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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유아교사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분석: 관심중심수용모형(CBAM)을 중심으로
Analysis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Stage of Concerns about Software Education According to the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7, 2017년, pp.431 - 440  

정지현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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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2018년 소프트웨어 교육 필수화를 앞두고 최근 초 중등교육현장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및 지원방안 마련에 한창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유아교육에의 도입가능성을 전제로 예비유아교사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B광역시 소재 4년제 대학교 예비유아교사 132명을 대상으로 관심중심수용모형(CBAM)에 따른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원점수 평균을 도출한 후 간이 채점표를 적용하여 상대적 강도로 전환하고 이를 관심도 프로파일 그래프로 나타내었으며, 배경변인에 따른 관심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 t-test와 ANOVA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는 0단계(지각)가 95%로 가장 높고, 정보적, 개인적, 운영적 관심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비사용자 패턴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전형적 비사용자 패턴에 비해 개인적, 정보적 관심도가 다소 높고 6단계(재초점)로의 '꼬리 올리기'현상이 나타남으로써 어느 정도 비판적 비사용자에 가까운 패턴 양상을 띠기도 하였다. 필요성 인식, 향후 실행계획 유무, 테크놀로지 효능감 수준에 따라 운영을 제외한 모든 단계에서 유의미한 수준의 관심도 차이를 나타내었고 교육 및 연수경험에 따른 차이에서는 6단계(재초점)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유아 소프트웨어교육의 도입을 앞두고 새로운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예비교사의 개방적인 인식전환이 요구되는 가운데, 코딩교육 등으로 대변되는 사교육 기반의 유아소프트웨어 교육이 아닌,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누리과정과 연계된 교육활동으로서의 가치를 확인시켜줄 수 있는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의 필요성이 제안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rveyed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level of concern about software education on the assumption that software education will be introduced into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future. It was shown that th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level of concern about software 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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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교육에의 소프트웨어 교육 도입가능성을 전제로, 최근 교육현장에서 활발하게 연구, 시행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관심도 양상을 관심수용모형을 통해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자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 시발점으로 예비유아교사들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관심중심수용모형(Concern-Based Adoption Model, CBAM)을 통해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관심중심수용모형을 개발한 Hall과 Hord[9]는 교육 현장이나 학교 조직에서 혁신적 변화가 어떻게 인식되고 수용되는지를 교사들의 관심도를 알아봄으로써 이해할 수 있다고 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래의 영유아들을 가르치고 지도할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유아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체계적으로 조사해봄으로써 이들의 관심단계에 맞춰진 교사교육의 내용, 방법뿐만 아니라 지원방안 등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즉 단순히 컴퓨팅의 원리나 기술을 학습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래핵심역량으로 간주되는 컴퓨팅 사고력과 논리·창의적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 등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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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딩이란 무엇인가 사실상 좁은 의미의 코딩(coding)은 자바(Java)나 스크래치(Scratch)와 같은 특정 언어를 사용하여 컴퓨터에 명령어를 기술해 나가는 과정이다[18]. 즉 코딩교육은 소프트웨어 교육의 일부 과정일 뿐이며, 소프트웨어 교육은 소프트웨어의 기본적 개념과 원리를 통해 주어진 일상생활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력 신장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3].
코딩교육이란 무엇인가 사실상 좁은 의미의 코딩(coding)은 자바(Java)나 스크래치(Scratch)와 같은 특정 언어를 사용하여 컴퓨터에 명령어를 기술해 나가는 과정이다[18]. 즉 코딩교육은 소프트웨어 교육의 일부 과정일 뿐이며, 소프트웨어 교육은 소프트웨어의 기본적 개념과 원리를 통해 주어진 일상생활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력 신장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3].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로서는 일부 인식 및 요구도 조사[6]가 이루어졌을 뿐, 학계 및 유아교육전문가들의 유아대상 소프트웨어 교육의 정의, 범위 및 내용조차 합의된 바 없는 실정이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교육부[3]가 정의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이다. 즉 단순히 컴퓨팅의 원리나 기술을 학습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래핵심역량으로 간주되는 컴퓨팅 사고력과 논리․창의적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 등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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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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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Rogers, E. M., Diffusion of innovations(4th ed.), New York, NY: Free Press, 1995. 

  5. K. O. Nah, & J. O. Ha, "The role of technology in constructivis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Soonchungyang Journal of Humanities", vol. 20, pp. 69-87, 2007. 

  6. J. Jo, C. Park, & K. Hong, "Awareness and needs for early childhood softwar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3, pp. 83-106, 2017.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3.83 

  7. Y. R. Jang, et al., A study on plan for enhancing ICT-SW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KOFAC, 2015. 

  8. K. Kim, "A recognition analysis of elementary teachers for software eduction of 2015 revised Korea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0, no. 1, pp. 47-56, 2016. DOI: https://doi.org/10.14352/jkaie.2016.20.1.47 

  9. Hall, G. E., & Hord, S. M., Taking charge of change.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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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George, A. A., Hall, G. E., & Stiegelbauer, S. M.,. Measuring implementation in schools: The stages of concern questionnaire, Austin, TX: Southwest Educational Development Laboratory, 2008. 

  12. Hall, G. E., George, A., & Rutherford, W., Measuring stages of concern about the innovation: A manual for the use of the SoC questionnaire (Report No. 3032). Austin, TX: The University of Texas,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for Teacher Education.(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147 342), 1979. 

  13. J. Cha, S. S. Baek, & J. S. Oh, "Survey on the pre-service early childhood special teachers' concern levels on E-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 10, no. 4, pp. 191-215, 2010. 

  14. Y. H. Byun, "Kindergarten teachers' awareness for intelligent robots(r-learning)",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1, no, 6, pp. 493-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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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K. C. Kim, S. D. Park, & E. J. Kim,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n a teaching assistant robot",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5, no. 3, pp. 25-42, 2010. 

  20. Holden, H., & Rada, R., "Understanding the influence of perceived usability and technology self-efficacy on teachers' technology acceptance."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vol. 43, no. 4, pp. 343-367, 2011. DOI: https://doi.org/10.1080/15391523.2011.10782576 

  21. Albion, P., "Self-efficacy beliefs as an indicator of teachers' preparedness for teaching with technology. In proceedings of th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Society for Information Technology & Teacher Educatio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Computing in Education(AACE), pp. 1602-1608,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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