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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을 위한 과학인성 검사 도구 개발
Development of Survey Tool for the Scientific Character of Elementary Student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6, 2018년, pp.825 - 838  

남일균 (대구대학교) ,  임성민 (대구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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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 교수학습 맥락에서 발현되는 초등학생의 인성적 특성을 파악하여 과학교육과 인성교육을 효과적으로 접목하는 초등학생용 과학인성 측정 도구를 개발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과학인성을 구체적인 과학 교수학습의 맥락에서 실천할 수 있는 역량으로 정의하는 선행연구의 이론적 모형을 차용하였으며, 이에 기반하여 초등학생의 과학 교수학습 맥락 속에서 추구하는 덕목을 실천 할 수 있는 역량을 측정하는 '초등학생 과학인성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개발한 검사 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초등학생 과학인성 검사 도구는 과학적 문제해결능력, 자기관리역량, 자기성찰역량, 의사소통역량, 대인관계역량, 공동체참여역량, 세계시민의식, 환경윤리의식 등의 8개 하위 구인으로 구성됨을 확인하였고 문항은 최종 28개문항으로 정리되었다. 최종 정리된 과학인성 검사 도구의 각 하위 구인별 신뢰도 계수는 최소 0.5 이상이고 검사 도구 전체로는 0.878의 신뢰도 지수를 나타내며, 산출된 하위 구인들과 전체 과학인성 점수 사이에 양호한 수준에서 상관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이 연구에서 개발한 검사 도구가 과학인성교육의 성과를 평가하는 도구로서 유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과학교과를 통해 기를 수 있는 인성의 구인들을 구체적인 과학 교수학습 맥락을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밝히고 이를 평가하는 도구를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urvey tool of scientific character for elementary student which connects science education and character education effectively by figuring out traits of elementary students' character being presented in teaching and learning context of elementary school sci...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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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 교수학습 맥락에서 발현되는 초등학생의 인성적 특성을 파악하여 과학교육과 인성교육을 효과적으로 접목하는 초등학생용 과학인성 측정 도구를 개발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과학인성을 과학교육에서 추구하는 덕목을 구체적인 과학 교수학습의 맥락에서 실천할 수 있는 (학습자의) 역량으로 정의하는 선행연구의 이론적 모형을 차용하였으며(Jung, Nam, & Im,2018), 이에 기반 하여 초등학생의 과학 교수학습 맥락 속에서 추구하는 덕목과 이를 실천 할 수 있는 역량으로서 초등학생의 과학인성을 측정하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개발한 검사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과학인성의 정의와 이론적 구조를 채용하되, 초등학교 학생의 관점에서 과학수업을 통해 맺게 되는 다양한 관계의 차원을 고려하여 과학인성을 구체화하고 조사 문항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인성의 담론을 넘어 인성을 구체적인 맥락에서의 역량으로 간주하는 관점을 채택하여 초등학교 과학 교수학습맥락에서 과학인성을 개념화하였다. 초등학생용 과학인성의 검사의 구인들은 모두 초등학생들의 자연스러운 과학 교수학습의 맥락에서 발현될 수 있는 가치로서, 의사소통과 대인관계처럼 일반적인 인성역량으로 해석할 수 있는 인성의 가치들과 더불어 과학적 문제해결역량과 환경윤리의식과 같이 보다 과학 교수학습 맥락의 특수성에 기인한 가치들을 함께 포함한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대상 학습자와 이들의 과학 교수학습의 맥락을 충분히 고려한 과학인성의 이론적 구인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과학인성을 체계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특히 이러한 논의를 고려하여 이 연구에서는 대학입시나 학업성적의 부담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다양한 인성교육의 적용이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인성 검사 도구를 개발하여 제안하고자 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대상 학습자와 이들의 과학 교수학습의 맥락을 충분히 고려한 과학인성의 이론적 구인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과학인성을 체계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특히 이러한 논의를 고려하여 이 연구에서는 대학입시나 학업성적의 부담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다양한 인성교육의 적용이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인성 검사 도구를 개발하여 제안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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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Jung, Nam & Im(2018)은 과학인성을 무엇으로 정의하였는가? 따라서 과학 교수학습의 맥락에서는 그 맥락과 특히 관련된 과학의 고유한 인성적 가치와 학습자의 특성,그리고 학습자와 과학의 가치가 만나게 되는 다양한 과학 교수학습의 상황 모두를 고려한 접근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과학을 가르치고 배우는 실천의 맥락인 과학 교수학습 상황에서는 어떤 학습자가 어떠한 과학의 활동으로 어떻게 인성의 가치를 내면화 하는지를 총체적으로 살펴야 하고, 이러한 이유를 고려하여 Jung, Nam & Im(2018)은‘과학인성(scientific character)’을 ‘과학교육에서 추구하는 덕목을 구체적인 과학 교수학습의 맥락에서 실천할 수 있는 (학습자의) 역량’으로 정의하였다.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편성된 14개의 교과의 특징은 무엇인가? 한편,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편성된 14개의 교과는 각 교과의 사회, 문화, 역사 그리고 학문적 맥락을 바탕으로 고유하게 정립된 교과 목표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한다는 교육기본법 제2조의 교육이념에 따라 모든 교과는 나름의 인성교육을 실천해왔다고 볼 수 있다(Nam & Im, 2017).
과학학습자는 과학의 고유한 가치와 대면함으로써 어떻게 성장하는가? 과학의 고유한 가치와 대면한 과학학습자는 되도록 자세한 관찰을 수행하고 도출된 실험결과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며 수행한 탐구과정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도록 지도받는다. 또한 측정과 재측정을 반복하며 얻게 된 원자료를 존중하고 거짓 없이 해석하는 등 과학을 수행하는 도덕적 주체로서 성장하게 된다(Elgin, 2011; Osborne, Erduran, & Simon, 2004;Yerrick & Roth,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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