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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ect of Information System Quality on Customer Value and Satisfaction in Hotel Comparison Site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3 no.12, 2018년, pp.233 - 240  

Kong, Choon-Moo (GOLDEN BUSINESS HOTEL) ,  Jung, Ji-Hee (Dept. of Distribution,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variables were constructed based on prior research to examine the impact of information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system quality, service quality), customer value and satisfaction in hotel comparison site. The samples consist of 205 survey data drawn from hotel comparison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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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날로 확장되고 있는 호텔비교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의 정보시스템품질과 고객가치, 고객만족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아직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비교사이트의 복합적인 정보시스템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3가지 차원(정보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과 고객가치,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e-비즈니스 환경과 관광업의 부흥으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호텔비교사이트의 정보시스템품질(정보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과 고객가치, 고객만족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변수들을 구성, 호텔비교사이트 사용자를 중심으로 7개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고 그에 대한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호텔비교사이트의 정보시스템품질을 측정하기 위해 3가지 차원(정보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과 고객가치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어,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측면에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가설 설정

  • H1 : 호텔비교사이트의 정보품질은 고객가치에 정(+)의 영향관계가 형성될 것이다.
  • H2 : 호텔비교사이트의 시스템품질은 고객가치에 정(+)의 영향관계가 형성될 것이다.
  • H3 : 호텔비교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은 고객가치에 정(+)의 영향관계가 형성될 것이다.
  • H4 : 호텔비교사이트의 정보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관계가 형성될 것이다.
  • H5 : 호텔비교사이트의 시스템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관계가 형성될 것이다.
  • H6 : 호텔비교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관계가 형성될 것이다.
  • H7 : 호텔비교사이트의 고객가치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관계가 형성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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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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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Kotler, P. and Keller, K. L., "Marketing Management(15 ed)," NJ: Pearson, pp.155-157,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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