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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영향평가 협의시 생물이동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적 고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egal and Institutional Review for Improving Bio-Mobility in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원문보기

環境復元綠化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v.21 no.1, 2018년, pp.145 - 155  

심윤진 ((주)그룹한 어소시에이트) ,  정규종 ((주)장안) ,  어양준 ((주)다인산업개발) ,  유윤진 (넥서스환경디자인연구원(주)) ,  박현경 (일송지오텍(주)) ,  장민호 (국립생태원) ,  이태호 (국립생태원) ,  김중권 (국립생태원) ,  박수곤 (국립생태원) ,  장은혜 (국립생태원) ,  추연수 (국립생태원) ,  박용수 (국립생태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blems and improvement plan in ecological pathways created by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EIA) were found based on 504 expost environmental impact survey reports submitted to the National Institute of Ecology in 2016. A total of five improvement plans have been proposed. First, the concept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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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6년 국립생태원에 접수된 504건의 사후환경영향조사서 중 생태계 단절 저감 시설(생태통로, 유도휀스, 생태측구 등)에 대하여 제시하고 있는 370개 사업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환경영향평가를 통하여 조성된 생태통로의 조성 현황 및 문제점을 도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 확인 및 국내외 사례 조사를 실시하여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환경영향평가를 통하여 해마다 수십 개의 생태통로가 조성되고 있지만 어떠한 문제점으로 야생동물 생태통로의 기능을 하지 못하여 야생동물 로드킬이 증가하고 있는지에 대한 종합적인 문제점을 파악할 필요성에 의하여 실시되었으며, 환경영향평가 시 협의 절차와 사후관리기법 등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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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 신설 및 확장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생기는 문제점은? 최근 교통 수요의 증대에 따라 도로 신설 및 확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도로, 철도, 댐, 수중보와같은선형개발사업으로 인하여 주변 생태계가 변화하거나 단절되어 야생동물의 서식 및 이동을 제한하고 로드킬 발생이 증가하는 원인이되고 있다(MOE, 2010; NIE, 2017).
생태계가 원 생태계를 지키려는 성질을 잃어버리는 경우는? 생태계는 주변 환경 변화로부터 원 생태계를 지키려는 성질이 있지만 강한 외부 영향에 의해 생태계 그 자체가 크게 변화하기도 한다. 하나의 서식지였던 지역에 도로가 건설되면서 서식지가 단편화되고 서식지 면적의 감소, 차량의 통행으로 인한 소음 진동, 야간조명 등의 서식조건의 변화에 의해 해당지역에 서식하던 동 식물의 서식환경이 변화되어 본래 서식하던 생물종이 해당지역에 더 이상 서식할 수 없게 되며 종 다양성감소로 이어진다(Forman et al.
도로, 철도, 댐, 수중보와같은선형개발사업이 서식지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은? 생태계는 주변 환경 변화로부터 원 생태계를 지키려는 성질이 있지만 강한 외부 영향에 의해 생태계 그 자체가 크게 변화하기도 한다. 하나의 서식지였던 지역에 도로가 건설되면서 서식지가 단편화되고 서식지 면적의 감소, 차량의 통행으로 인한 소음 진동, 야간조명 등의 서식조건의 변화에 의해 해당지역에 서식하던 동 식물의 서식환경이 변화되어 본래 서식하던 생물종이 해당지역에 더 이상 서식할 수 없게 되며 종 다양성감소로 이어진다(Forman et al., 2003; NIE,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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