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온라인 SW교육에서 초등학생의 컴퓨팅사고력 및 학습만족도에 대한 자기조절학습, 그릿, 부모지원의 예측력 규명
Predictability of Elementary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GRIT and Parents Support on Computational Think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Online Software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6, 2018년, pp.689 - 699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채유정 (카이스트 과학영재교육원) ,  이명화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SW교육에서 초등학생의 컴퓨팅사고력과 학습만족도에 대한 자기조절학습, 그릿, 부모지원의 예측력을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8년 여름 광역시 소재 K대학교의 온라인 SW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한 초등학생 71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최종적으로 63명의 데이터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조절학습, 그릿은 컴퓨팅사고력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둘째, 자기조절학습, 그릿은 학습 만족도를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SW교육에서 초등학생의 컴퓨팅사고력과 학습만족도 향상을 위한 요인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rediction of self-regulated learning, GRIT and parents support on computational think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online software education. The participants were 71 elementary students who attended to an online software education which K univers...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아울러, 그릿은 장기적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인내와 노력, 나아가 열정을 의미하며[12], 그릿이 높은 학습자는 도전적인 과제도 열심히 잘 수행해나가고, 자신의 목표를 열정적으로 수행해 나간다[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소프트웨어교육에서 학습자의 인내와 노력, 열정을 의미하는 그릿과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관리 기술과 전략을 의미하는 자기주도 학습이 컴퓨팅사고력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살펴보고자 개인요인으로 선정하였다.
  • 다시 말해, 부모가 자녀의 교육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격려하고 지원할 때, 자녀의 학습태도 뿐만 아니라 성과에도 도움이 된다[15]. 따라서 본 연구는 부모지원을 컴퓨팅사고력과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으로 선정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Bandura(1977)[9]의 상호결정론에 기초하여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초등학생의 컴퓨팅사고력과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초등학생의 컴퓨팅사고력과 학습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양질의 소프트웨어교육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또한, 소프트웨어교육은 최근 교육과정에 도입됨에 따라[3], 온라인 환경에서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연구 또한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소프트웨어 학습 환경을 일반적인 학습으로 범위를 확장하고, 컴퓨팅사고력을 함양하는 것이 소프트웨어교육의 학습성과라는 측면[4]에서 관련 변인들과의 관계를 유추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컴퓨팅사고력 및 학습만족도에 대한 그릿, 자기조절학습, 부모지원의 예측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시사하는 바에 대한 논의와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교육과 일반적인 학습의 차이는 무엇인가?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국내에서도 컴퓨팅사고력 향상 및 소프트웨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정보 교과를 추가하여 소프트웨어교육을 지정하고, 이를 점차 확대해나가고 있다[4]. 그러나 소프트웨어교육은 일반적인 학습과는 달리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지식을 요구하는 교육적 특성상 처음 학습하는 학습자의 경우 학습에 대한 어려움뿐만 아니라 낮은 흥미를 나타낸다[5]. 이러한 맥락에서 온라인학습은 학습자가 스스로 흥미와 수준에 맞는 콘텐츠를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6], 소프트웨어교육의 교육적 특성을 극복하기 위한 학습방법 중 하나임을 유추해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제한점을 토대로한 후속 연구로는 무엇을 제안하였는가? 본 연구의 제한점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일반 학교 교육이 아닌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학생이라는 점에서 연구집단의 특수성을 지니므로 본 연구결과를 일반 학생 집단에 일반화하여 해석하는데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일반화를 위하여 추후 일반 학생을 대표하는 집단을 대상으로 추가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여 연구결과를 비교ㆍ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개인요인으로 자기주도학습과 그릿을, 환경요인으로 부모지원을 선정하였다. 그러나 학습자의 학습성과에는 보다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학습자의 개인요인과 환경요인의 예측력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Likert 척도를 활용하여 자기보고식 측정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는 학습자가 지각하는 양적인 정도로만 측정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객관적인 실체를 반영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인터뷰를 통한 질적인 측정 방법을 통해 보다 심층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컴퓨팅사고력이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세계 각국에서는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CT)을 갖춘 인재 양성에 집중하고 있다. 컴퓨팅사고력이란 컴퓨팅 기술을 바탕으로 복잡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종합적인 사고능력을 의미하며[1], 21세기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학습역량으로 제시되고 있다[2]. 이에 국외 여러 나라는 컴퓨팅사고력의 향상을 위해 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교육을 도입하기 시작하였으며, 프로그래밍 관련 교육을 필수로 지정하였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4). Research for Introducing Computational Thinking into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Seoul :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3. Kim, J. M. & Lee, W. K. (2014). Controversial Issues in Knowledge and Problem Solving Skills of Information Subjects Observed after Amending the Curriculum in the U.K.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7(3), 54-64, 

  4. The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2015). Software education operating guide. Seoul: The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5. Song, U. & Gil, J. (2017).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oftware Education Program Based on Blended Learning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6(7), 353-360. 

  6.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04). White paper on ICT in Education Korea. Seoul :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7. Chae, Y., Lee, S., & Parrk, S. (2016). Analysis of The Perception of Effectiveness and Satisfaction According to Learners' Background Variables and Characteristics in Online Gifted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6(4), 611-633. 

  8. Sung, E. Jin, S. H., & Yoo. M. (2016). Exploring Learning Data for Supporting Self-Directed Learning in the Perspective of Learning Analytics. Korean Society and Educational Technology, 32(3), 487-533. 

  9.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10. Kim, D., & Keum, J. (2015). The Effect of Mobile Self Efficacy,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School Belonging on School 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in Open Middle School.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1(3), 39-57. 

  11. Zimmerman, B. J., & Schunk, D. H. (Eds.). (2001).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oretical perspectives. London, UK: Routledge. 

  12. Duckworth, A. L., Peterson, C., Matthews, M. D., & Kelly, D. R. (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1101. 

  13. Joo, Y. J. & Kim, D. (2016). Influence of Grit (Perseverance of Effort and Consistency of Interest), Teacher Support, and Parent Support on Self-Regulation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in Children in a Gifted Education Program. Special Education Research, 15(1), 24-49. 

  14. Song, Y. H. (2011). Effects of Parent Educational Supporting Activities on Learning Motivation and Study Habit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tudies, 18(2), 183, 202. 

  15. Epstein, J. L. (1995). School/family/community partnerships. Phi delta kappan, 76(9), 701-712. 

  16. Voogt, J., Fisser, P., Good, J., Mishra, P., & Yadav, A. (2015). Computational thinking in compulsory education: Towards an agenda for research and practice.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0(4), 715-728. 

  17. Wing, J. M.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A: 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366(1881), 3717-3725. 

  18. Grover, S., & Pea, R. (2013).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A Review of the State of the Field. Educational Researcher, 42(1), 38-43. 

  19. Chung, M. (2005).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ed Learning Test for University Students.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Evaluation, 18(3), 155-181. 

  20. Garrison, D. R. (2003). Self-directed learning and distance education. In M. G. Moore & W. G. Anderson (Eds.), Handbook of distance education (pp. 161-168). Mahwah, NJ, U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1. Huh, J. (2014). Variables Related to the Self-regulat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Korean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8(1), 87-95. 

  22. Azevedo, R. & Cromley, J. G. (2004). Does training on self-regulated learning facilitate students' learning with hypermedia?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6(3), 523-535. 

  23. Hwang, M, Ha, H. S., & Kim, M. (2017). Grit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Role of Academic Self-Regulation.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16(3), 301-319. 

  24. Bazelais, P., Lemay, D. J., & Doleck, T. (2016). How Does Grit Impact College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in Science? European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4(1), 33-43. 

  25. Davidson, B. (2014).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non-cognitive skills and leadership: The influence of hope and grit o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Kansas, Lawrence, KS. 

  26. Grolnick, W. S., & Slowiaczek, M. L. (1994). Parents' involvement in children's schooling: A multidimensional conceptualization and motivational model. Child Development, 65(1), 237-252. 

  27. Lee, J. L., & Kwon, D. H. (2016).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ocus of Control, Mindset, Grit,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23(11), 245-264. 

  28. Epstein, J. L., Herrick, S. C., & Coates, L. (1996). Effects of summer home learning packets on student achievement in language arts in the middle grades. School Effectiveness and School Improvement, 7(4), 383-410. 

  29. Mun, E. S., & Kim, C. H. (2003). of Parental Involvement and the Academic Motivation and Achievement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Korea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17(2), 271-288. 

  30. Joo. Y., Kim, D. & Lim, E. (2015).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ask Commitment, Self Regulation Learning Ability, Parent Support,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in Gifted Education.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5(4), 529-546. 

  31. Kim, M. S. (2007). An Analysis of the Gifted Students" and Their Parents" Satisfaction on Gifted Education.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and Talented, 6(2), 165-188. 

  32. McCoy, C. W. (2001). The relationship of self-directed learning, technological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of adult learners in a digital learning environ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Alabama. 

  33. Lee, J., & Kim, Y. (2015). Examining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regulated learning, flow, satisfaction, and continuous intention to use smart lear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3(2), 127-150. 

  34. King, A. L. D., Huebner, S., Suldo, S. M., & Valois, R. F. (2006). An ecological view of school satisfaction in adolescence: Linkages between social support and behavior problems. Applied Research in Quality of Life, 1(3), 279-295. 

  35. Duckworth, A. L., Peterson, C., Matthews, M. D., & Kelly, D. R. (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1101. 

  36. DiDonato, N. C. (2013). Effective self-and co-regulation in collaborative learning groups: An analysis of how students regulate problem solving of authentic interdisciplinary tasks. Instructional Science, 41(1), 25-47. 

  37. Bandura, A. (2006). Guide for constructing self-efficacy scales. Self-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 5(1), 307-337. 

  38. Korkmaz, O., Cakir, R., & Ozden, M. Y. (2015). Computational thinking levels scale (ctls) adaptation for secondary school level. Gazi Journal of Education Sciences, 1(2), 143-162. 

  39. Shin, N. (2003). Transactional presence as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24(1), 48-58. 

  40. Curran, P. J., West, S. G., & Finch, J. F. (1996).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1), 16-29.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