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인지하는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및 진로정체감이 간호사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요인
The Effect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identity on Nurse image, in Nursing Students Perceiv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2, 2018년, pp.215 - 224  

김영희 (위덕대학교 간호학과) ,  권영채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사이미지,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및 진로정체감을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간호 대학생 41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0.0을 이용하여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다중회귀분석(multiple lineat regression)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간호사이미지는 5점 만점에 3.82점, 자아존중감은 4점 만점에 2.64점, 전공만족도는 5점 만점에 3.76점, 전로정체감은 4점 만점에 2.59점으로 나타났으며, 변수간의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리고 간호사이미지에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및 진로정체감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33.2%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따르면 간호대학생들은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이 간호사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때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간호학의 전공만족도, 간호전문직인 진로정체감을 향상 및 개선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을 위한 연구를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 between nurse image,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identify of nursing students perceive. The participants of 410 subjects, data was analyzed using t-test, ANOVA, multiple linear regression with the SPSS/WIN 20.0 program. The resul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사이미지,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및 진로정체감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간호사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및 진로정체감이 간호 대학생이 인지하는 간호사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이 인식하는 간호사이미지,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바람직한 간호사 이미지 구축을 정립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주요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사이미지,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및 진로정체감을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바람직한 간호사 이미지 구축을 정립과 올바른 진로 준비를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경주·포항 지역의 간호 대학생 4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이 인식하는 간호사이미지,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바람직한 간호사 이미지 구축을 정립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는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급격히 변화하는 보건의료 영역에서 간호사는 전문직으로서의 위상과 학문적 발전을 꾸준히 이루어 왔으며[1], 환자 치유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전문 인력으로 인식되고 있다[2,3]. 이러한 사회적 인식으로 인하여 간호이미지는 의료대상자에게 전문가로서 믿음과 신뢰를 갖게하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정립시키는 것이 필요하다[1].
간호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으로 인하여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급격히 변화하는 보건의료 영역에서 간호사는 전문직으로서의 위상과 학문적 발전을 꾸준히 이루어 왔으며[1], 환자 치유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전문 인력으로 인식되고 있다[2,3]. 이러한 사회적 인식으로 인하여 간호이미지는 의료대상자에게 전문가로서 믿음과 신뢰를 갖게하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정립시키는 것이 필요하다[1].
간호사 이미지란 무엇인가? 간호사 이미지란 간호사 자신이 간호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념 뿐 아니라 보건의료전문인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의료 대상자가 간호와 간호사에 대해 품고 있는 느낌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간호대학생의 긍정적인 간호사 이미지 형성은 간호에 대한 긍지, 소명감과 전공에 대한 만족감 및 간호전문직의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친다[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J. Choi & N. S. Ha. (2009). The Relationship Among Image of Nurses, Self Esteem and Professional Socializ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stration, 15(1), 54-63. 

  2. H. J. Park & J. W. Oh. (2014).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2), 417-426. 

  3. S. A. Park. (2008). The Portrayal of Nurses in Mass Media. a Content Analysis of Hospital Administration Journals. A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4. H. H. Cho & N. H. Kim. (2014).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Nurse Image, and Core Elemen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that Nursing Students Perceiv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20(4), 548-557. 

  5. S. J. Park & S. J. Park. (2014). Content Analysis of Nurse Images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6), 3696-3705. 

  6. M. H. Sung. (2008.) The Relationships Between Peer Attachment, Self-esteem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Female College Students. Korean Society of Public Nursing, 20(1), 84-96. 

  7. J. H. Oh. (2014).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1), 873-884. 

  8. H. I. Lee. (2008). Correlations among Self-Esteem, Depress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ursing College Students. Korean Society of Public Nursing, 20(1), 97-107. 

  9. M. T. Tessema et ak. (2012). Factors affect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major curriculum: evidence from nine years of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20(2), 34-44. 

  10. E. Jamelske. (2009). Measuring the impact of a university first-year experience program on student GPA and retention. Higher Education, 57(3), 373-391. 

  11. J. A. Kim. (2013). Affecting Factors of Career Satisfaction Percived by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4), 339-349. 

  12. J. Y. No, S. J. Park & D. Y. Bae. (2012). Mediating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Self-Efficacy and Nurse's Imag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8(2), 88-94. 

  13. J. L. Holland, D. C. Gottfredson & P. G. Power. (1980). Some diagnostic scales for research in decision making and personality: Idenity, information, and barri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Psychology, 39(6), 191-1200. 

  14. H. Cho & G. Y. Le. (2006).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20(2), 163-173. 

  15. I. O. Moon & G. W. Lee. (2010).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6(1), 83-91. 

  16. K. H. Lee. (2010) Mediation Effect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Students' powerlessness and Nursing Imag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6(1), 26-34. 

  17. J. Y. Lee. (2011). Correlations between Nurse Image, Satisfaction of Major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llege Education, 12(3), 213-224. 

  18. M. J. Ka et el. (2015).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Journal of College Education, 44(1), 1-15. 

  19. H. J. Lee. (2014). Image of Nurse Perceived by Nursing Student Before and After Their First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2), 129-135. 

  20. E. S. Lee & M. S. Park. (2017). A Study of Convegence Relationhips among Nurses' Imag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Journal od Digital Convergence, 15(1), 311-320. 

  21. M. S. Chung. (2009). The relations of Self-Esteem, Practical Performance, and Practical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1), 670-681. 

  22. H. Y. Lee. (2009). A Study on the Variables Associated with Leadership Life Skill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3), 278-284. 

  23. Y. O. Young & S. O. Lee. (2012). The Relation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Identity on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2), 979-989. 

  24. M. H. Jeong.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2(2), 170-177. 

  25. H. R. Lee et el. (1992). A study on nurse's imag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15(1), 45-65. 

  26. I. S. Yang. (1998). A Study on the Image of Nurses and Determinants the Image.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4(2), 289-306. 

  27. M. Rogenberg.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28. B. J. Jon.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Nonchong, 11(1), 107-129. 

  29. H. S. Ha. (2000). Indicator for the department satisfaction of the Kirean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1(1), 7-20. 

  30. J. L. Holland, D. C. Daiger & P. G. Power. (1980). My vocational situation, Palo Alto, CA : Counseling Psychology, Press. 

  31. B. H. Kim. (1997).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e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Seoul. 

  32. M. J. Ku et el. (2014). A Study on Nurses' Image Perceived by Nursing and Medeical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Ewha Nursing, 48(1), 1-14. 

  33. K. W. Sung, O. G. Kwag & W. H. Lee(. 2010). Comparison of Anger Expression, Assertive Behavior, and Self-esteem between a Nursing Student Group and an Educational Student Group. Journal of Korean Academy Community Health Nursing , 21(1), 1-11. 

  34. N. S. Ha & M. S. Choi.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Styles and Self-esteem,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stration, 11(1), 13-21. 

  35. M. R. Hur et el. (2015). Clinical Practices stress, Academic Self-efficacy, and Career identity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College Education, 49(1), 151-165. 

  36. E. H. Choi. (200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Identity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2(1), 15-21. 

  37. S. K. Lee. (2006). Korean high school students' vocational identity and school related varable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therapy, 18(3), 613-627. 

  38. M. A. Kim et el. (2006). Influencing Factors on Nursing Students'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Korea Academy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3(4), 383-391. 

  39. E. S. Lee & M. S. Park. (2017). A Study of Convegence Relationhips among Nurses' Imag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Journal od Digital Convergence, 15(1), 311-320. 

  40. S. Y. Yu. (2014). What is the Image of Nurses?:Comparison Major and Non-Major Students. Journal od Digital Convergence, 12(10), 353-36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