), 연령, 직위더미변수(대리이하:0, 과장이상:1), 직군더미변수(연구직:0, 비연구직:1)를 회귀모형1, 강사 만족과 교육시설_서비스 만족을 회귀모형2에 투입(전진)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표 6>의 모형요약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로 입력된 변수들에 대한 최종 내용을 보여주고 있으며, 모형1에서는 결정계수인 R제곱값이 .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6년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재직자과정(서울) ICT 교육훈련 참여자 928명의 자료 중에서 문항을 미기재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를 제외하고, 707명(76.2%)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은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분포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 및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설문 문항의 구성개념 타당성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하여서 신뢰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분포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 및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설문 문항의 구성개념 타당성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하여서 신뢰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변수들 간의 관련성 정도와 방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의 구성개념 타당성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하여서 신뢰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변수들 간의 관련성 정도와 방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육훈련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수들 간의 관련성 정도와 방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육훈련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SPSS에서 실시하는 요인분석을 탐색적 요인분석이라 한다.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변인들의 요인적채치가 0.5이상을 기준으로 구성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주성분분석과 요인 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직교회전방식(Varimax)을 선정하였다. <표4>와 같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요인적재량이 모두 0.
측정도구의 내적일관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Cronbach 알파값을 사용하였으며, 와 같이 4개의 변수에 대한 Cronbach 알파값은 모두 0.6이상을 보이고 있어 측정문항의 신뢰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가지고 통계프로그램 SPSS 22.0을 활용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관계란 변수들 간의 관계를 말하는 것으로 한 변수가 변화함에 따라 다른 변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와 같은 변화의 강도와 방향을 상관관계라 한다.
상관관계란 변수들 간의 관계를 말하는 것으로 한 변수가 변화함에 따라 다른 변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와 같은 변화의 강도와 방향을 상관관계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설검증을 하고자 하는 변수들 간의 관련성 정도와 방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5>와 같이 변수들의 상관계수는 유의수준 0.
본 연구에서는 교육훈련 만족에 영향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성별, 강사 만족, 교육시설 및 서비스 만족 요인은 교육 훈련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 직위, 직군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14]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훈련환경의 하위요인인 훈련시설과 훈련장비,훈련프로그램의 하위요인인 교수자, 교재, 교육진행은 훈련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훈련만족도는 훈련전이효과에 높은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훈련만족도는 훈련환경 및 훈련프로그램과 훈련전이 효과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교육훈련 참여자의 능력과 기대, 자기효능감은 교육훈련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교육훈련 만족도는 직무능력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은 훈련서비스 품질에 대한 훈련 참여자의 인식이 훈련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훈련서비스 품질 하위 요인 중에서 훈련시설 및 장비, 수업내용, 교강사 교수역량, 진로지도, 행정지원 요인이 훈련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수업내용, 진로지도, 행정지원, 훈련시설 및 장비, 교강사 교수역량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이상이면 상당히 좋은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변수들의 KMO 값은 .933으로 요인분석을 위한 변수들의 선정이 매우 좋은 편으로 나타났다.
8 이상인 관계가 없으므로 독립변수의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의문제는 없다고 할 수 있다. 상관관계 분석결과 각각의 변수들은 유의확률 0.01 유의수준 하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로 나타났고, F값도 통계적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Durbin-Watson 값은 1.596으로 2에 가깝고 0과 4에 가깝지 않으므로 잔차 간에 상관관계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본 연구의 회귀모형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표 7>과 같이, 분산분석의 결과는 회귀모형의 F값과 유의확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모형 1, 2 의 F값은 각각 4.292, 209.438로 나타났고, 유의확률 값이 .000으로 통계적 유의수준 하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 회귀선이 모델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001이므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t값이 -값을 가지므로 남자가 여자보다 교육훈련 만족에 긍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 2에서는 역시 성별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교육훈련 만족에 더 큰 영향을 주는 변수로 나타났고, 표준화 계수 베타값의 절대치가 가장 큰 것으로 강사 만족, 교육시설 및 서비스 만족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위계적 회귀분석결과, 강사 만족과 교육시설 및 서비스 만족은 교육훈련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여자보다 남자가 강의 만족도를 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재직자 교육훈련 참여자가 인식하는 교육훈련 만족 수준을 살펴보고,교육훈련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결과, 재직자 ICT 교육훈련 참여자가 인식하는 교육 훈련 만족은 5점 척도에서 4점 이상을 나타내어 대체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지원 교육훈련 만족도 관련 선행연구들[13, 17, 20]에서도 참여자가 인식하는 교육만족도가 대체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본 연구도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훈련 만족에 영향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성별, 강사 만족, 교육시설 및 서비스 만족 요인은 교육 훈련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 직위, 직군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는 교수자 만족과 훈련시설 및 서비스 만족이 교육훈련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선행연구들[13, 17, 14,21, 18, 22]의 연구결과를 지지하고 있다고 하겠다.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의 모형요약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로 입력된 변수들에 대한 최종 내용을 보여주고 있으며, 모형1에서는 결정계수인 R제곱값이 .023으로 독립변수가 종속변수를 설명하는 설명력이 2.3%로 나타났다.
특히, 비표준화계수를 기준으로 강사 만족이 1변할 때 교육훈련 만족은 .782만큼 긍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시설 및 서비스 만족이 1변할 때 교육 훈련 만족은 .294의 긍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움 재직자 교육훈련 강화와 질적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훈련 강사 만족이 높아 강사의 선정, 관리 및 육성이 비교적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사료되나, 강사 만족이 교육훈련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강사의 역량을 강화하고,강사에 대한 지원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중소기업 재직자의 교육훈련 참여가 더욱 활성화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교육시설 및 서비스 만족 역시 교육훈련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므로 교육훈련 참여자가 교육훈련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현업에서 교육훈련전이를 높일 수 있는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움 ICT 교육 훈련의 환경 조성 및 시설 제공이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둘째, 교육시설 및 서비스 만족 역시 교육훈련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므로 교육훈련 참여자가 교육훈련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현업에서 교육훈련전이를 높일 수 있는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움 ICT 교육 훈련의 환경 조성 및 시설 제공이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셋째, 성별이 교육훈련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고, 여성이 남성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교육훈련 만족이 낮다는 점에서 여성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는 교육훈련설계 및 시행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016년도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재직자과정(서울) ICT 교육훈련에 참여한 여성이 남성 보다 훨씬 적고, 여성의 만족도가 낮다는 것은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교육훈련에 여성이 참여하기가 어렵거나, 어렵사리 참여하여도 만족스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중소기업 여성 재직자 수가 남성 재직자의 수에 비해 여전히 적으나, 여성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할 때[23], 여성 재직자의 교육훈련 참여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여성 재직자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한 국가인적 자원개발 컨소시엄 교육훈련 과정 개발 및 운영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넷째, 재직자 ICT 교육훈련 참여자의 만족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난 교육훈련 내용의 적절성, 교육훈련 시간의 적정성, 직무의 연관성, 직무의 기여도 면에서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에도 보다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고 여겨진다.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교육만족도 이외에 직무능력향상, 훈련전이, 조직몰입 등 보다 다양한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움 교육훈련 성과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교육만족도와 이들 다양한 교육훈련 성과들 간의 관계 및 영향에 대한 연구도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재직자 ICT 교육훈련 참여자의 만족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난 교육훈련 내용의 적절성, 교육훈련 시간의 적정성, 직무의 연관성, 직무의 기여도 면에서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에도 보다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고 여겨진다.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교육만족도 이외에 직무능력향상, 훈련전이, 조직몰입 등 보다 다양한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움 교육훈련 성과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교육만족도와 이들 다양한 교육훈련 성과들 간의 관계 및 영향에 대한 연구도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질적 접근을 활용한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움 교육만족도 및 교육훈련 성과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교육만족도 이외에 직무능력향상, 훈련전이, 조직몰입 등 보다 다양한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움 교육훈련 성과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교육만족도와 이들 다양한 교육훈련 성과들 간의 관계 및 영향에 대한 연구도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질적 접근을 활용한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움 교육만족도 및 교육훈련 성과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사례분석, 참여관찰기법 등을 활용하여 재직자가 교육훈련 과정에서 무엇에 만족하고 왜 그런지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제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사 만족은 어떤 점에서 중요한가?
연령, 직위, 직군은 교육훈련에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하면, 첫째, 강사 만족이 교육 훈련 만족의 가장 큰 영향 요인이라는 점에서 강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강사에 대한 지원을 체계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교육훈련 참여자가 교육훈련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현업에서 교육훈련전이를 높일 수 있는 교육훈련의 환경 조성 및 시설 제공이 필요하다.
교육훈련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 것의 결과는 무엇인가?
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컨소시엄 교육훈련 참여자의 성별, 강사 만족, 교육시설 및 서비스 만족 요인이 교육훈련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사 만족, 교육시설 및 서비스 만족, 성별 순으로 교육훈련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높았다.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은 무엇인가?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은 중소기업 재직근로자의 전략분야 인력양성사업의 일환이며, 공동훈련에 필요한 인프라, 훈련비, 인건비 및 일반운영비 등을 국가에서 지원하는 사업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재직자 교육훈련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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