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을 위한 상황학습 기반 의사소통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
Effects of Communication Empowerment Program Based on Situated Learning Theory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8 no.6, 2018년, pp.708 - 719  

김수진 (전남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김보영 (경상대학교 간호대학.건강과학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empowerment program based on situated learning theory for nursing students.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The study participants were 61 nursing students (31 in the experimental g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위한 상황학습 기반 의사소통능력 향상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이용한 유사 실험설계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위한 상황학습 기반 의사소통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감성지능, 대인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자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과정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이론 위주의 강의방식에서 벗어나 상황학습을 기반으로 의사소통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한 후,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감성지능 및 대인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조직 안에서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때 효과는 무엇인가? 간호사는 임상현장에서 다양한 조직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협력과 조정을 위한 의사소통능력[2], 대상자와의 치료적 의사소통능력[1], 지도력을 발휘하기 위한 의사소통능력[3]등이 준비되어야 한다. 간호 조직 안에서 의사소통이 개방적으로 원활하게 이루어질 때 간호사들의 직무만족도가 높아지고[2], 임파워먼트가 증진되며[4], 조직 몰입도 역시 향상된다.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능력은 전문직 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며, 리더십을 결정짓는 주요 요인이므로[3], 임상 실무현장에서는 간호사의 의사소통 역량 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4]이 중요하다.
간호사에게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건강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증가되고 있으며, 급변하는 의료환경에서 보다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1]이 매우 중요하다. 간호사는 임상현장에서 다양한 조직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협력과 조정을 위한 의사소통능력[2], 대상자와의 치료적 의사소통능력[1], 지도력을 발휘하기 위한 의사소통능력[3]등이 준비되어야 한다. 간호 조직 안에서 의사소통이 개방적으로 원활하게 이루어질 때 간호사들의 직무만족도가 높아지고[2], 임파워먼트가 증진되며[4], 조직 몰입도 역시 향상된다.
상황학습 이론을 따를때 학습자는 어떠한 방법으로 지식을 습득하는가? 상황학습 이론은 실제적인 상황 안에서 지식을 가르쳐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이론이다[20]. 학습자는 과거 경험, 선입견 및 사전 지식 등 자신이 경험한 맥락 안에서 지식을 습득한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자는 반복적으로 여러가지 상황을 체험하며 문제를 인식하고, 탐색, 통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전 과정에서 과제나 내용을 주도적으로 습득한다[22]. 따라서 의사소통능력이 실제와 유사한 상황 속에서 개발된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상황학습 이론은 실제로 부딪치는 실제적 맥락을 제공, 실제적 활동 기반, 전문가 수행참조, 다양한 관점 및 정보, 사고의 명료화 등 9가지 전략을 이용하므로[19,21] 본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적합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Lee GJ. Communication and Nursing. 3rd ed. Seoul: Shinkwang; 2014. p. 1-300. 

  2. Park YR, Yang S. Nurse managers' facilitative communication and nurses'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empower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08;17(3):342-352. 

  3. Choi J, Ha NS, Park JW. The relationship between managerial characteristics of the nursing organization and organization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3;9(4):625-639. 

  4. Cho YH. Development and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program on enhance of communication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dissertation]. Gwangju: Chosun University; 2014. p. 1-112. 

  5. Park Y, Im SB, Kim HS. The effects of reinforced self-understanding in nursing communication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09;18(3):361-368. 

  6. Kim S, Park JH, Lee HH.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comprehensive communi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4;34(3):412-420. https://doi.org/10.4040/jkan.2004.34.3.412 

  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Manual of Nursing Education.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3. p. 1-11. 

  8. Lee HS, Kim JK. Relationship among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typ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0;16(4):488-496. https://doi.org/10.11111/jkana.2010.16.4.488 

  9. Kim HS, Park WJ, Ha TH. The influencing factor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6;12(2):229-237. 

  10. Cho IY. The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skill, communication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related educational need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5;16(4):2593-2601. https://doi.org/10.5762/KAIS.2015.16.4.2593 

  11. Kim HM.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communication training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09;18(4):399-408. 

  12. Park HJ, Lee KJ, Kim SS.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unseling self-efficacy and empathy of psychiatric nurses and general ward nurses. Health & Nursing. 2014;26(1):9-19. 

  13. Won JS, Shin HS. The effect of small group based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the competency of communication and the human relationship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08;14(2):60-66. 

  14. Lee NK. Narrative literature class in nursing using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Qualitative Inquiry. 2018;4(2):169-189. https://doi.org/10.30940/JQI.2018.4.2.169 

  15. Wong CS, Law KS.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2002;13(3):243-274. https://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16. Ha JY, Jeon SY. The effects of humanistic knowledge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communication skills of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6;22(3):264-273.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3.264 

  17. Lee OS, Gu MO.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3;14(6):2749-2759. https://doi.org/10.5762/KAIS.2013.14.6.2749 

  18. Choi Y, Song E, Oh E. Effects of teaching communication skills using a video clip on a smart phone on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nursing students. Archives of Psychiatric Nursing. 2015;29(2):90-95. https://doi.org/10.1016/j.apnu.2014.11.003 

  19. Yoo MS, Park JH, Lee SR.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using video on clinical decision making and learning motiva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0;40(6):863-871. https://doi.org/10.4040/jkan.2010.40.6.863 

  20. Lave J, Wenger E.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al participat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1. p. 63-82. 

  21. Lee JH, Lee SH, Kim JW. Design principles of online environments for Chinese language learning.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004;7(2):315-333. 

  22. Bailey TR, Hughes KL, Moore DT. Working knowledge: Work-based learning and education reform. New York (NY): Routledge-Falmer; 2004. p. 1-256. 

  23. Han M, Lee K. Effects of communication ability enhancement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in Korea: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7;23(1):15-26. https://doi.org/10.5977/jkasne.2017.23.1.15 

  24. Bong EJ.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curriculum were utilized group activ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self-efficacy among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3;13(10):394-402. https://doi.org/10.5392/JKCA.2013.13.10.394 

  25. Lee OS, Gu MO. Development and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program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Mixed methods resear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4;44(6):682-696. https://doi.org/10.4040/jkan.2014.44.6.682 

  26. Lee BS. The impact of action learning team members'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ir communication competence: The mediation effects of team-member exchange and learning coach's emotional intelligence perceived by team members.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2010;23(2):929-954. 

  27. Yang YK. Influences of communication skill and interpersonal ability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8;25(2):99-108. https://doi.org/10.7739/jkafn.2018.25.2.99 

  28. Song EJ.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student nurse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6;13(3):467-473. 

  29. Jeong CY, Seo YS. Effect of the convergence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communication self efficacy,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7;15(5):271-280. https://doi.org/10.14400/JDC.2017.15.5.271 

  30. Hwang PJ, Lee IS, Jeon MK. The influence of employees’ emotional intelligence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Productivity Review. 2011;25(3):311-330. 

  31. Hur GH.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2003;47(6):380-408. 

  32. Cha NH, Kim YK.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and parental rearing attitudes perceived by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2011;13(3):283-290. 

  33.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1977;84(2):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34. Shin KA, Lee ES.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1;17(2):149-158.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2.149 

  35. Reams S, Bashford C. Interdisciplinary role play: Nursing and theater students advance skills in communication. Delta Kappa Gamma Bulletin. 2011;77(4):42-48. 

  36. Kesten KS. Role-play using SBAR technique to improve observed communication skills in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1;50(2):79-87. https://doi.org/10.3928/01484834-20101230-02 

  37. Park E. Effects of family nursing practicum using role play on emotional intellig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family nursing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4):656-662.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4.65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