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사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분석: 관심중심수용모형(CBAM)을 중심으로 Analysis on Kindergarten Teachers' Stage of Concerns about Software Education: An Application of the Concerns-Based Adoption Model(CBAM)원문보기
올해부터 시행되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초 중 고등교육에의 정규 교육과정 편성을 앞두고 유아를 대상으로 한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관심중심수용모형(CBAM)을 통해 알아봄으로써 유아 소프트웨어교육의 도입을 위한 유아교사교육 방안에의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B광역시 소재 유치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21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간이 채점표를 적용하여 상대적 강도로 전환하고 이를 관심도 프로파일 그래프로 나타내었고 배경변인에 따른 관심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치원 교사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0단계(지각)가 가장 높고, 운영적, 개인적, 정보적 관심 순으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비사용자 패턴을 띄었으나 전형적 비사용자 패턴에 비해 비판적 비사용자에 가까운 패턴을 나타내었다. 필요성 인식에 따른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관심도에 차이를 분석한 결과 모든 단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교육 및 연수 경험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0단계(지각)에서만, 그리고 향후 실행 계획 유무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0단계(지각), 6단계(재초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프로파일 그래프 형태는 전체 평균에 의한 패턴과 비교적 유사한 비사용자 형태를 유지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패턴을 전환시키고 소프트웨어 교육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이 제안되었다.
올해부터 시행되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초 중 고등교육에의 정규 교육과정 편성을 앞두고 유아를 대상으로 한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관심중심수용모형(CBAM)을 통해 알아봄으로써 유아 소프트웨어교육의 도입을 위한 유아교사교육 방안에의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B광역시 소재 유치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21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간이 채점표를 적용하여 상대적 강도로 전환하고 이를 관심도 프로파일 그래프로 나타내었고 배경변인에 따른 관심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치원 교사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0단계(지각)가 가장 높고, 운영적, 개인적, 정보적 관심 순으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비사용자 패턴을 띄었으나 전형적 비사용자 패턴에 비해 비판적 비사용자에 가까운 패턴을 나타내었다. 필요성 인식에 따른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관심도에 차이를 분석한 결과 모든 단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교육 및 연수 경험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0단계(지각)에서만, 그리고 향후 실행 계획 유무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0단계(지각), 6단계(재초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프로파일 그래프 형태는 전체 평균에 의한 패턴과 비교적 유사한 비사용자 형태를 유지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패턴을 전환시키고 소프트웨어 교육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이 제안되었다.
Even though software (SW) education has not been considered part of the current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in practice there is growing interest in adopting it. Teachers would be expected to play a key role in the successful introduction and implementation of new educational changes, such as ...
Even though software (SW) education has not been considered part of the current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in practice there is growing interest in adopting it. Teachers would be expected to play a key role in the successful introduction and implementation of new educational changes, such as SW education. In preparation for its adoption in ECE, it would be useful to determine ECE teachers' perception and attitudes toward early childhood software education. For this study, 219 ECE teachers' level of concern toward SW education was surveyed using the Stages of Concern Questionnaire. It was found that the teachers' level of concern was the highest at stage 0-Unconcerned and that they had high levels of stage management, personal and informational concern. Thus, a non-user pattern was mostly indicated. However, compared to the typical non-user pattern, the pattern aspect close to critical non-user ever appeared to some extent. In addition,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level of concern was shown at all stages depending on the awareness of the necessity for SW education. The teachers with SW training experience showed a higher intensity only at stage 0.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stages 0 and 6 depending on the future implementation decision. These results will be utilized as a resource in building an ECE teachers' support system according to their level of concern about SW education.
Even though software (SW) education has not been considered part of the current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in practice there is growing interest in adopting it. Teachers would be expected to play a key role in the successful introduction and implementation of new educational changes, such as SW education. In preparation for its adoption in ECE, it would be useful to determine ECE teachers' perception and attitudes toward early childhood software education. For this study, 219 ECE teachers' level of concern toward SW education was surveyed using the Stages of Concern Questionnaire. It was found that the teachers' level of concern was the highest at stage 0-Unconcerned and that they had high levels of stage management, personal and informational concern. Thus, a non-user pattern was mostly indicated. However, compared to the typical non-user pattern, the pattern aspect close to critical non-user ever appeared to some extent. In addition,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level of concern was shown at all stages depending on the awareness of the necessity for SW education. The teachers with SW training experience showed a higher intensity only at stage 0.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stages 0 and 6 depending on the future implementation decision. These results will be utilized as a resource in building an ECE teachers' support system according to their level of concern about SW education.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관심중심수용모형을 통해 체계적으로 조사해 봄으로써 이들의 관심 수준 및 강도에 따른 교사 교육의 방향성과 지원책을 모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는 Hall과 Hord[10]가 개발한 관심단계설문지(SoCQ: Stages of Concerns Questionnaire) 총 35문항을 유아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맞게 변형한 것으로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정지현의 연구[7]에서 활용된 문항을 현직 유치원 교사에 맞게 수정·보완한 것이다. 최초 설문 문항은 유치원 교사 10인을 대상으로 한 예비조사를 거쳐 문항 기술의 적절성과 난이도를 조정하였다.
올해 초․중고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교육의 정규 교육 과정 도입을 앞두고 있는 현시점에서 본 연구는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관심도를 관심수용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자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는 227명의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이중 불성실한 응답자 8명을 제외한 총 219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인구통계학적 정보에 따른 분포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셋째, 관심단계설문지(SoCQ)의 35문항을 7개 관심단계별 문항의 점수를 합하여 원점수 평균을 도출한 후, Hall과 Hord[16]가 제안한 간이 채점표(SoCQ quick scoring device)를 적용해 각 관심단계별 원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상대적 강도를 반영한 백분위 점수를 산출하였다. 넷째, 필요성 인식, 교육 및 연수경험, 향후 실행계획 유무에 따라 관심도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기 위해 독립 t-test를 실시하였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측정 도구의 신뢰도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도분석(Cronbach`s α)을 실시하였다. 셋째, 관심단계설문지(SoCQ)의 35문항을 7개 관심단계별 문항의 점수를 합하여 원점수 평균을 도출한 후, Hall과 Hord[16]가 제안한 간이 채점표(SoCQ quick scoring device)를 적용해 각 관심단계별 원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상대적 강도를 반영한 백분위 점수를 산출하였다.
둘째, 측정 도구의 신뢰도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도분석(Cronbach`s α)을 실시하였다. 셋째, 관심단계설문지(SoCQ)의 35문항을 7개 관심단계별 문항의 점수를 합하여 원점수 평균을 도출한 후, Hall과 Hord[16]가 제안한 간이 채점표(SoCQ quick scoring device)를 적용해 각 관심단계별 원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상대적 강도를 반영한 백분위 점수를 산출하였다. 넷째, 필요성 인식, 교육 및 연수경험, 향후 실행계획 유무에 따라 관심도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기 위해 독립 t-test를 실시하였다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측정 도구의 신뢰도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도분석(Cronbach`s α)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유치원 교사의 배경변인별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살펴본 결과, 프로파일 그래프 패턴 상으로는 동일하게 비판적 비사용자 패턴을 나타냈고, 교육 및 연수 경험에 따른 차이는 지각 단계(t=-3.53, p<.05)에서만, 그리고 향후 실행계획 유무에 따른 차이는 지각(t=-3.76, p<.01)과 재초점 단계(t=2.764, p<.05)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교육 및 연수경험과 향후 실행의지에 따라 무관심 단계의 관심도가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난 결과는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실제적 경험에의 노출이나 태도, 동기와 같은 정의적 요인이 소프트웨어교육의 도입 및 적용에서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고 하겠다.
반면 필요성 인식 유무에 따른 관심도 차이에서는 모든 단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무관심 0단계를 제외하고는 필요성을 인식하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관심도의 상대적 강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소프트웨어교육이 필요하지 않다고 인식하는 집단의 경우는 개인에 대한 관심이 정보에 대한 관심보다 상대적 강도가 더 높은 패턴을 나타내었고 필요성을 인식하는 경우는 그 반대의 패턴 양상을 보였다.
첫째, 유치원교사의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관심단계의 전반적 파동형태를 분석한 결과, 무관심의 지각단계가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운영적, 개인적, 정보적 관심의 순으로 높은 강도를 보였으며, 결과적, 협력적, 재초점 단계의 관심강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 대체로 비사용자 유형으로 해석되었다. 단, 최고점이 무관심 수준에 있으며 정보에 대한 관심보다 개인에 대한 관심 정도가 다소 높고 6단계인 재초점에서 관심 강도가 올라가고 있는 양상을 볼 때 전반적 패턴은 비판적 비사용자 유형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대상인 유치원 교사들은 유아교육과정과 연계된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경험이 거의 전무한 상황이므로 이러한 경험의 부재가 소프트웨어교육을 직접 실행해 보지 않은 비사용자의 전형적 패턴을 나타내도록 하는 주요 요인이 되었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결과가 유아 소프트웨어교육의 바람직한 도입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 본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을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자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인 유치원 교사들은 유아교육과정과 연계된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경험이 거의 전무한 상황이므로 이러한 경험의 부재가 소프트웨어교육을 직접 실행해 보지 않은 비사용자의 전형적 패턴을 나타내도록 하는 주요 요인이 되었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결과가 유아 소프트웨어교육의 바람직한 도입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 교육은?
이러한 사회 변화 속에서 학교 교육은 미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융·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STEAM 교육이나 메이커(Maker) 교육, 소프트웨어교육 등 많은 실험적 시도와 논의를 하고 있다. 특히 이 중에서도 소프트웨어 교육은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기르기 위한 교육 이다[3]. 오늘날 사회는 소프트웨어 중심 시대로, 컴퓨팅 사고력과 프로그램 작성 능력이 학습자의 핵심 역량 중 하나로 일컬어진다[4].
융·복합형 인재를 양성을 위한 교육은?
이러한 사회 변화 속에서 학교 교육은 미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융·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STEAM 교육이나 메이커(Maker) 교육, 소프트웨어교육 등 많은 실험적 시도와 논의를 하고 있다. 특히 이 중에서도 소프트웨어 교육은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기르기 위한 교육 이다[3].
시뮬라르크를 통해 말하는 현대사회는?
한편 20세기 중반 포스트모던 사회를 통찰했던 프랑스의 철학자 장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2]는 현대 사회에서의 현실을 수많은 기호와 이미지 속에 안개처럼 가려진 것으로 규정하고 현대인은 현실을 모사한 인위적인 대체물인 시뮬라르크(simulacre)에 의해 지배당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즉 그에 따르면 현대사회는 원본과 모사품의 경계가 불명확하며 가상과 현실이 전복된 시대를 의미한다. 이러한 보드리야르의 주장은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중첩시키며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소프트웨어로 처리하여 컴퓨터를 통해 구현해 내는 현시대에 대한 설명 틀을 제공하는 데에 큰 무리가 없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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