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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적 조직문화와 참여가 성과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Innovative Culture and Participation on Firm Performance and Turnover Inten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1, 2018년, pp.51 - 56  

김진희 (대구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본 논문은 조직의 혁신적 조직문화가 종업원 참여와 이직의도에 대해 미치는 효과와 최종적으로 조직성과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한 자료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인적자본패널에 대한 6차년도(2015년) 조사로 수집된 411개 기업에 대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모형의 분석에는 구조방정식분석을 활용하였으며, 분석결과 혁신문화는 조직 내 종업원의 참여를 높이고 이직의도는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혁신문화는 조직성과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종업원 참여의 수준이 높을수록 종업원의 이직의도는 줄어들며, 이직의도가 높아지면 조직차원의 성과에도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innovative culture, participation of employee, turnover inten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Data were extracted from the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KRIVET)'s human capital corporate panel survey(HCCP) from 2015,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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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조직의 생산성과 효율성은 기업조직이 이루어야할 목표인데, 참여는 인간의 존재가치와 역량을 높임으로써 종업원의 불만족, 결근율과 이직률을 줄여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에 기여 한다. 또한 참여를 통해 개인과 조직은 서로의 가치와 목표를 일치시키는 과정을 가지게 된다.
  • 본 논문은 혁신 조직문화와 참여, 이직의도와 조직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조직문화와 참여, 이직의도는 각 개별 기업에 소속된 복수의 종업원의 응답들을 해당 기업의 수준으로 집합(aggregate)하여 기업 수준에서 측정된 조직성과와 결합하여 분석하여야 한다.
  • 본 연구는 기업의 혁신문화가 종사자의 참여, 이직의도 및 조직성과와 가지는 관계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의 분석결과는 다음 그림 2로 요약하였다.
  • 조직문화와 관련한 연구는 종업원이 공유하고 있는 문화적 가치를 파악하고 이것이 조직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높이도록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3]. 본 연구는 조직문화에 대한 유형적 접근을 바탕으로 혁신적 조직문화 유형이 조직 구성원들의 참여 및 이직의도를 통해 조직성과에 미치는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조직문화와 관련한 연구는 종업원이 공유하고 있는 문화적 가치를 파악하고 이것이 조직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높이도록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3]. 본 연구는 조직문화에 대한 유형적 접근을 바탕으로 혁신적 조직문화 유형이 조직 구성원들의 참여 및 이직의도를 통해 조직성과에 미치는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이상의 논의를 통해 본 연구를 위한 연구의 개념적 틀과 연구모형을 설정하였으며, 다음의 그림 1이 조직의 혁신적 문화가 조직 구성원의 참여와 조직성과를 향상시키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정한다. 또한 혁신적 문화와 참여는 구성원들의 이직의도를 줄이는 긍정적인 역할도 하며, 종업원들의 이직의도가 높아지는 것은 조직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모형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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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문화란 무엇인가? 조직문화는 외부환경에 대한 적응과 조직내부 통합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에 의해 창조·발전되어 학습되는 기본가정으로서 조직의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된 가치(values), 신념(beliefs), 규범(norms)의 체계로 정의한다[1]. 따라서 조직이 어떤 문화를 갖느냐에 따라 구성원의 직무동기와 이직에 대한 의도, 조직성과 등이 영향을 받게 된다.
조직문화에 대한 연구 중 유형적 접근의 특징은 무엇인가? 따라서 조직이 어떤 문화를 갖느냐에 따라 구성원의 직무동기와 이직에 대한 의도, 조직성과 등이 영향을 받게 된다. 조직문화에 대한 연구 중 유형적 접근은 문화를 몇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각 문화유형에 따라 조직요인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분석하는데 관심을 갖는다[2]. 만약 바람직하고 좋은 문화적 유형이 조직에 내재화 되어 있다면 그에 영향을 받은 종업원들의 참여 정도가 높아질 것이며, 성과도 높아질 것이다.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의 어떤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조직문화는 외부환경에 대한 적응과 조직내부 통합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에 의해 창조·발전되어 학습되는 기본가정으로서 조직의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된 가치(values), 신념(beliefs), 규범(norms)의 체계로 정의한다[1]. 따라서 조직이 어떤 문화를 갖느냐에 따라 구성원의 직무동기와 이직에 대한 의도, 조직성과 등이 영향을 받게 된다. 조직문화에 대한 연구 중 유형적 접근은 문화를 몇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각 문화유형에 따라 조직요인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분석하는데 관심을 갖는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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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eng, W. & Hahm, S. (2017). Cultural Approach for Future Plan Orientation: Chinese Students Study Abroad,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5(4), 38-43. 

  2. Kim, J.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erformance: An Examination of Public Employment Service, Quarterly Journal of Labor Policy, 7(2), 103-134. 

  3. Ravasi, D. & Schultz, M. (2006). Responding to Organizational Identity Threats: Exploring the Role of Organizational Cultur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9(3), 433-458. 

  4. Erdogan, B., Liden, R. C., & Kraimer, M. L. (2006). Justice and Leader-Member Exchange: The Moderating Role of Organizational Cultur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9(2). 395-406. 

  5. Quinn, R. E. & Kimberly, L. R. (1984). Paradox, Planning, and Perseverance: Guidelines for Managerial Practice. Kimberly, J. R. & Quinn, R. (eds). Managing Organizational Transitions. pp. 295-313. Dow Jones-Irwin. 

  6. Sashittal, H. C. & Jassawalla, A. R. (2002). Cultures that Support Product-Innovation Process.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16(3), 42-54. 

  7. Wagner III, J. A. (1994). Participation's Effects on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A Reconsideration of research evide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9(2), 312-330. 

  8. Klein, K. J. & Sorra, J. S. (1996), The Challenge of Innovation Implement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1(4), 1055-1080. 

  9. Becker, T. E.(1992). Foci ana Bases of Commitment: Are They Distinctions Worth Making,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5(1), 232-244. 

  10. Yoon, K. & Chang, Y. (2016). IOT-based SMEs Producing Standardized Information System Model Analysis and Design,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2(1), 87-91. 

  11. Dyer, L. & Reeves, T. (1995). Human Resource Strategies and Firm Performance: What Do We Know and Where Do We Need to Go?"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6(3), 656-670. 

  12. McGraw, K. O. & Wong, S. P. (1996). Forming Inferences about Some Intraclass Correlation Coefficients. Psychological Methods, 1(1), 30-46. 

  13. MacCallum, R. C. & Hong, S. (1997). Power Analysis in Covariance Structure Modeling Using GFI and AGFI,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32(2), 193-210. 

  14. Fornell, C. & Larcker, D. F. (1981). Evaluation Structural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February), 3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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