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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2, 2018년, pp.83 - 91
박승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인회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eacher's emotional leadership practices and to suggest their educational policy implication. To do so, a survey was conducted on Chinese-Korean students in Yanbian area. Data samples were 605 students at three high schools. The major results are summarized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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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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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지능이란? | Goleman이 최초로 감성지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후 Salovey와 Mayer도 감성지능에 대해 보다 진척된 연구를 하였다. 감성지능이란 감성의 인지, 평가, 표현능력,생각을 촉진할 때 감각을 사용하는 방법, 감성지식과 감성의 이해, 감성과 지성의 촉진 및 감성을 조절하는 능력이다[6,7]. | |
자기주도적 학습과 비슷하게 사용되는 용어들은? | 자기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과 비슷하게 사용되고 있는 용어로는 자기교수(Self-teaching), 자기교육(Self-education), 자기계획적 학습(Self-planned learning), 개별학습(Individual learning), 자기학습(Self-learning) 등 매우 다양하다.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지만 의미는 비슷하다. | |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은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보다 학교 생활만족도에 더 큰 영향력을 준다고 판단한 이유는? | 셋째,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이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하여 38%의 설명력을 가졌고,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해서는 18%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의 분석결과는 담임교사의 감성적 리더십은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보다 학교 생활만족도에 더 큰 영향력을 준다는 것을 시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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