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2, 2018년, pp.57 - 64
황연경 (한서대학교 평생교육학과) , 홍은영 (천안시상담복지센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life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250 out of school youth in Cheonan city, an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the happiness. For statistical analysis, SPSS 21.0 were used, and reliability, mean comparison, correlation and mul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청소년기에 개인 시간 활용 형태는 어떻게 파악하는가? | 청소년기에 개인 시간 활용 형태는 이들의 발달과 성장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진로와 삶의 모습까지도 달라지게 된다[18]. 이에 학교밖 청소년들이 하루 일과를 보내는 장소와 시간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들이 향후 어떠한 계획을 갖고 있는지 혹은 계획이 없는 것은 아닌지를 파악하고,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난 상태에서 친구들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 |
경로사고(pathway thinking)란? | 특히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변인으로 자아존중감과 희망을 중심으로 측정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희망(hope)은 성공적인 주도와 경로사고가 상호작용적으로 조직된 사고의 긍정적 동기 상태인데[12],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나 경로를 찾는 경로사고(pathway thinking)와 그러한 경로를 활용하여 목표지향적인 방향으로 나가도록 동기화하는 주도사고(agency thinking)로 구성된다[13,14]. 따라서 학교 밖 청소년들이 목표를 설정하고 있고 이를 달성할 수단이 어느 정도 확보되어 있는지를 측정하고, 행복감을 예측할 수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 |
학교 밖 청소년은 그동안 어떻게 불리었는가? | 초·중고등학교에서 매년 6-7만 명의 학업중단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학령기에 재학하지 않는 아동 청소년은 약 40만 명으로 추정되고 있다[1]. 학교 밖 청소년은 그동안 학업중단 청소년, 중도탈락자, 중퇴생, 자퇴생, 탈학교청소년, 부등교 청소년 등의 용어와 혼용되어 왔으나[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9세∼24세 청소년 중 3개월 이상 국가에서 인정하는 초·중등과정에 해당되는 정규학교에 다니지 않는 청소년으로 정의되고 있다. 이들은 학교에서 충분한 학습경험을 받지 못하고, 학교 밖에서도 지원을 받지 못하여 자신의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가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국가 및 지역사회의 관심이 절실히 요구된다. |
Yoon, C. K., Seo, J. A, Ryu, S. Y. & Cho, A. M. (2014). Characteristics of school dropout adolescents and paths after abortion : school dropout adolescents panel survey I. Korea Institute for Youth Development Research Report, 1-323.
Choi, D. S., & Lee, S. J. (2009). Career development support plan for school drop-out youth. Seoul :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Lee, L. J. (2015). A case study of breathing meditation and drawing experiences about school dropout adolescent. Unpublished Doctorate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Seoul.
Lee, S. H. (2015). Qualitative case study research about school dropouts' returning experience to the specialized high school in alternative education : The students out of schools, open the doors of another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Adolescent Welfare, 17(1), 333-356.
Lee, J. Y., & Chung, J. Y. (2015). The qualitative study of analysis on the reason why drop-out students have regret or satisfaction on their drop-out decision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11), 239-267.
Park, G. S., & Kim, M. (2016). A comparative study of health status between students and out-of-school youth.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14(2), 17-26.
Baek, H. J., Song, M. K., & Shin, J. M. (2015). Study on the efficient method of supporting out-of-school youths. Korea Institute for Youth Development Research Report, 1-310.
Hwang, S. Y., & Jeo, S. H. (2015). Developing a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program for out-of-school youth. Korea Institute for Youth Development Research Report, 1-158.
B. D. Oh, & K. H. Kim. (2013). The statistical estimation of out-of-school youth population for the youth welfare policy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Adolescent Welfare, 15(4), 29-52.
Oh, E. K. (2015). Factors that affect depression and aggression of youth out-of school : focusing on Daejeon area. Unpublished Doctorate Dissertation. Daejeon University, Daejeon.
Choi, Y. S. (2015). A study on the adaptation process of dropout youh to a city type alternative school. Unpublished Doctorate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Seoul.
Snyder, C. R., Irving, L. M., & Anderson, J. R. (1991). Hope and health. Handbook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The health perspective, 162, 285-305.
Snyder, C. R. (1994). The psychology of hope: You can get there from here. Simon and Schuster.
Snyder, C. R., LaPointe, A. B., Jeffrey Crowson, J., & Early, S. (1998). Preferences of high-and low-hope people for self-referential input. Cognition & Emotion, 12(6), 807-823.
Compton, W. C. (2005). Introduction to Positive Psychology. Thomson Wadsworth.
Rosenberg, M. (201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Lee, H. J. (2017). The effects of school happiness on stress, self-esteem, self-control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te Dissertation.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Jeong, E. J. (2014). Korea child and youth panel survey V: basic analysis report I: youth life time trend analysis. Korea Youth Policy Institute Research Report, 1-279.
Choi, Y. H., Lee, H. K., & Lee, D G. (2008).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Snyder's dispositional hope scale.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2(2), 1-16.
Suh, E. K., & Koo, J. S. (2011). A concise measure of subjective well-being(COMOSWB) :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5(1), 96-114.
Statistics Korea.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6). Youth Statistics
Kim, Y. J., & Lee, C. S. (2014). The mediating effect of hope between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of adolesc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6), 539-547.
Lee. C. S, Park, J. Y., & Jang, H. Y. (2017).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between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and happiness of adolesc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 35-4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