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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공헌활동이 기업 간 연계 활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지역발전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on Local Developmental Achievement with a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Firm Connected Activ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2, 2018년, pp.516 - 529  

안재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국가청정생산지원센터 환경규제대응실) ,  홍석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국가청정생산지원센터 환경규제대응실) ,  김선욱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국가청정생산지원센터 환경규제대응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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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과 요구가 증대되면서, 사회적 기여를 위한 기업의 활동이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관련 설문 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사회 공헌활동에 대해 국민이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과 국민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관점이 다른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구체적으로 분류하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 사회공헌활동과 성과에 대한 연관성을 파악하고자 사회공헌활동을 "사회문화적자원 활동", "사회간접적자원 활동" 및 "경제적자원 활동" 총 3가지 요인으로 분류하고, 요인별로 기업 간 연계활동과 지역발전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사회문화적자원'과 '사회간접적자원' 활동은 지역 내 '기업 간 연계 활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 내 기업 간 연계' 활동이 활발할수록 '지역발전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제적자원' 활동은 '지역발전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째, '사회문화적자원'과 '사회간접적자원' 활동은 지역 내 기업 간의 연계를 통해 '지역발전성과'에 간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성과에 대한 연관성을 정량적으로 파악하고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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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e to the growing awareness and demand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he corporate activities designed to make a social contribution are becoming increasingly diversified. Nonetheless, according to a periodic survey, the public has become dissatisfied with the social contribution activiti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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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인으로 판교테크노밸리 내 입주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종속변인으로는 지역발전성과를 설계하였으며, 아울러 사회공헌활동과 지역발전성과와의 관계에 있어 사회적경제조직과의 연계 활동을 매개 효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판교테크노밸리 내 입주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사회적경제조직과의 연계 활동, 지역 발전성과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가설 검증 결과는 Fig.
  • 앞서 문헌조사를 통해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기업과 국민의 인식차이를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공헌활동을 총 3가지 요인으로 나누어서 기업 간 연계활동과 지역발전성과에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자한다.
  • 본 연구의 판교테크노밸리 사회공헌활동이 지역 내 사회적경제조직의 연계 활동과 지역발전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성남시 내 사회적경제조직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성남시 내 사회적경제조직은 인증 사회적기업 33개, 예비사회적기업 20개, 일반 협동조합 123개, 사회적 협동조합 14개, 창업팀 3개, 마을기업 5개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조사에서는 앞서 기술한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인 사회적경제조직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총 120부를 배부하여 그 가운데 총 85부가 회수되었으며, 설문지 중 응답내용이 부정확하게 표시된 자료 2부를 제외한 유효 설문지 총 83부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집단은 일반 성남 시민이 아닌 사회공헌활동을 인지하고 있는 성남시 내 사회적경제조직 종사자인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진행함으로써 조사결과의 신뢰도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 앞서 살펴본 연구가설 1의 검증 결과 사회공헌활동 요인 중 ‘사회문화적자원 활동’, ‘사회간접적자원 활동’ 요인이 지역 내 사회적경제조직과의 연계활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어, 이들 요인이 지역 내 기업 간의 연계 활동에 미치는 영향과 지역 내 기업 간의 연계 활동이 지역발전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간접효과의 유 의성을 살펴보았다.
  • 판교테크노밸리는 현재 약 1,000개 이상의 기업을 유치시키고, 향후 제2 판교테크밸리 구축 예정이다. 이러한 긍정적이 상황 속에 판교테크노밸리 입주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기업 간 연계활동과 지역발전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주목하고자한다. 설문 대상은 지역 내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며, 기업 활동을 수행하는 사회적경제조직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다양한 문헌조사를 통해 사회공헌활동이 기업 간 연계활동과 지역발전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기반으로 경기도 성남시에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목적으로 구축된 판교테크노밸리에 대해 주목하고자 한다. 판교테크노밸리는 현재 약 1,000개 이상의 기업을 유치시키고, 향후 제2 판교테크밸리 구축 예정이다.

가설 설정

  • 인지도가 향상하면, 지역 내 기업의 이미지, 지역 이미지 창출 및 홍보 등 산업적·문화적으로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줄 것이다. 넷째 문화시설 확대이다. 문화시설은 지역과 주민문화의 활성화를 위한 사적인 소비가 아니라 공적인 문화적 활동을 지원하는 거점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 지속적으로 고용창출이 이루어지면 전반적인 소득증가, 환경 개선 등으로 지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19]. 둘째 세수확대 이다. 지역발전에 촉진제가 될 수 있으며, 부유한 재정 상황에서 지역산업은 확대되어 지역발전에 다양하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20].
  • 둘째, 사회적경제조직과 판교테크노밸리 내 입주기업이 지속적인 교류를 할수록 지역발전성과는 확대될 것이다.
  •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이행할수록 기업의 이미지 및 국민의 잃어버렸던 신뢰를 회복하는 데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은 기업의 수익증대까지의 결과로 나타날 것이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문제 등에도 영향을 줄 것이다. 또한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할수록 지역 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연계성이 강화될 것이다.
  • 가설 2. 판교테크노밸리 내 입주기업과 사회적경제조직과의 연계 활동은 지역발전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판교테크노밸리 내 입주기업의 ‘경제적자원 활동’은 지역발전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판교테크노밸리 내 입주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지역발전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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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웬의 ‘기업가의 사회적 책임 출간을 계기로 일어난 일은? 보웬의 ‘기업가의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 of Businessman, 1953)’ 출간을 계기로 유럽,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에 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1]. 이는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다양한 이해관 계자들이 인지하게 되는 시발점이 되었으며, 정보통신기 술의 발전과 함께 이러한 인식이 빠르게 확산 되었다.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다양한 이해관 계자들이 인지하게 되는 시발점이 되었던 것은? 보웬의 ‘기업가의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 of Businessman, 1953)’ 출간을 계기로 유럽,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에 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1]. 이는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다양한 이해관 계자들이 인지하게 되는 시발점이 되었으며, 정보통신기 술의 발전과 함께 이러한 인식이 빠르게 확산 되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어떻게 인식되는가? 일반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이윤을 극대화하는 과정에서 제품생산, 고용창출 등을 통해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것으로 인식하여 왔다[2]. 하지만 현재 세계 적으로 기업에 대한 인식 변화에 따라, 환경, 노동, 여성, 인권 등 사회 전 영역으로 요구가 확대 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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