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9 no.4, 2018년, pp.167 - 18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cases related with PBL and to suggest the activation plan of LAI based on the derived results. The analysis objects were the PBL cases which have been performed from 2000 to 2018 in Korean schools. The PBL cases were analysed in the aspects of school leve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의 변화로 인해 학교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는 대안적 교수법은 무엇이 있는가? | 즉, 지식정보사회에서 교육의 방법은 학습자 중심에서 지식자원을 기반으로 하는 학습,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방향으로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교수학습방법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학교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는 대안적 교수법으로는 문제해결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프로젝트기반학습(PBL: Project Based Learning), 자원기반학습(RAL; Resource Based Learning) 등이라고 볼 수 있다. | |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때, 학습자들이 학습목표에 도달하게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인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기반학습, 자원기반학습들에서는 공통적으로 학습주제에 알맞은 학습문제를 교수자가 제시하거나 학습자들이 스스로 학습문제를 선정하는 것으로 학습자의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학습자들은 주어진 학습문제가 정확하게 무엇인지를 인지하고 다양한 해결방법을 모색한 후, 적합한 정보원을 검색하여 관련 정보와 지식을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표현을 수행함으로서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목표에 도달하게 하는 것이다. | |
기존 산업사회와 비교하여 지식정보사회에서의 교수학습방법의 변화는? | 지식정보사회는 지식과 정보가 자원으로서 부의 원천이 되는 사회이다. 지식정보사회는 기존 산업사회의 교육기저인 교수자중심의 교수학습형태와 단순 지식만을 주입시키는 교수학습형태에서 탈피하여 학습자 중심의 입장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 형태로의 교수학습방법을 중요시하고 있다. |
Park, In-ok. 1999. A study on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economic problem solving skill: centering on the effects of rational consumption. M.A. thesis, Seoul University.
Yang, So-Ra. 2009. Meta-analysis and empirical study on the educational excellence of students through library-assisted instruction. M.A. thesis, Yonsei University.
Lee, Bo-Ra. 2008. A Study on the class teacher awareness about the school library use. M.A. thesis, Kyunggi University.
Lee, Jong-Du. 2000. A PBL(Problem-Based Learning) case study on elementary mathematic class: The learner as a knowledge constructor and diverse mathematical ideas. M.A. thesis, Kyung Hee University.
Lee, Young-Suk. 2008.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Teachers about School Library-Assisted Instruction. M.A. thesis, Chung-Ang University.
AASL & AECT. 1988. Information Power: guidelines for school library media program. Chicago: ALA.
Clark, L. H. & I. S. Starr. 1967. Secondary School Teaching Methods, 2nd ed(N. Y.: The MaCmillan Co), p.408.
Delisle, R. 1997. How to use problem based learning in the classroom.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Gallagher, S. A. Stepien. W. J. Sher, B. T. &Workman, D. 1995. "Implementing problem based learning in science classroom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5(3): 136-146.
Haycock, Carol-Ann. 1988.Cooperative Program Planning : A Model that works. Emergency Librarian, 16(2): 34-48.
Jonassen, D. H. 1997.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well-structured and ill-structured problem-solving learning outcomes." ETR & D. 45(1): 65-94.
Savery, J. R. & Duffy, T. M. 1995. "Problem based learning : An instructional model and its constructivist framework." Educational Technology, 35: 31-38.
Shaplin, J. T. , Team Teaching in R. Grossand, J. Murphy(eds.). 1964. The Revolution in the Schools, New York, Harcourt Brace & World Inc. p.9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