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어 간 공백이 중국어 글 읽기에 미치는 영향: 안구운동 추적 연구
The Effect of Inter-word Space on Chinese reading: An Eye Movement Study 원문보기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29 no.4, 2018년, pp.243 - 263  

Han, Mi-ae (Jeju Halla University) ,  Jiang, Xin (Beijing Language and Culture University) ,  Zhao, Weiqi (University of Cincinnati)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단어 사이에 삽입된 공백이 중국어 모국어 화자와 한국인 학습자(초급, 중급, 고급)의 중국어 글 읽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안구운동 추적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참가자들에게 단어 사이에 공백을 삽입한 '공백 삽입' 조건과 그렇지 않은 '공백 무삽입' 조건의 평이한 중국어 문장을 읽도록 요구했다. 실험 결과, 문장 수준 분석에서 공백 삽입 조건이 공백 무삽입 조건에 비해 길이가 더욱 길어졌음에도 불구하고 두 조건의 문장 고정 횟수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문장 독해 시간과 평균 고정 시간은 오히려 공백 삽입 조건이 더욱 짧았다. 단어 수준 분석에서 참가자들의 독해 시간과 고정 횟수가 모두 공백 무삽입 조건에 비해 공백 삽입 조건에서 더욱 적게 나타났다. 또한, 참가자들의 중국어 수준이 낮을수록, 독해 시간과 고정 횟수에서 두 조건의 차이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실험의 결과는 공백이 단어 재인과 문장 처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영향은 중국어 수준이 낮을수록 크게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nvestigated whether inter-word spaces, the spaces between words, can affect the efficiency of Korean-speaking CSL(Chinese as a second language) learners in Chinese reading of Korean-speaking's ability to read Chinese. Through eye movement tracking experiments, CSL learners of differ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두 번째로, 한국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가 있긴 하나(Tian,2009), 학습자의 중국어 수준과 공백이 가져오는 효과의 관계를 보다 심도 있게 고찰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어 모국어 화자와 한국인 학습자(초급, 중급, 고급)를 대상으로 단어 사이에 삽입된 공백이 중국어 글 읽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러한 영향이 중국어 수준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볼 것이다.
  • 본 연구는 공백이 모국어 화자와 한국인 학습자의 중국어 글 읽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문장 수준 분석 결과에 따르면, 공백 삽입 조건의 문장이 공백 무삽입 조건에 비해 물리적으로 길이가 더욱 길어졌음에도 두 조건의 문장 고정 횟수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문장 독해 시간과 평균 고정 시간은 오히려 공백 삽입 조건이 더욱 짧았다.

가설 설정

  • 때문에 중국어는 한 글자가 그 자체로 단음절(single-character words) 단어로 존재할 수도 있고, 다른 글자와 결합하여 이음절(two-character words) 혹은 다음절 단어(multi-character words)를 형성할 수도 있다. 둘째, 단어와 단어 사이의 경계를 나타내는 명확한 시각적 정보가 존재하지 않는다. 때문에 독자들은 한 단어의 시작과 끝이 어디인지 스스로 판단하며 글을 읽어야 한다.
  • , 2010). 둘째, 초급자일수록 시각적인 정보의 영향을 더욱 많이 받기 때문이다. Shen, Bai, Zang, Yan, Feng & Fan(2010)은 글 읽기 능력이 낮은 학생이 높은 학생에 비해 문장의 시각적 단서에 더욱 의존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 공백의 긍정적 효과가 중국어 수준이 낮아짐에 따라 크게 작용하는 결과에 대해 우리는 크게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공백 효과는 모국어 문장 형식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한국인 학습자의 경우, 공백이 삽입된 중국어 문장은 한국어 문장 형식과 유사하기 때문에 공백 효과가 더욱 크게 작용했다고 말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을 이해할 때 단어 재인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글의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어를 시각적으로 부호화하고 그 의미를 이해하는‘단어 재인(word recognition)’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러한 단어 재인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야만 우리는 문장 혹은 단락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Li et al.,2011).
글을 읽을 때 우리의 눈은 어떤 움직임을 일으키는가? 글을 읽을 때 우리의 눈은 도약(saccade)과 고정(fixation)을 끊임없이 반복하며 움직이고 있다(Huey, 1908, 고성룡 등, 2007에서 인용). 최근, 글 읽기와 관련한 안구운동 연구에서 안구운동 통제 연구가 매우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시각적으로 명확한 단어 경계 정보가 없는 중국어 문장에서 독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은? , 2010). 때문에, 단어와 단어 사이에 삽입된 공백은 독자가 단어 재인을 보다 수월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시각적인 단서를 제공한다. 독자는 공백을 통해 그 단어의 처음과 끝이 어디인지 명확하게 인식하고 나아가 문장 전체의 내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고성룡, 윤낙영(2007) 우리 문장 읽기에서 안구 운동의 특성: 어절 길이, 단어 빈도 및 착지점 관련 효과. 인지과학, 4, 325-350. 

  2. Bai, X., Guo, Z., Cao, Y., Gu, J., & Yan, G. (2012) The eye movement function of the promotion of the reading efficiency in elder people, Chinese Journal of Gerontology, 6, 1224-1226. 

  3. Bai, X., Guo, Z., Gu, J., Cao, Y., & Yan, G. (2011). Eye movement research on the influence of word segmentation on Japanese-Chinese bilinguals' Chinese reading. Acta Psychologica Sinica, 11, 1273-1282. 

  4. Bai, X., Tian, J., Yan, G., & Wang, T. (2009). An eye movement research on the influence of word segmentation on American college students' Chinese reading. Nankai Linguistics, 1, 140-153. 

  5. Bai, X. J., Yan, G. L., Liversedge, S. P., Zang, C. L., & Rayner, K.(2008) Reading spaced and unspaced Chinese text: Evidence from eyemovement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34, 1277-1287. 

  6. Bai, X., Zhang, T., Tian, L., Liang, F., & Wang, T. (2010) An eye movement research on the influence of word segmentation on Chinese reading of American students. Psychological Research, 5, 25-30. 

  7. Fu, Y. (2008) Investigation to the Advanced Chinese Reading Patterns of Foreign Students by Eye Tracker. doctorial dissertation, Capital Normal University, Beijing, China. 

  8. Gao, Y. (2012)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pupils' reading ability. Contemporary Educational Science, 10, 44-47. 

  9. Inhoff, A. W., & Radach, R. (2002). The role of spatial information in the reading of complex words. Comments on Theoretical Biology, 7, 121-138. 

  10. Inhoff, A.W., Radach, R., & Heller, D. (2000). Complex compounds in German: Interword spaces facilitate segmentation but hinder assignment of meaning.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42, 23-50. 

  11. Jiang, X., & Liu, Y. (2004) Research on the mistakes in writing Chinese characters of foreign students in the background of phonetic alphabet. Chinese Teaching in the World, 1, 60-70. 

  12. Kohsom, C., & Gobet, F. (1997). Adding spaces to Thai and English: Effects on reading. Proceedings of the Cognitive Science Society, 19, 388-393. 

  13. Li, X., Bai, X., & Yan, G. (2011) The role of word boundary information and word frequency in Chinese reading, Studies of Psychology and Behevior, 2, 133-139. 

  14. Li, X., Bai, X., Yan, G., Zang, C., & Liang, F. (2010) The role of spaces in text reading. Advances in Psychological Science, 9, 1377-1385. 

  15. Li, X., Liu, P., & Ma, G. (2011) A review of the cognitive mechanism of word segmentation in Chinese reading. Advances in Psychological Science, 4, 459-470. 

  16. Li, X. S., & Logan, G. (2008). Object-based attention in Chinese readers of Chinese words: Beyond Gestalt principles. Psychonomic Bulletin & Review, 15, 945-949. 

  17. Liu, P. P., & Li, X. S. (2014). Inserting spaces before and after words affects word processing differently in Chinese: Evidence from eye movements.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105, 57-68. 

  18. Perea, M. & Acha, I. (2009). Space information is important for reading. Vision Reaserch, 49, 1994-2000. 

  19. Rayner, K. (2009). Eye movements and attention in reading, scene perception, and visual search. Quarterl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62, 1457-1506. 

  20. Rayner, K., Fischer, M. H., & Pollatsek, A. (1998). Unspaced text interferes with both word identification and eye movement control. Vision Research, 38, 1129-1144. 

  21. Rayner, K., & Pollatsek, A. (1996). Reading unspaced text is not easy: Comments on the implications of Epelboim et al.'s study for models of eye movement control in reading. Vision Research, 36, 461-465. 

  22. Reilly, R. G., & O'Regan, J. K. (1998). Eye movement controlduring reading: A simulation of some word-targeting strategies. Vision Research, 38, 303-317. 

  23. Reichle, E. D., Rayner, K., & Pollatsek, A. (1999). Eye movement control in reading: Accounting for initial fixation locations and refixations within the E-Z Reader model. Vision Research, 39, 4403-4411. 

  24. Sainio, M., Hyona, J., Bingushi, K., & Bertram, R. (2007). The role of interword spacing in reading Japanese: An eye movement study. Vision Research, 47, 2575-2584. 

  25. Shen, D., Bai, X., Zang, C., Yan, G., Feng, B., & Fan, X. (2010) An eye movement research on the influence of word segmentation on sentence reading process in beginners, Acta Psychologica Sinica, 2, 159-172. 

  26. Tian, J. (2009) An eye movement research on the influence of word segmentation on Chinese reading process in Korean and Thai students. master thesis, Tianjin Normal University, Tianjin, China. 

  27. Yan, M., Kliegl, R., Richter, E., Nuthmann, A., & Shu, H. (2010). Flexible saccade target selection in Chinese reading. Quarterl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63, 705-725. 

  28. Yang, Y., & Fu, Y. (2014) An experimental research of "understanding the word but not the character" in American students. Applied Linguistics, 2, 118-126. 

  29. Zang, C. (2010) The eye movement control in children and adults reading process: the function of word boundary. doctorial dissertation, Tianjin Normal University, Tianjin, China.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