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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스트리 4.0시대에서 전자무역을 활용한 중소기업 수출 확대 방안
A Plan on Expanding Export of Small Businesses Using e-Trading Application in Industrie 4.0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78, 2018년, pp.53 - 72  

송계의 (동서대학교 국제물류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t has been known that it need to be solved export marketing on expanding export of Small Business Commodity.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se on expanding export of Small Business Commodity through e-Trading Application in Industrie 4.0. This study deals with the term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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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더스트리 4.0 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상품의 수출확대 전략을 분석하며, 특히 정보습득 및 수출경로 개척에 유리한 전자 무역을 통한 이들 상품의 수출 확대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넷째, 전자무역과 통관 단계이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인 통관자동화 추세에 부응하여 1991년부터 EDI 방식에 의한 통관자동화를 추진해 왔는데, 이 통관자동화는 해상 및 항공부문의 수출입통관, 수출입 보세화물관리, 관세징수 및 환급 등의 업무를 자동화한 것이다.
  • 둘째, 전자적 무역계약과 상역 단계이다. 즉, 전자무역계약은 매도인과 매수인이 컴퓨터 통신망을 통하여 전자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며, 전자서명과 전자인증에 의해 무역계약이 성립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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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더스트리 4.0의 출현 배경은 무엇인가? 독일은 인더스트리 4.0을 통해 미래 제조업 시장을 주도하려는 목적이 있었으며, 인더스트리 4.0을 통해 자국 제조업의 진화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노동 고도화를 통한 고임금·고령화 구조 대응, 고부가가치 생산을 통한 경쟁력 유지가 궁극적인 목적이었는데, 이것이 인더스트리 4.0의 출현 배경이다.
인더스트리 4.0이란 무엇인가? 인더스트리 4.0은 사물인터넷을 통해 생산기기와 생산품 간 상호소통 체계를 구축하고 전체 생산과정을 최적화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전까지의 공장자동화는 미리 입력된 프로그램에 따라 생산시설이 수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의미했지만 인더스트리 4.0에서 생산설비는 제품과 상황에 따라 능동적으로 작업 방식을 결정하게 되며, 지금까지 생산설비가 중앙 집중화된 시스템의 통제를 받았지만 인더스트리 4.
독일 제조업의 변화 필요성이 증대된 이유는 무엇인가? 세계 최고의 제조업 기술국가 독일의 고민은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업 역량을 보유하고 있지만 이를 어떻게 유지하는가이다. 따라서 독일 제조업의 변화 필요성이 증대되었고, 독일은 통신장비 등 ICT 영역에서도 역량을 보유한 기업을 다수보유하고 있어, ICT가 산업 전반에 걸쳐 확산되고 있는 현재 트랜드를 받아들여 제조업이 더욱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단계로 발돋움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 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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