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사대학 학생은 졸업 후 우리나라 해운산업 발전을 이끌 중요한 전문인력이므로, 건강증진행위를 통해 성공적으로 이론과 실습 교육과정을 포함한 학교생활을 마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을 위해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행위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행위 수준은 다른 대학생들보다 낮았으며, 건강증진행위 하부 영역은 대인관계, 영적성장, 스트레스관리, 영양습관, 신체활동, 건강책임감 순으로 낮아졌고, 건강증진행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습자의 수업참여,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사회적 지지의 순인 것으로 확인 되었다. 해사대학 학생들의 건강증진행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입학 때부터 조기에 체계적인 적용이 요구된다.
해사대학 학생은 졸업 후 우리나라 해운산업 발전을 이끌 중요한 전문인력이므로, 건강증진행위를 통해 성공적으로 이론과 실습 교육과정을 포함한 학교생활을 마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을 위해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행위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행위 수준은 다른 대학생들보다 낮았으며, 건강증진행위 하부 영역은 대인관계, 영적성장, 스트레스관리, 영양습관, 신체활동, 건강책임감 순으로 낮아졌고, 건강증진행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습자의 수업참여,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사회적 지지의 순인 것으로 확인 되었다. 해사대학 학생들의 건강증진행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입학 때부터 조기에 체계적인 적용이 요구된다.
Since students of the College of Maritime Sciences will become professionals contributing to the development of the Korean shipping industry after graduation, they are required to successfully complete school life including theoretical and practical curriculum with health promotion behavior. The pur...
Since students of the College of Maritime Sciences will become professionals contributing to the development of the Korean shipping industry after graduation, they are required to successfully complete school life including theoretical and practical curriculum with health promotion behavio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influencing health promotion behavior by students of the College of Maritime Science in order to collect basic data through a survey for the development of health promotion programs. Health promotion behavior by students of the College of Maritime Sciences was less frequent than by other college students, and the levels of health promotion behavior sub-domains were lower in order of interpersonal relations, spiritual growth, stress management, nutrition, physical activity, and health responsibility. The most influential factors for health promotion behavior were learner participation, health promotion self-efficacy,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differentiated health promotion program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students and to apply it systematically from the time of admission to improve health promotion behavior by students of the College of Maritime Sciences.
Since students of the College of Maritime Sciences will become professionals contributing to the development of the Korean shipping industry after graduation, they are required to successfully complete school life including theoretical and practical curriculum with health promotion behavio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influencing health promotion behavior by students of the College of Maritime Science in order to collect basic data through a survey for the development of health promotion programs. Health promotion behavior by students of the College of Maritime Sciences was less frequent than by other college students, and the levels of health promotion behavior sub-domains were lower in order of interpersonal relations, spiritual growth, stress management, nutrition, physical activity, and health responsibility. The most influential factors for health promotion behavior were learner participation, health promotion self-efficacy,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differentiated health promotion program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students and to apply it systematically from the time of admission to improve health promotion behavior by students of the College of Maritime Sci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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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사대학 학생을 중심으로 자아존중감,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와 학습자로써의 수업참여가 건강증진행위에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장차 해운 전문 인력으로써 국가적으로 중요한 인적자원인 해사대학 학생들이 건강하게 교육과정을 마치고 졸업할 수 있도록 돕는 건강증진행위 향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쓰일 예정이다.
본 연구는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행위, 자아존중감,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및 학습자 수업참여 정도를 파악하고, 해사대학 학생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행위, 자아존중감,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학습자 수업참여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해사대학 학생의 자아존중감,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및 학습자 수업참여 정도가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해사대학 학생의 자아존중감,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학습자 수업참여가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결과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행위정도는 평균 2.
제안 방법
연구의 자료수집을 위하여 해사대학 학생들에게 2017년 12월 첫째 주 동안 심리학 수업을 통해 건강증진행위, 자아존중감,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및 학습자 수업 참여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여 자료수집 전 연구 내용과 목적, 익명성 보장에 대한 내용과 수집된 자료는 연구목적으로만 사용될 것이라는 내용 등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에 참여한 학생은 전라남도에 위치한 M해양대학의 해사대학 학생으로 167명이 설문에 응답했다. 이중 정확히 학년을 밝힌 165명 중 남학생이 131명(79.
데이터처리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증진행위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 ANOVA, Scheffe’s test로,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학습자 수업참여와 건강증진행위 간의 상관계수는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Linear 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계수를 산출하여 확인하였다.
0 Win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건강증진행위,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및 학습자 수업참여 정도는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증진행위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 ANOVA, Scheffe’s test로,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학습자 수업참여와 건강증진행위 간의 상관계수는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건강증진행위,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및 학습자 수업참여 정도는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증진행위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 ANOVA, Scheffe’s test로,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학습자 수업참여와 건강증진행위 간의 상관계수는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Linear 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Rosenberg(1965)가 개발하고, Jeon(1974)이 한국어로 번안한 후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한 자아존중감 측정도구(Rosenberg Self-Esteem Scale, RSES)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자아존중감을 단일차원으로 개념화 하여 대상자가 포괄적으로 자기 자신을 평가하도록 구성된 측정도구로, 총 10문항의 Likert 4점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 1점, 그렇지 않다 2점, 그렇다 3점, 매우 그렇다 4점)로 구성되어 있다.
Walker and Hill-Polerecky(1996)가 개발하고 Choo and Kang(2015)이 한국어로 번안한 후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한 건강증진생활양식(Health Promotion Lifestyle Profile II, HPLP II)도구를 사용하였다.
Zimet et al.(1988)이 개발한 사회적 지지 측정도구(The Multidimensional Scale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MSPSS)를 Shin and Lee(1999)가 성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로 번안하고 표준화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도구는 총 12문항의 Likert 5점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 1점, 그렇지 않다 2점, 그저 그렇다 3점, 대체로 그렇다 4점, 매우 그렇다 5점)로, 가족지지, 친구지지, 타인지지의 3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건강증진행위를 성공적으로 잘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을 측정하기 위해 Park(1995)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총 12문항의 Likert 10점 척도(전혀 자신이 없다 1점, 완전 자신이 있다 10점)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의 범위는 12-120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건강증진 자기효능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건강증진 자기효능감은 건강책임감 영역 이외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던 신체활동과 영양습관 영역 모두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건강증진 자기효능감의 향상을 위하여 건강증진 행위에 대한 성취 경험, 대리 경험, 언어적 설득, 정서적 각성 상태의 완화(Bandura, 1977) 등이 요구되어진다.
대상자의 건강증진행위, 자아존중감,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학습자 수업참여는 Table 3과 같다. 건강증진행위는 평균 2.36점을 나타내었으며, 하위영역의 평균은 대인관계(2.70), 영적성장(2.59), 스트레스관리(2.52), 영양습관(2.51), 신체활동(2.30), 건강책임감(1.85) 순이었다.
건강증진행위의 하부영역을 살펴보면 대인관계, 영적성장, 스트레스관리, 영양습관, 신체활동, 건강책임감 순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와 영적성장 영역의 순으로 평균점수가 높은 부분은 일반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Ryu et al.
대상자의 건강증진행위는 자아존중감(r=.45, p<.001), 건강증진효능감(r=.57, p<.001), 사회적 지지(r=.42, p<.001), 학습자 수업참여(r=.60, p<.001)과 보통 이상의 양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건강증진행위 내 하위영역 모두 서로 양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그 가운데 건강증진행위와 가장 강한 양적 상관관계를 나타낸 요소는 영적 성장(r=.
반면, 건강증진행위의 세부요소인 건강책임감, 신체활동, 영양, 스트레스관리, 영적성장, 대인관계에서는 각기 다른 변수들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해사대학 학생에서는 건강증진행위 영역 중 건강책임감, 신체활동, 영양습관 순으로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일반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Ryu et al.
사회적 지지의 경우 건강증진행위에 가장 적은 영향을 미쳤으며, 하위 영역에서도 대인관계 영역에서만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일반 대학생에서 사회적 지지는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주요한 예측변수이며, 사회적 지지를 통해 심리적인 긍정과 함께 정신적인 안정을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를 통해 운동지속의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Park and Kim, 2016).
본 연구는 해사대학 학생의 자아존중감,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학습자 수업참여가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결과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행위정도는 평균 2.36점(만점 4점)이었으며, 하부영역으로는 대인관계, 영적 성장, 스트레스관리, 영양습관, 신체활동, 건강책임감 순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학습자 수업참여 40 %,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30 %, 자아존중감 16 %, 사회적 지지 13 %의 설명력을 보이며 이들 요인이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행위 52 %를 설명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증진행위 특성을 살펴보면 성별(t=0.93, p=.355), 학년(F=2.43, p=.067), 동거형태(F=0.67, p=.201)에 따른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학과(F=2.31, p=.036)와 입원여부(t=2.07, p=.040)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36점(만점 4점)이었으며, 하부영역으로는 대인관계, 영적 성장, 스트레스관리, 영양습관, 신체활동, 건강책임감 순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학습자 수업참여 40 %,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30 %, 자아존중감 16 %, 사회적 지지 13 %의 설명력을 보이며 이들 요인이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행위 52 %를 설명하였다.
해사대학 학생들의 건강증진행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습자의 수업참여,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사회적 지지의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의 수업참여는 건강증진행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건강책임에도 가장 큰 영향요인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는 수업에 적극적인 자세 및 성실한 참여, 수업에의 확장이 건강행위에 대하여서도 긍정적인 자세와 책임감을 가지고 건강증진행위를 실천함을 설명하고 있다.
해사대학 학생들의 건강증진행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습자의 수업참여,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사회적 지지의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의 수업참여는 건강증진행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건강책임에도 가장 큰 영향요인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행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자의 수업참여였으며, 최종 모형에서 건강증진행위에 학습자의 수업참여(β=.40, p<.001), 건강증진 자기효능감(β=.30, p<.001), 자아존중감(β=.16, p<.001), 사회적 지지(β=.13, p<.001)의 순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으며, 이들 변인은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행위의 약 52 %를 설명하고 있었다(F=4.11, p=.044).
후속연구
다만 본 연구의 결과가 연구참여자의 수가 적고, 1학년의 비율이 높으며, 일개 해사대학학을 대상으로 하여 일반화하는데 제한이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표집수와 학년, 대학의 수를 보다 확대하고, 본 연구에서 유의하게 다루어진 요인과 함께 추가적인 변수들을 건강증진행위의 영향요인으로 고려하여 수행할 것을 제언한다.
또한 위의 결과는 해사대학 학생 뿐 아니라 사관학교 등 일반대학생과는 다른 특수한 목적으로 설립된 대학의 학생들을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본 연구의 결과가 연구참여자의 수가 적고, 1학년의 비율이 높으며, 일개 해사대학학을 대상으로 하여 일반화하는데 제한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장차 해운 전문 인력으로써 국가적으로 중요한 인적자원인 해사대학 학생들이 건강하게 교육과정을 마치고 졸업할 수 있도록 돕는 건강증진행위 향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쓰일 예정이다. 또한 해사대학 학생과 같이 학습과 생활환경에 특수성을 가진 사관생도들의 건강증진행위를 이해하는 기초자료로도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건강증진행위에 대한 영향요인들은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중재가능하므로, 해사대학 학생들의 학년별, 성별 특성과 주거특성, 교육과정의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입학 당시부터 조기에 체계적인 적용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전담인력 및 전문가의 투입이 요구되어지며, 일회성 프로그램이 아닌 지속적인 적용을 위해 프로그램의 제도화가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사대학 학생을 중심으로 자아존중감,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와 학습자로써의 수업참여가 건강증진행위에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장차 해운 전문 인력으로써 국가적으로 중요한 인적자원인 해사대학 학생들이 건강하게 교육과정을 마치고 졸업할 수 있도록 돕는 건강증진행위 향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쓰일 예정이다. 또한 해사대학 학생과 같이 학습과 생활환경에 특수성을 가진 사관생도들의 건강증진행위를 이해하는 기초자료로도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사대학 학생의 졸업 후 모습은?
해사대학 학생은 졸업 후 우리나라 해운산업 발전을 이끌 중요한 전문인력이므로, 건강증진행위를 통해 성공적으로 이론과 실습 교육과정을 포함한 학교생활을 마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을 위해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행위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선박에서 생활하게 됨에 따라 해사대학 학생들이 겪을 스트레스는?
해사대학 학생들은 졸업 후 주로 선박에서 생활하게 됨에 따라 교육과정에 있어서도 1년여의 승선 실습과정이 포함된다. 해사대학 학생의 승선실습 교육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나, 유사한 환경인 함정 근무와 관련하여 협소한 폐쇄 공간 내에서의 공동생활, 출항 중 불규칙한 교대근무, 전문적인 의료인의 부재 등으로 인해 함정 내 인력들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Jeong et al., 2007).
해기사 인력양성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조선업, 해운업, 수산업 등 해운 및 해운관련 사업을 통한 해양력이 국가 및 국민경제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해양력을 이끄는 국가전문 인력 중 한 분야인 해운분야의 해기사 인력양성은 글로벌 경쟁 체제 구축방안의 중요한 요소이다(Jang, 2006). 예측할 수 없는 위험이 항상 존재하는 해상에서의 적절한 업무추진을 위하여 해기교육은 선박운항관리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뿐 아니라 조직적인 단체생활에 필요한 태도, 체력, 적응력과 윤리의식 등 여러 역량과 소양을 요구한다(Ki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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