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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서비스에서 확장된 기술수용모형을 활용한 유·무료의 조절효과 분석
Moderating effects of charging on an expa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 mobile service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4 no.4, 2018년, pp.229 - 239  

김진민 (고려대학교 융합경영학부) ,  김재영 (고려대학교 융합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strategy of charging by analyzing the difference of path coefficient according to whether consumers are free or not, rather than presenting strategies for charging. Mobile devices have become so popular that they are called necessities. Companies have to adapt to the mob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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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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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유료화에 대한 접근을 세밀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기술수용모델을 확장하여 만족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만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유료와 무료의 여부에 따른 서비스 차이를 조절변수로 활용하여 새로운 접근의 유료화 전략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실무적인 시사점으로는 모바일 산업의 기업들이 이익을 증가시키기 위한 고민에 대하여 유료서비스와 무료서비스를 비교연구를 통해 전략적 방향을 모색하고 소비자의 특성을 다각도로 파악하여 효과적인 전략을 도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연구결과는 기본 모형과 동일하게 모형의 적합도 및 각 경로계수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기존의 유료화를 위한 전략제시가 아닌 소비자의 유ㆍ무료의 여부에 따른 경로계수에 대한 차이점을 분석하여 유료화 전략에 대한 구체적인 모색을 하고자 한다.
  • Davis[9]가 제안한 기술수용모형에 만족의 매개변수를 추가하여 모델을 확장하고 만족이 행동의도인 지속사용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모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유ㆍ무료의 여부에 따른 조절변수의 영향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유ㆍ무료 서비스 이용에 대한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유료서비스를 이용했을 때의 설문과 무료서비스를 이용했을 때의 설문을 따로 분리하여 진행하여 각각의 설문문항에 대하여 분석을 실시한 후 각각의 연구결과에 대하여 비교하였다.
  • 본 연구는 모바일 서비스를 집중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업의 본질적인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며 특히 유료화는 기업에겐 유료화의 진행, 달성, 과제는 모든 기업이 추구해야 하는 전략이다.
  • 기존 연구들이 유료화를 위한 전략적 탐색의 연구로 진행되었거나[4-5], 무료서비스에 대한 유료서비스의 변환에 대한 연구가 있었다[6-8].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델을 확장하여 유료와 무료의 여부를 조절변수로 하여 소비자들이 느끼는 영향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서 소비자의 행동에 대한 유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유료화에 대한 접근을 세밀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기술수용모델을 확장하여 만족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만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유료와 무료의 여부에 따른 서비스 차이를 조절변수로 활용하여 새로운 접근의 유료화 전략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지각된 유용성은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2: 지각된 용이성은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3: 만족은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4: 만족은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5: 지속사용의도는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6a: 유ㆍ무료의 여부에 따라 지각된 유용성과 만족 간의 관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6b: 유ㆍ무료의 여부에 따라 지각된 용이성과 만족 간의 관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6c: 유ㆍ무료의 여부에 따라 만족과 지속사용의도 간의 관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6d: 유ㆍ무료의 여부에 따라 만족과 구전의도 간의 관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6e: 유ㆍ무료의 여부에 따라 지속사용의도와 구전의도 간의 관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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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수용모델에서 소비자의 행동의도는 어떻게 나누어질 수 있는가? 기술수용모델에서 소비자의 행동의도[9]는 지속사용의도와 구전의도로 나누어질 수 있다. 행동의도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지속사용의도와 구전의도를 모두 연구모형에 활용하였다.
소비자의 유료와 무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이러한 환경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유료와 무료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의 반응에 따라 사업의 성패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소비자 개개인에 맞는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하여 소비자의 특성에 맞는 앱의 제공, 개별 고객의 취향에 맞는 접근이 필요하다.
소비자가 유료 앱에 대해 신중한 이유는? 소비자는 무료 앱을 선호하게 되는데, 설치가 용이하고 결제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앱에 대한 정보가 없이 결제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는 유료 앱에 대하여 신중하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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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백유미, "대학생의 SNS 중독경향성과 학습태도에 관한 탐색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2017, pp. 231-245. 

  2. Li, H. and Liu, Y., "Understanding postdoption behaviors of e-service users in the context of online travel services," Information & Management, Vol.51, No.8, 2014, pp. 1043-1052. 

  3. Gartner, ttp://www.gartner.com. 

  4. 김대원.김민성.김성철, "신문사 통합형 플랫폼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2015, pp. 122-138. 

  5. 유창석.정재기, "경제학 관점에서 부분유료화 게임 비즈니스 모델 분석 및 사례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1호, 2014, pp. 883-892. 

  6. 이종옥.민금영.정민호, "무료앱의 품질이 유료앱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12호, 2013, pp. 3089-3114. 

  7. 정광재, "온라인 게임에서 무료 이용자와 유료 이용자의 이용행태 비교," 경영관리연구, 제8권, 제1호, 2015, pp. 57-71. 

  8. 진영.이상준.이경락, "중국 모바일 앱 서비스 만족에 관한연구: 유료와 무료 모바일 서비스의 비교,"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5권, 제4호, 2017, pp. 127-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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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최현식.박진우,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의 특성 이 만족도와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회논문지, 제9권, 제9호, 2009, pp. 41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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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노미진.장형유, "IPTV의 고객태도 형성과정과 관여도의 조절역할 및 구매의도 형성과정에서 만족, 몰입, 애호도의 역할," 경영학연구, 제39권, 제1호, 2010, pp. 177-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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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정영훈.김건.이중정, "모바일 신용카드 사용자 만족 및 지속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20권, 제3호, 2015, pp.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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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백유미, "스마트폰중독 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전략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2017, pp. 173-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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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989, pp. 319-340. 

  26. Amoroso, D. and Lim, R., "The mediating effects of habit on continuance int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37, No.6, 2017, pp. 693-702. 

  27. Amoroso, D. and Chen, Y., "Constructs Affecting Continuance Intention in Consumers with Mobile Financial Apps: A Dual Factor Approach,"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Management, Vol.28, No.3, 2017, pp. 1-24. 

  28. Kim, J., Hong, S., Min, J., and Lee, H., "Antecedents of application service continuance: A synthesis of satisfaction and trust,"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8, No.8, 2011, pp. 9530-9542. 

  29. Hair, J. F., Tatham, R. L., Anderson, R. E., and Black, W., Multivariate Data Analysis, Pearson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J., 2006. 

  30. Fornell, C. and Larcker, D. F.,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Algebra and statistic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3, 1981, pp. 382-388. 

  31. Statista, ttp://www.statist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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