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7, 2017년, pp.431 - 440
This study surveyed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level of concern about software education on the assumption that software education will be introduced into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future. It was shown that th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level of concern about software 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코딩이란 무엇인가 | 사실상 좁은 의미의 코딩(coding)은 자바(Java)나 스크래치(Scratch)와 같은 특정 언어를 사용하여 컴퓨터에 명령어를 기술해 나가는 과정이다[18]. 즉 코딩교육은 소프트웨어 교육의 일부 과정일 뿐이며, 소프트웨어 교육은 소프트웨어의 기본적 개념과 원리를 통해 주어진 일상생활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력 신장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3]. | |
코딩교육이란 무엇인가 | 사실상 좁은 의미의 코딩(coding)은 자바(Java)나 스크래치(Scratch)와 같은 특정 언어를 사용하여 컴퓨터에 명령어를 기술해 나가는 과정이다[18]. 즉 코딩교육은 소프트웨어 교육의 일부 과정일 뿐이며, 소프트웨어 교육은 소프트웨어의 기본적 개념과 원리를 통해 주어진 일상생활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력 신장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3].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로서는 일부 인식 및 요구도 조사[6]가 이루어졌을 뿐, 학계 및 유아교육전문가들의 유아대상 소프트웨어 교육의 정의, 범위 및 내용조차 합의된 바 없는 실정이다. | |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교육부[3]가 정의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이다. 즉 단순히 컴퓨팅의 원리나 기술을 학습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래핵심역량으로 간주되는 컴퓨팅 사고력과 논리․창의적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력 등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
Y. S. Lee, J. J. Lee, & K. J. Kim, "Software Oriented Society and Future Regional Development in the Ag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Environmental Studies, Vol. 59, pp. 82-86, Mar. 2017.
Ministry of education, SW education, Seoul: MoE, 2016.
Rogers, E. M., Diffusion of innovations(4th ed.), New York, NY: Free Press, 1995.
K. O. Nah, & J. O. Ha, "The role of technology in constructivis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Soonchungyang Journal of Humanities", vol. 20, pp. 69-87, 2007.
Y. R. Jang, et al., A study on plan for enhancing ICT-SW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KOFAC, 2015.
Hall, G. E., & Hord, S. M., Taking charge of change.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987.
Hall, G. E., & Hord, S. M., Implementing change: patterns, principles, and potholes, Needham Heigts, MA: Allyn and Bacon, 2006.
George, A. A., Hall, G. E., & Stiegelbauer, S. M.,. Measuring implementation in schools: The stages of concern questionnaire, Austin, TX: Southwest Educational Development Laboratory, 2008.
Hall, G. E., George, A., & Rutherford, W., Measuring stages of concern about the innovation: A manual for the use of the SoC questionnaire (Report No. 3032). Austin, TX: The University of Texas,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for Teacher Education.(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147 342), 1979.
J. Cha, S. S. Baek, & J. S. Oh, "Survey on the pre-service early childhood special teachers' concern levels on E-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 10, no. 4, pp. 191-215, 2010.
Y. H. Byun, "Kindergarten teachers' awareness for intelligent robots(r-learning)",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1, no, 6, pp. 493-510.
S. S. Baek, "R-learning perception of the early childhood and early childhood special teachers based on concern based adoption model survey",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vol. 17, no. 2, pp. 45-65, 2016.
H. Kim, & S. Kim, "Stages of concern of Korean teachers about software education and the relationship with teacher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0, no. 4, pp. 387-400, 2016.
K. Lee, S. Han, & D. Moon, "Teachers' concerns about blended learning: Based on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8, no. 1, pp. 171-191, 2010.
A. Manches, & L. Plowman, "Computing education in children's early years: a call for debat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48, no. 1, pp. 191-201, 2017. DOI: https://doi.org/10.1111/bjet.12355
K. C. Kim, S. D. Park, & E. J. Kim,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n a teaching assistant robot",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5, no. 3, pp. 25-42, 2010.
Holden, H., & Rada, R., "Understanding the influence of perceived usability and technology self-efficacy on teachers' technology acceptance."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vol. 43, no. 4, pp. 343-367, 2011. DOI: https://doi.org/10.1080/15391523.2011.10782576
Albion, P., "Self-efficacy beliefs as an indicator of teachers' preparedness for teaching with technology. In proceedings of th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Society for Information Technology & Teacher Educatio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Computing in Education(AACE), pp. 1602-1608, 199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