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역전시회 참가 중소기업의 수출성과를 결정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terminants of Export Performance of SMEs Participating in Trade Shows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77, 2018년, pp.259 - 284  

전동석 (건국대학교 상격대학 국제무역학과) ,  박광서 (건국대학교 상격대학 국제무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determinants of the export performance of the most preferred trade exhibitions for SMEs.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 First, it is analyzed that the challenging entrepreneurship, the global orientation toward the overseas market, the quality of the ex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참가하는 중소기업의 전시회 참가 동기와 참가에 따른 수출성과를 결정하는 요인을 분석하려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해외진출과 정부 및 수출지원기관의 지원정책 수립에 도움을 주고 나아가 우리나라 전시컨벤션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 방법 중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고 핵심적인 수단으로 자리매김한 무역전시회에5) 참가하는 중소기업의 전시회 참가 동기와 참가에 따른 수출성과를 결정하는 요인을 분석하려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해외진출과 정부 및 수출지원기관의 지원정책 수립에 도움을 주고 나아가 우리나라 전시컨벤션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40) 무역전시회의 참가동기를 가지게 되면 참가 예정기업은 가시적인 참가 성과를 위해 출품 제품 등 마케팅 믹스와 함께 조직원 역량 제고 그리고 적정한 전시회 탐색과 시장정보 수집 등 다양한 사전 준비를 하게 됨에 따라 수출성과가 높을 것이다.
  • H3. 무역전시회 지원제도 활용은 무역전시회 참가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무역전시회 참가동기는 수출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수출 확대가 필요가 이유는? 국내총생산(GDP)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46%에 이르는 등 수출은 여전히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주요한 원동력이 되고 있기 때문에 한국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수출 확대가 필요하다. 특히 우리나라 전체 기업체 수와 고용인원의 절대적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수출 활성화가 절실하다.
해외시장 개척 단계에서의 주요 마케팅 방법은 무엇인가요? 3)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 전략은 주로 해외시장 개척 단계에 집중되어 있다. 해외시장 개척 단계에서의 주요 마케팅 방법으로는 해외전시회 참가, 시장개척단 참가, 해외바이어 발굴 등이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해외에서 개최되는 무역전시회 참가로 조사되었다.4)
수출단계에 따른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 방법은?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 방법은 수출단계에 따라 수출역량 강화 단계,해외시장 개척 단계, 해외시장 진출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우선 수출역량 강화단계에서는 수출상담회 참가, 해외시장 사전조사, 해외규격인증 획득 등이 있고,해외시장 개척 단계에서는 해외전시회 참가, 시장개척단 참가,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해외바이어 발굴 등이 있다. 그리고 해외시장 진출 단계에서는 해외 네트워크구축, 수출인큐베이터 활용, 해외지사 설치 등이 있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