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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창업자의 개인적 규범과 창업준비 수준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창업교육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Pre-entrepreneur's Individual Norm and Start-up Preparation Level on a Start-up Intention: Focusing on a Moderation Effect in Start-up Educat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3 no.1, 2018년, pp.11 - 21  

김서호 (순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  변상해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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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예비창업자의 개인적 규범과 창업준비수준이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개인적 규범과 창업준비수준이 창업의지와의 관계에서 창업교육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창업을 계획하는 예비창업자들이 보다 성공적인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유용한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을 위해 k 지역 소재 교육기관과 대학교에서 창업교육을 받은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2017년 9월 13일에서 2017년 11월 14일까지 설문을 실시한 총 211부에서 통계에 활용이 어려운 11부를 제외한 200부를 최종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자료는 SPSS 20.0을 활용하여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하였고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개인적 규범은 창업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창업준비수준은 창업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개인적 규범과 창업의지와의 관계에서 창업교육은 조절효과가 있었다. 넷째, 창업준비수준과 창업의지와의 관계에서 창업교육은 조절효과가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표집지역을 k지역으로 한정하였기에 연구결과를 전국으로 일반화하는데는 한계가 있으며 나아가 개인적 규범과 창업준비수준 뿐만이 아닌 예비창업자의 창업의지 영향요인에 대한 지속적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which influence the pre-entrepreneurs' individual norm and start-up preparation level have upon a start-up intention, and analyzed a moderating effect in start-up education as for a relationship of individual norm and start-up preparation level with a start-up intention. For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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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준비없는 창업은 실패위험이 높기에 체계적 창업에 대한 준비와 창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창업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이 개인적 규범과 창업준비수준이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개인적 규범과 창업준비수준과 창업의지와의 관계에서 창업교육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창업을 계획하는 예비창업자들이 보다 성공적인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유용한 연구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창업자의 창업준비 특성으로 인하여 창업교육 조절효과로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있다. 이에 개인적 규범과 창업준비 특성을 독립변수로 하고, 각각의 변수에 따라 내용을 구체화하여 세분화하며 조절변수인 창업교육 변수로 제시 창업의도에 종속변수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 그리고 창업 준비는 적당한 기간이 중요하며 준비기간이 길면 길수록 오히려 시장 흐름을 놓쳐 역효과를 가질 수 있다(박재환·안태욱, 2016). 이러한 3가지 창업준비수준 요인이 창업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여 예비창업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창업자의 창업준비 특성으로 인하여 창업교육 조절효과로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있다. 이에 개인적 규범과 창업준비 특성을 독립변수로 하고, 각각의 변수에 따라 내용을 구체화하여 세분화하며 조절변수인 창업교육 변수로 제시 창업의도에 종속변수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 이와 같이 창업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많은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며 본 연구의 조절 변수로서 규명하고 논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1: 창업지원제도는 창업의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예비창업자 개인적 규범은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예비창업자 창업준비수준은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예비창업자 개인적 규범과 창업의지의 관계에서 창업 교육의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4: 예비창업자 창업준비 수준과 창업의지의 관계에서 창업 교육은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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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의 창업관련 지원정책은 어떠한 것들이 시행 중에 있는가? 구체적으로 정부의 창업관련 지원정책에는 중소기업 창업지원법,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툭별조치법, 신기술 금융지원에 관한 법률, 여신전문 금융업법 등과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중․소벤처기업창업활성화 대책 등 다양한 제도를 마련하여 시행중에 있다. 또한 이를 뒷받침하기 위하여 조세지원, 자금지원, 입지지원, 기술개발 및 인력지원 등을 시행하고 있다(박남규 외, 2015).
창업교육이 창업 전에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창업교육은 예비창업자들이 경영과정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위험요인들을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전반적인 창업과정에 익숙해지도록 해주기 때문에 경영관리 등의 관련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체계적인 창업교육이 창업전에 이루어져야한다(황규삼, 2017). 그동안 예비창업자들에 관한 선행 연구는 창업 준비에 대한 보완이 주를 이루었다(강순빈, 2012; 오재우, 2015; 강선자·변상해, 2016; 박주완·강만수, 2016; 조중연, 2016).
실업률을 해소하기 위해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어떤 노력을 해왔는가? 우리나라 정부도 이 문제의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고용기회창출과 무역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육성을 위한 여러가지 중소기업 지원정책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정부의 지원에도 일부 공공부문을 제외한 여타 분야의 실업률은 좀처럼 감소되고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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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벤처창업연구 강선자 12 4 85 10.16972/apjbve.12.4.201708.85 

  2. 벤처창업연구 강재학 10 4 1 10.16972/apjbve.10.4.201508.1 

  3. 벤처창업연구 김수진 11 3 49 10.16972/apjbve.11.3.201606.49 

  4. 벤처창업연구 박남규 10 6 89 10.16972/apjbve.10.6.201512.89 

  5. 벤처창업연구 박수경 11 3 209 10.16972/apjbve.11.3.201606.209 

  6. 대한경영학회지 박재환 22 4 1777 

  7. 벤처창업연구 박재환 11 1 39 10.16972/apjbve.11.1.201602.39 

  8. 한국비즈니스리뷰 박주완 9 31 49 

  9. 한국광고홍보학보 손영곤 12 1 84 

  10.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송경숙 13 6 481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6.481 

  11. 제관광산업연구 이정자 3 127 

  12.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이현숙 15 2 65 http://dx.doi.org/ 

  13.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Ajzen, I. 32 665 10.1111/j.1559-1816.2002.tb00236.x 

  14.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Bird, B. 13 3 442 10.5465/amr.1988.4306970 

  15. Research Policy Debackere, K. 34 3 321 10.1016/j.respol.2004.12.003 

  16. Academy of Management Best Papers Proceedings Krueger, N. F. 52 80 

  17. Small Business Economics Muller, P. 28 4 355 10.1007/s11187-006-9035-9 

  18. Psychology today Shapero, A. 9 6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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