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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밖 청소년의 생활실태와 행복감 관련 변인
The Current Status of Life and Happiness of Out of School Youth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2, 2018년, pp.57 - 64  

황연경 (한서대학교 평생교육학과) ,  홍은영 (천안시상담복지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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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천안시의 학교밖 청소년 250명을 대상으로 생활실태와 심리적 특성을 분석하고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학교밖 청소년들의 행복감 증진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수행되었다. 분석 방법은 SPSS PC+ Win. 21.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평균비교분석, 상관분석다중회귀분석을 하였고,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문제로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다른 이유로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보다 낮았고, 행복감은 학업중단 기간이 2년 이상인 청소년이 가장 낮았다. 둘째, 학교밖 청소년들은 하루 중 수면 7.9시간, 일 3.91시간 등으로 사용하였고, 활동 장소는 집 10.73시간, 일터 3.66시간 등이었으며, 장래계획은 취업계획이 가장 많았고, 친구는 함께 게임 놀이할 친구가 가장 많았다. 셋째, 학교밖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희망 및 행복감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넷째, 학교밖 청소년의 행복감에 대한 상대적 영향은 자아존중감이 가장 높았고, 희망, 취업계획, 가정소득수준 순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life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250 out of school youth in Cheonan city, an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the happiness. For statistical analysis, SPSS 21.0 were used, and reliability, mean comparison, correlation and mul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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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밖 청소년들의 심리적 특성과 생활실태 및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희망(hope)은 성공적인 주도와 경로사고가 상호작용적으로 조직된 사고의 긍정적 동기 상태인데[12],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나 경로를 찾는 경로사고(pathway thinking)와 그러한 경로를 활용하여 목표지향적인 방향으로 나가도록 동기화하는 주도사고(agency thinking)로 구성된다[13,14]. 따라서 학교 밖 청소년들이 목표를 설정하고 있고 이를 달성할 수단이 어느 정도 확보되어 있는지를 측정하고, 행복감을 예측할 수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 행복감을 가장 잘 예측하게 하는 변인으로 밝혀진 자아존중감[15]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평가로, 자기 자신에 대한 존경 및 자신을 가치 있다고 여기는 정도이다[16].
  • 본 연구는 학교밖 청소년들의 심리적 특성과 생활실태 및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으며, 연구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청소년기에 개인 시간 활용 형태는 이들의 발달과 성장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진로와 삶의 모습까지도 달라지게 된다[18]. 이에 학교밖 청소년들이 하루 일과를 보내는 장소와 시간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들이 향후 어떠한 계획을 갖고 있는지 혹은 계획이 없는 것은 아닌지를 파악하고,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난 상태에서 친구들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 이에 학교밖 청소년들의 행복감에 어떠한 변인들이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 아닐 수 없다. 특히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변인으로 자아존중감과 희망을 중심으로 측정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희망(hope)은 성공적인 주도와 경로사고가 상호작용적으로 조직된 사고의 긍정적 동기 상태인데[12],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나 경로를 찾는 경로사고(pathway thinking)와 그러한 경로를 활용하여 목표지향적인 방향으로 나가도록 동기화하는 주도사고(agency thinking)로 구성된다[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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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에 개인 시간 활용 형태는 어떻게 파악하는가? 청소년기에 개인 시간 활용 형태는 이들의 발달과 성장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진로와 삶의 모습까지도 달라지게 된다[18]. 이에 학교밖 청소년들이 하루 일과를 보내는 장소와 시간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들이 향후 어떠한 계획을 갖고 있는지 혹은 계획이 없는 것은 아닌지를 파악하고,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난 상태에서 친구들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경로사고(pathway thinking)란? 특히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변인으로 자아존중감과 희망을 중심으로 측정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희망(hope)은 성공적인 주도와 경로사고가 상호작용적으로 조직된 사고의 긍정적 동기 상태인데[12],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나 경로를 찾는 경로사고(pathway thinking)와 그러한 경로를 활용하여 목표지향적인 방향으로 나가도록 동기화하는 주도사고(agency thinking)로 구성된다[13,14]. 따라서 학교 밖 청소년들이 목표를 설정하고 있고 이를 달성할 수단이 어느 정도 확보되어 있는지를 측정하고, 행복감을 예측할 수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학교 밖 청소년은 그동안 어떻게 불리었는가? 초·중고등학교에서 매년 6-7만 명의 학업중단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학령기에 재학하지 않는 아동 청소년은 약 40만 명으로 추정되고 있다[1]. 학교 밖 청소년은 그동안 학업중단 청소년, 중도탈락자, 중퇴생, 자퇴생, 탈학교청소년, 부등교 청소년 등의 용어와 혼용되어 왔으나[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9세∼24세 청소년 중 3개월 이상 국가에서 인정하는 초·중등과정에 해당되는 정규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으로 정의되고 있다. 이들은 학교에서 충분한 학습경험을 받지 못하고, 학교 밖에서도 지원을 받지 못하여 자신의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가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국가 및 지역사회의 관심이 절실히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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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Yoon, C. K., Seo, J. A, Ryu, S. Y. & Cho, A. M. (2014). Characteristics of school dropout adolescents and paths after abortion : school dropout adolescents panel survey I. Korea Institute for Youth Development Research Report, 1-323. 

  2. Choi, D. S., & Lee, S. J. (2009). Career development support plan for school drop-out youth. Seoul :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3. Lee, L. J. (2015). A case study of breathing meditation and drawing experiences about school dropout adolescent. Unpublished Doctorate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Seoul. 

  4. Lee, S. H. (2015). Qualitative case study research about school dropouts' returning experience to the specialized high school in alternative education : The students out of schools, open the doors of another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Adolescent Welfare, 17(1), 333-356. 

  5. Lee, J. Y., & Chung, J. Y. (2015). The qualitative study of analysis on the reason why drop-out students have regret or satisfaction on their drop-out decision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11), 239-267. 

  6. Park, G. S., & Kim, M. (2016). A comparative study of health status between students and out-of-school youth.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14(2), 17-26. 

  7. Baek, H. J., Song, M. K., & Shin, J. M. (2015). Study on the efficient method of supporting out-of-school youths. Korea Institute for Youth Development Research Report, 1-310. 

  8. Hwang, S. Y., & Jeo, S. H. (2015). Developing a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program for out-of-school youth. Korea Institute for Youth Development Research Report, 1-158. 

  9. B. D. Oh, & K. H. Kim. (2013). The statistical estimation of out-of-school youth population for the youth welfare policy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Adolescent Welfare, 15(4), 29-52. 

  10. Oh, E. K. (2015). Factors that affect depression and aggression of youth out-of school : focusing on Daejeon area. Unpublished Doctorate Dissertation. Daejeon University, Daejeon. 

  11. Choi, Y. S. (2015). A study on the adaptation process of dropout youh to a city type alternative school. Unpublished Doctorate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Seoul. 

  12. Snyder, C. R., Irving, L. M., & Anderson, J. R. (1991). Hope and health. Handbook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The health perspective, 162, 285-305. 

  13. Snyder, C. R. (1994). The psychology of hope: You can get there from here. Simon and Schuster. 

  14. Snyder, C. R., LaPointe, A. B., Jeffrey Crowson, J., & Early, S. (1998). Preferences of high-and low-hope people for self-referential input. Cognition & Emotion, 12(6), 807-823. 

  15. Compton, W. C. (2005). Introduction to Positive Psychology. Thomson Wadsworth. 

  16. Rosenberg, M. (201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17. Lee, H. J. (2017). The effects of school happiness on stress, self-esteem, self-control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te Dissertation.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18. Jeong, E. J. (2014). Korea child and youth panel survey V: basic analysis report I: youth life time trend analysis.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Research Report, 1-279. 

  19. Choi, Y. H., Lee, H. K., & Lee, D G. (2008).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Snyder's dispositional hope scale.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2(2), 1-16. 

  20. Suh, E. K., & Koo, J. S. (2011). A concise measure of subjective well-being(COMOSWB) :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5(1), 96-114. 

  21. Statistics Korea.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6). Youth Statistics 

  22. Kim, Y. J., & Lee, C. S. (2014). The mediating effect of hope between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of adolesc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6), 539-547. 

  23. Lee. C. S, Park, J. Y., & Jang, H. Y. (2017).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between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and happiness of adolesc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 3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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