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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537 - 546
이민규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 김원제 (성균관대 문화융합대학원) , 송민호 (경기대 산학협력단(인문사회))
This study verified the factors influencing continuous intention to use of OTT service users through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extension. For this purpose, the main results were derived through correlation analysis and path analysis using SPSS 21.0 program and AMOS 21.0 program. The summary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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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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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서비스로 인해 기존의 유료방송 시장이 위협받는 현상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 일반적으로 OTT는 기존의 통신 및 방송사업자, 그리고 제3의 사업자가 범용 인터넷을 통해 드라마나 영화 등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동영상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하는 것으로[3], OTT 서비스의 확산은 기존의 유료방송 시장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 실제로 OTT 서비스가 각광을 받으면서 기존 유료방송을 중단하고 OTT 서비스에 신규 가입한 코드 커터(cord cutters)나 OTT 서비스만을 이용하는 코드 네버(cord nevers), 그리고 기존 유료방송에 가입되어 있으면서 OTT 서비스에도 가입한 코드커플러(cord couplers)등의 코드커팅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 뿐만 아니라 OTT 서비스의 이용은 새로운 시청행태를 이끌고 있는데, 이른바 몰아보기(binge watch)로 콘텐츠의 전 에피소드를 한번에 몰아볼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시청행태가 창출됨으로써 영상소비문화의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4]. | |
OTT의 의미는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OTT는 기존의 통신 및 방송사업자, 그리고 제3의 사업자가 범용 인터넷을 통해 드라마나 영화 등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동영상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하는 것으로[3], OTT 서비스의 확산은 기존의 유료방송 시장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 실제로 OTT 서비스가 각광을 받으면서 기존 유료방송을 중단하고 OTT 서비스에 신규 가입한 코드 커터(cord cutters)나 OTT 서비스만을 이용하는 코드 네버(cord nevers), 그리고 기존 유료방송에 가입되어 있으면서 OTT 서비스에도 가입한 코드커플러(cord couplers)등의 코드커팅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 | |
OTT는 무엇으로 이용 가능한가? | 7%로 상승, 비교적 높은 수준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1]. OTT는 TV를 포함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다양한 스마트미디어를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는 특성을 바탕으로 국내 방송시장에서 새로운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 강자로 급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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