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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2 no.1, 2018년, pp.183 - 194
홍정민 (서울여자대학교 패션산업학과) , 신수연 (서울여자대학교 패션산업학과)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Omni Channel and examined the influence of them on consumers' perceived functional value and emotional value as well as the effect of perceived functional value and emotional value on user's intention of use through Omni Channel. To verify the resear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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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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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니채널은 무엇인가? | 옴니채널은 라틴어로 모든 것을 의미하는 ‘옴니(Omni)’와 유통 경로를 뜻하는 ‘채널(Channel)’이 합성된 단어로, Kim(2016a)은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의 다양한 유통 채널을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각 유통 채널의 특성들을 결합하여 어떠한 채널에 방문하더라도 같은 매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동일한 서비스 혜택을 제공하는 쇼핑 환경이라고 정의하였다. 옴니채널의 특징은 온라인이나 모바일을 통해 구매한 제품을 오프라인에서 픽업이 가능하고, 위치 기반 서비스를 활용하여 고객의 동선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와 알림을 제공할 수 있으며, 각 채널들을 통합하여 일관된 상품 정보 및 혜택 제공이 가능하다. | |
옴니채널이 생겨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무선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 기기의 등장으로 최근 소비자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경계 없이 구매하고자 하는 패션 상품을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온 · 오프라인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주력 채널 외에 온 · 오프라인 채널을 확장하여 개설하는 멀티채널(Multi Channel)이 구축되었고, 소비자들은 쇼핑에 대한 정보 획득과 구매를 하나의채널에서하지 않고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크로스 채널(Cross Channel)로 이용하게 되었다(DMC MEDIA, 2016; Goo at al., 2015). | |
옴니채널의 특징은 무엇인가? | 옴니채널은 라틴어로 모든 것을 의미하는 ‘옴니(Omni)’와 유통 경로를 뜻하는 ‘채널(Channel)’이 합성된 단어로, Kim(2016a)은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의 다양한 유통 채널을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각 유통 채널의 특성들을 결합하여 어떠한 채널에 방문하더라도 같은 매장을 이용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동일한 서비스 혜택을 제공하는 쇼핑 환경이라고 정의하였다. 옴니채널의 특징은 온라인이나 모바일을 통해 구매한 제품을 오프라인에서 픽업이 가능하고, 위치 기반 서비스를 활용하여 고객의 동선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와 알림을 제공할 수 있으며, 각 채널들을 통합하여 일관된 상품 정보 및 혜택 제공이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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