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의 실제와 정책적 시사점
Teacher's Emotional Leadership Practices and Policy Impli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2, 2018년, pp.83 - 91  

박승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인회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이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교육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변지역 3개 고등학교 60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은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수가 된다. 둘째,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 가운데 사회적 요인보다 개인요인인 자기인식능력과 자기관리능력이 학생의 학교생활만족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담임교사는 먼저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초점을 두어야 하고 학교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킴으로써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제고시켜야 한다. 향후연구에서는 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이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변인들을 포함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eacher's emotional leadership practices and to suggest their educational policy implication. To do so, a survey was conducted on Chinese-Korean students in Yanbian area. Data samples were 605 students at three high schools. The major results are summarized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은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이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연변지역 고등학교 학생이 지각한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 수준이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고,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이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및 학교생활만족도의 하위요인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지능이란? Goleman이 최초로 감성지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후 Salovey와 Mayer도 감성지능에 대해 보다 진척된 연구를 하였다. 감성지능이란 감성의 인지, 평가, 표현능력,생각을 촉진할 때 감각을 사용하는 방법, 감성지식과 감성의 이해, 감성과 지성의 촉진 및 감성을 조절하는 능력이다[6,7].
자기주도적 학습과 비슷하게 사용되는 용어들은? 자기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과 비슷하게 사용되고 있는 용어로는 자기교수(Self-teaching), 자기교육(Self-education), 자기계획적 학습(Self-planned learning), 개별학습(Individual learning), 자기학습(Self-learning) 등 매우 다양하다.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지만 의미는 비슷하다.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은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보다 학교 생활만족도에 더 큰 영향력을 준다고 판단한 이유는? 셋째,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이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하여 38%의 설명력을 가졌고,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해서는 18%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의 분석결과는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은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보다 학교 생활만족도에 더 큰 영향력을 준다는 것을 시사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I. H. Lee. (2015). An analysis and the improvement of Jeju Self-Governing School polic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2), 23-34. 

  2. Education Department of Chinese Yanbian Area. (2011). Educational Statistics. Yanbian, China: Education Department of Chinese Yanbian Area. 

  3. I. H. Lee & M. S. Kim. (2013). A comparison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roblem behavior variables between ethnic Korean and Chinese children groups from deficient families.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23(4), 197-222. 

  4. I. H. Lee. (2016). An analysis of school change of A middle school according to the free semester polic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 33-42. 

  5. W. S. Jeong. (1976). Education of Intelligence and Justice. Seoul: Baeyoung Publisher. 

  6. P. Salovey & J. D. Mayer.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 Personality. New York: Basic Books. 

  7. C. S. Jang & J. O. Park. (2012). The moderating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relations betwee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11), 209-223. 

  8. Y. N. Kim & B. H. Ahn.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eadership of the teacher and student's satisfaction of teacher's instruc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 Implementation, 10(3), 113-135. 

  9. P. Y. Lee. (2014).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n home-room teacher's emotional leadership and school life. Master's thesis, Keyongsan University. 

  10. C. O. Houle. (1961). The Importance of Adult Education, In Study-Discussion Group Techniques for Parent Education Leaders. Chicago: National Congress of Parent and Teacher. 

  11. T. Tough. (1971). The Adult's Learning Project. Toronto, Ontario: The Ontario Institute for Studies in Education. 

  12. M. S. Knowles.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Chicago: Follett Publishing Co. 

  13. G. A. Straka. (2000). Conception of Self-direction Learning: Theoretical and Conceptual Consideration. New York: Waxmann. 

  14. H. J. Kim & J. H. Jung. (2011). Relations among teaching Factors, student's interest, enjoyment, intrinsic motivation, student learning.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3), 569-589. 

  15. E. S. Huebener., S. M. Suldo., R. F. Valois., J. W. Drane & K. Zullig. (2004). Brief multidimensional students' life satisfaction scale: Gender, grade, and race effects. Psychol Rep, 94, 351-356. 

  16. J. Wilson. (1989). Bureaucracy: What Government Agencies Do and Why They Do It. New York: Basic Books. 

  17. M. Kwak & Y. Kim. (2013). A study of influence on adolescent psychological well-being: Focusing on strengths of family life and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in the IT-based socie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3), 49-5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