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과학의 지혜'에 대한 탐색적 연구 -지혜 지향적 과학교육을 향하여-
Exploring 'Wisdom of Science': Toward Wisdom-Oriented Scienc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6, 2018년, pp.793 - 812  

임인숙 (서울대학교) ,  송진웅 (서울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지식 중심의 과학교육에 대한 비판적 시각으로부터, 과학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지혜가 무엇인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즉, 과학 과학수업 시간에 공유될 만한 '과학의 지혜'의 범주와 예시를 실제 수업 관찰과 면담을 통해 탐색하여 연구 결과로 제안하고자 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3개 고등학교의 물리 수업을 관찰하고 교사 면담과 학생 면담을 각각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본 연구에서 규정한 '과학의 지혜'의 의미에 기초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는 '과학의 지혜'를 "과학지식의 형성 과정과 활용 과정에서 발견할 수 있는 지혜로운 행동, 태도, 방법, 생각 등의 행위"의 의미로 한정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의 지혜'의 3가지 범주와 6개의 예시를 도출하고 이를 연구자의 관점에서 해석 및 논의하였다. 첫 번째 범주는 '과학적 탐구에 필요한 태도'로서의 지혜이며, 이에 해당하는 예시는 '합리적 의심과 개방적 태도' 및 '최선의 대안을 찾는 노력'이다. 두 번째 범주는 '문제 해결에 유용한 방법'으로서의 지혜이며, 이에 해당하는 예시는 '조건을 변화시켜보는 사고방식'과 '과학의 언어를 사용하는 소통방식'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범주는 '과학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고찰'로서의 지혜이며, 이에 해당하는 예시는 '과학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이해'와 '과학과 나의 관계에 대한 인식'이다. 결론에서는 미래 과학교육의 대안적 목표로서 '지혜 지향적 과학교육'을 제안하고 그 의미와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rom a critical view on knowledge-centered science education, aims to explore the wisdom that can be acquired from science. In other words, to find the categories and examples of "Wisdom of Science(WOS)" that can be shared in science classroom is the purpose of this study. For the data c...

주제어

표/그림 (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의 특징은? 지식은 문명의 발전을 이끌지만, 지혜가 없는 지식은 ‘좋은’ 문명으로 이어지지 못한다. 과학은 근본적으로 지식이며(Russell, 1931, p. xxiv), 그 자체로 지혜가 될 수 없기에 지혜와 함께할 것을 요구받는다. 과학교육에서 ‘지혜로서의 과학(Science as Wisdom, SaK)’을 제안한 Song(2016)의 주장이 일견 생소하게 들리는 것도 과학과 지혜가 영역을 달리한다는 인식에서 기인한다.
'과학의 지혜'의 3가지 범주는 무엇이 있는가? 연구 결과, '과학의 지혜'의 3가지 범주와 6개의 예시를 도출하고 이를 연구자의 관점에서 해석 및 논의하였다. 첫 번째 범주는 '과학적 탐구에 필요한 태도'로서의 지혜이며, 이에 해당하는 예시는 '합리적 의심과 개방적 태도' 및 '최선의 대안을 찾는 노력'이다. 두 번째 범주는 '문제 해결에 유용한 방법'으로서의 지혜이며, 이에 해당하는 예시는 '조건을 변화시켜보는 사고방식'과 '과학의 언어를 사용하는 소통방식'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범주는 '과학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고찰'로서의 지혜이며, 이에 해당하는 예시는 '과학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이해'와 '과학과 나의 관계에 대한 인식'이다. 결론에서는 미래 과학교육의 대안적 목표로서 '지혜 지향적 과학교육'을 제안하고 그 의미와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지혜란 무엇인가? “좋은 과학 문명이 되기 위해서 지식은 지혜와 함께 증가해야 한다. 여기서 지혜란, 삶의 목적들에 관한 올바른 인식을 뜻하며 본디 과학이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 (Russell, 193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AAAS(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89). Project 2061: Science for all American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 Ardelt, M. (2003). Development and empirical assessment of a three-dimensional wisdom scale. Research on Aging, 25, 275-324. 

  3. Arlin, P. K. (1990). Wisdom: The art of problem finding. In R. J. Sternberg (Ed.), Wisdom: its nature, origins, and development, (pp. 230-243).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4. Baltes, P. B., & Smith, J. (1990). Toward a psychology of wisdom and its ontogenesis. In R. J. Sternberg (Ed.), Wisdom: its nature, origins, and development, (pp. 87-120).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5. Betz, F. (2012) Societal dynamics - Understanding social knowledge and wisdom. Springer. 

  6. Birren, J. E., & Fisher, L. M. (1990). The elements of wisdom: overview and integration. In R. J. Sternberg (Ed.), Wisdom: its nature, origins, and development, (pp. 317-332).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7. Bluck, S., & Gluck, J. (2005). From the inside out: people's implicit theories of wisdom. In R. J. Sternberg & J. Jordan (Eds.), A handbook of wisdom, (pp. 84-10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8. Chandler, M. J., & Holliday, S. (1990). Wisdom in postapocalyptic age. In R. J. Sternberg (Ed.), Wisdom: its nature, origins, and development, (pp. 121-141).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9. Csikszentmihalyi, M., & Rathunde, K. (1990). The psychology of wisdom: an evolutionary interpretation. In R. J. Sternberg (Ed.), Wisdom: its nature, origins, and development, (pp. 25-51).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0. Clayton, V. P., & Birren, J. E. (1980). The development of wisdom across the life-span: A reexamination of an ancient topic. In P. B. Baltes & O. G. Brim (Eds.), Life-span development and behavior (Vol. 3), (pp. 103-135). New York: Academic Press. 

  11. Darwin, F. (1887). The life and letters of Charles Darwin, including an autobiographical chapter. John Murray: London. 

  12. Ha, E. (2008). A case analysis on the features and persistence factors of middle school students' science discourse during after-school group activities.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3. Holder, C. F. (1892). Charles Darwin: his life and work. New York: G. P. Putnam's Sons. 

  14. Hong, S-O., Seo, M. W., Chang, H. W., & Hyun, J. (2015).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Namu+Namu: Goyang. 

  15. Hong, S-O. (2004). Science and science studies. SNU Press: Seoul. 

  16. Jeon, S., Koh, H. Y., Lee, Y. S., Kwak, Y., Choi, S-Y., Kang, H., & Park, M. (2017). Development for "Science for All Koreans". KOFAC Research paper. 

  17. Kazuo, K. (2008). Science for all Japanese: wisdom of science and technology. (KOFAC Trans.). KOFAC. 

  18. Kim, J. (2006). From knowledge to wisdom buddhist reflection of knowledge-based society.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al Society, 99, 109-131. 

  19. Kim, S-J, & Kim, S-H. (2014). On an education to foster Aristotles's practical wisdom.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4(1), 33-49. 

  20. Kim, S-D., & Moon, H-N. (2010). The concept of wisdom and its development. Philosophy of Education, 42, 1-26. 

  21. Kitchener, K. S., & Brenner, H. (1990). Wisdom and reflective judgement: knowing in the face of uncertainty. In R. J. Sternberg (Ed.), Wisdom: its nature, origins, and development, (pp. 212-22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2. Kramer, D. A. (1990). Conceptualizing wisdom: the primacy of affect-cognition relations. In R. J. Sternberg (Ed.), Wisdom: its nature, origins, and development, (pp. 279-313).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3. Kupperman, J. J. (2005). Morality, ethics, and wisdom. In R. J. Sternberg & J. Jordan (Eds.), A handbook of wisdom, (pp. 245-271).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4. Labouvie-Vief, G. (1990). Wisdom as integrated thought: historical and developmental perspectives. In R. J. Sternberg (Ed.), Wisdom: its nature, origins, and development, (pp. 52-83).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5. Lacey, H. (1999). Is science value free? values and scientific understanding. London: Routledge. 

  26. Lee, H. (2018). What is SSI education? PYMATE: Seoul. 

  27. Lee, S., & Cho, S. H. (2012).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he Korean wisdom scale.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18(1), 1-26. 

  28. Lemke, J. (1998). Online article. Teaching all the languages of science: words, symbols, images and actions. Retrieved from http://www.jaylemke.com/science-education/ on 26, July, 2018. 

  29. Lightman, B. (2010). The many lives of Charles Darwin: early biographies and the definitive evolutionist. Notes & Records of the Royal Society, 64, 339-358. 

  30. Lim, I., & Song, J. (2017). The concept of ‘wisdom' and its perception according to a survey of scien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4), 731-745. 

  31. Mach, E. (2014). The science of mechanics. (I, Ko Trans.) Hangilsa Publishing: Paju. (Original work published 1883, Original German title: Die Mechanik in ihrer Entwickelung historisch-kritisch dargestellt) 

  32. Maxwell, N. (2007). From knowledge to wisdom: the need for an academic revolution. London Review of Education, 5, 97-115. 

  33. Maxwell, N. (2010). The urgent need for an academic revolution from knowledge to wisdom. (Key note address at Conference at Poznan University of Technology in Poland. Published in the proceedings, pp. 19-30). 

  34. Meacham, J. A. (1990). The loss of wisdom. In R. J. Sternberg (Ed.), Wisdom: its nature, origins, and development, (pp. 181-211).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5. Murcia, K. (2009). Re-thinking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literacy through a rope metaph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9, 215-229. 

  36. Norris, S. P., & Phillips, L. M. (2003). How literacy in its fundamental sense is central to scientific literacy. Science Education, 87, 224-240. 

  37. Orwoll, L., & Perlmutter, M. (1990). The study of wise persons: integrating a personality perspective. In R. J. Sternberg (Ed.), Wisdom: its nature, origins, and development, (pp. 160-177).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8. Park, Y-J. (2010). The way of originality/personality of education through cultivation of phronesis -based on Aristotle's Ethic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Moral Education, 33, 227-256. 

  39. Pascual-Leone, J. (1990). An essay on wisdom: toward organismic processes that make it possible. In R. J. Sternberg (Ed.), Wisdom: its nature, origins, and development, (pp. 244-278).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40. Robinson, D. N. (1990). Wisdom through the ages. In R. J. Sternberg (Ed.), Wisdom: its nature, origins, and development, (pp. 13-24).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41. Russell, B. (1931). The scientific outlook. George allen & Unwin LTD: London 

  42. Salloum, S. (2017). The place of practical wisdom in science education: what can be learned from Aristotelian ethics and a virtue-based theory of knowledge.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12(2), 355-367. 

  43. Solomon, J. L., Marshall, P., and Gardner, H. (2005). Crossing boundaries to generative wisdom: an analysis of professional work. In R. J. Sternberg & J. Jordan (Eds.), A handbook of wisdom, (pp. 272-296).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44. Son, J-W., Lee, b., Moon, H-J., Park, S-H., Lee, S-Y., and Jeon, B-H. (2017). High school textbook: physics I. Visang Edu: Seoul. 

  45. Song, J. (2016). Beyond knowledge - toward culture-sensitive science teaching and Science as Wisdom(SaW). (Plenary at 2016 KASE the 69th General Meeting & International Conference at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in Korea. Published in the proceedings, pp. 40-49). 

  46. Staudinger, U. M., Doner, J., and Mickler, C. (2005). Wisdom and persoanlity. In R. J. Sternberg & J. Jordan (Eds.), A handbook of wisdom, (pp. 191-21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47. Staudinger, U. M., & Gluck, J. (2011). Psychological wisdom research: commonalities and differences in a growing fiel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62, 215-241. 

  48. Sternberg, R. J. (1990). Wisdom and its relations to intelligence and creativity. In R. J. Sternberg (Ed.), Wisdom: its nature, origins, and development, (pp. 142-15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49. Sternberg, R. J., Jarvin, L., & Reznitskaya, A. (2008). Teaching for wisdom through history: infusing wise thinking skills in the school curriculum. In M. Ferrari & G. Potworowski (Eds.), Teaching for wisdom, (pp. 37-58). Springer. 

  50. Zeleny, M. (2006). From knowledge to wisdom: on being informed and knowledgeable, becoming wise and ethical.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 Decision Making, 5(4), 751-762. 

  51. Zhang, H. (2012). Science and meta-science. Hyeonamsa: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