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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혁신방향과 인적자원관리의 기능별 전략 간의 적합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Fitness between Organizational Innovation and HRM Type on Performanc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1, 2019년, pp.21 - 26  

김진희 (대구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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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조직의 공정혁신과 마케팅혁신에 따른 혁신 방향과 내부적인 인적자원관리 전략유형 간의 매칭에 따라 기업의 성과(품질경쟁력, 영업이익)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한 자료는 한국노동연구원(KLI)의 2015년 6회차 사업체패널에 대한 조사로 수집된 3,431개 기업에 대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기업의 혁신은 군집분석을 통해 전체혁신, 부분혁신, 혁신부진의 집단으로 유형화 하였으며, 인적자원관리는 몰입형 인적자원관리와 통제형 인적자원관리의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분석방법은 혁신유형과 인적자원관리 전략유형 간의 매칭을 통해 총 6개의 집단으로 분류하였고, 6개 집단에 속한 기업들이 보이는 품질경쟁력과 영업이익의 평균 차이를 비교하는 분산분석(ANOVA)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전체혁신-몰입형 인적자원관리 분면의 기업들이 부분적인 혁신이나 혁신부진 집단의 기업들보다 품질경쟁력과 영업이익이 유의하게 높은 결과를 보였으며, 모든 혁신이 부진한 혁신부진-통제형 인적자원관리 분면의 기업들이 그 이상의 기업들 보다 낮은 품질경쟁력과 영업이익을 보여 그 성과가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s effect of fitness between innovation and HRM type on firm performance(quality competitiveness, operating profit). Data were extracted from the Korea Labor Institute's workplace panel survey(WPS) from 2015, and the analysis used 3,431 companies. To test the research model, analysi...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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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적자원관리 분야의 상황적합적 관점을 기반으로 하여 기업의 혁신전략의 방향과 인적자원관리 전략 유형간의 상호작용에 따라 기업성과가 서로 달라질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각 독립변수들의 직접적인 효과보다 기업의 혁신방향, 인적자원관리 유형간의 매칭을 시도하고, 두 변수 간의 매칭(matching)에 따른 그룹들간에 제품의 품질경쟁력과 실제 영업이익의 측면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상황적합적 관점에서는 기업이 구성원의 고몰입을 유도하는 인적자원관리를 시행하더라도 언제나 경쟁력 있는 성과를 보장하지는 못하며, 기업의 혁신방향 혹은 전략적 방향과의 적합성이 높을 때 기업성과가 높아진다[2]. 본 연구는 인적자원관리 분야의 상황적합적 관점을 기반으로 하여 기업의 혁신전략의 방향과 인적자원관리 전략 유형간의 상호작용에 따라 기업성과가 서로 달라질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각 독립변수들의 직접적인 효과보다 기업의 혁신방향, 인적자원관리 유형간의 매칭을 시도하고, 두 변수 간의 매칭(matching)에 따른 그룹들간에 제품의 품질경쟁력과 실제 영업이익의 측면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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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적자원관리 기능의 전략적 유형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인적자원관리 기능의 전략적 유형은 크게 몰입형 인적자원관리와 통제형 인적자원관리의 유형으로 구분된다[8]. 상황적 관점의 선행연구들은 종업원의 역량, 참여, 헌신을 높이도록 구성된 인적자원관리 특성을 ‘고몰입(high commitment) 인적자원관리’ 혹은 ‘몰입형 인적 자원관리’로 유형화 하였다.
전체혁신이란 무엇인가? 먼저 혁신방향은 공정혁신과 마케팅혁신을 동시에 추구하는 ‘전체혁신’의 차원과 공정혁신과 마케팅 혁신‘중 한 가지 혁신만을 추구하는 ‘부분혁신’, 두 가지 혁신 모두 추구하지 않고 혁신에 관심을 두지 않고 있는‘혁신부진’의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먼저, ‘전체혁신’ 차원은 제품과 서비스 생산이 이루어지는 내적 프로세스에 대한 공정과 제품과 서비스를 외부 고객에게 전달하는 외적 프로세스 모두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써 고품질의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다양한 고객니즈에 대응하고자 하는 혁신 방향이다. 반면 ‘부분혁신’은 두 가지에 모두 중점을 두기 보다는 둘 중 하나의 혁신에 초점을 두는 형태인데, 이는 취약한 부분으로 지적되는 제품공정이나, 고객관계를 설정하여 초점을 두는 의도적인 형태이거나, 동시에 추구하기 어려운 상황이 있어서 둘 중 하나의 혁신에 먼저 자원을 투입하고 뒤이어 또 다른 혁신을 이어가는 중간단계일 수도 있다.
기업이 형성한 문화에 무엇이 좌우되는가? 본 연구에서 언급한 종업원의 고용안정과 종업원 성장 지향은 기업이 형성한 문화에 기반하는 측면이 강하다. 기업이 단기적 성과를 지향하는지, 인재를 중시하고 육성하는지에 대한 조직문화의 형성에 따라 혁신과 인적자원관리의 성공과 기업경쟁력이 좌우된다. 특히 인력개발의 기능과 역할은 기업문화를 형성하는 핵심요인으로 간주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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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olbert, B. A. (2004). The Complex Resource-Based View: Implications for Theory and Practice in 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9(3), 341-358. 

  2. Datta, D. K., Guthrie, J. P., & Wright, P. M. (2005). Human Resource Management and Labor Productivity: Does Industry Matte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8(1), 135-145. 

  3. Batt, R. (2002). Managing Customer Services: Human Resource Practices, Quit Rates, and Sales Growth.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5(3), 587-7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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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im, J. (2015). The Effect of Firm Performance on Human Resource Development: The Moderating Effect of Innovation Strategy, Journal of Korean HRD Research, 10(1),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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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Gelade, G. A., & Ivery, M. (2003). The Impact of Hman Rsource Mnagement and Work Climate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Personnel Psychology, 56(2), 383-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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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Sels, L., De Winne, S., Maes, J., Delmotte, J., Faems, D., & Forrier, A. (2006). Unraveling the HRM-Performance Link: Value-Creating and Cost-Increasing Effects of Small Business HRM.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43(2), 319-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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